칼럼
SNS칼럼
2022 MZ세대 트렌드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
2021.11.08 12,270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과연 내 점수는 몇 점?

💌

안녕하세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입니다. 벌써 2021년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았어요. 슬슬 올해를 마무리하고, 내년 계획을 세울 시기인데요. 혹시 올해의 트렌드는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MZ세대 트렌드 이슈와 Z세대 신조어를 점검해 보는 간단한 퀴즈를 준비했습니다. 헷갈리는 부분은 정답 풀이를 보고 확인해 주세요! 2022년 MZ세대 트렌드도 맛보기로 준비했으니 같이 풀어 볼까요? 


문제 1. 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는 'TTTB'에서 시작됩니다.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을 모아 놓은 건데요. 다음 중 'TTTB'의 뜻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 티빙, 트위터, 틱톡, 블로그
② 토스, 틱톡, 텔레그램, 밴드
③ 트위터, 트위치, 틱톡, 블로그


[정답 및 해설]
👉🏻 1번 문제의 정답은 ③번. Z세대 사이에서 막 떠오르는 마이크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트위터, 트위치, 틱톡, 블로그가 있습니다. Z세대 트렌드의 시작점이자 가장 생생하게 트렌드를 캐치할 수 있는 TTTB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문제 2.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를 전기 밀레니얼, 후기 밀레니얼, Z세대로 나누고 있습니다. 다음 중 각 세대의 출생 연도가 잘못 연결된 것은 무엇일까요?

① 전기 밀레니얼 - 1971~1988년생
② 후기 밀레니얼 - 1989~1995년생
③ Z세대 - 1996~2006년생


[정답 및 해설]
👉🏻 2번 문제의 정답은 ①번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MZ세대를 더욱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1989년을 기준으로 전기-후기 밀레니얼 세대로 구분 지었습니다. 세대를 나눈 기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문제 3. 요즘은 가상 그래픽을 활용해 만든 가상 인물,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음 중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 로지
② ae-에스파
③ 정세진
④ 최준


[정답 및 해설]
👉🏻 3번 문제의 정답은 ④번. ae-에스파는 많이들 들어보셨죠? 걸그룹 에스파의 아바타입니다. '로지'는 현재 신한라이프의 광고 모델로 활약 중인 가상 인물이고, 정세진은 딥스튜디오에서 만든 가상 인물로 아이돌 연습생이죠. 최준은 개그맨 김해준의 '부캐'입니다.


문제 4. OTT 플랫폼에서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각 플랫폼마다 콘텐츠 경쟁이 뜨거운데요. 다음 중 OTT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 여고추리반
② 환승연애
③ 문명특급
④ 오징어게임


[정답 및 해설]
👉🏻 4번 문제의 정답은 ③번. 1, 2번은 티빙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 4번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입니다. 전부 각 OTT 플랫폼을 사용해야만 볼 수 있죠. 3번은 스브스뉴스에서 제작하는 웹예능으로,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문제 5.  다음 중 '캘박'의 뜻 풀이로 옳은 것은?

문제 6.   다음 중 '갓생'에서 '갓'이 의미하는 것은?

문제 7.   다음 중 '웃안웃'의 뜻 풀이로 옳은 것은?

문제 8.   다음 중 '왜요, 제가 ㅇㅇ한 사람처럼 생겼나요?'의 유래가 된 문장은?

[정답 및 해설]
5번 - ② / 6번 - ② / 7번 - ①  / 8번 - ③
👉🏻 신조어 뜻 풀이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신조어의 유래와 활용은 물론, 더 많은 2022 Z세대 픽 신조어도 만날 수 있습니다.


8문제 중 몇 개나 맞히셨나요? 틀린 개수가 많더라도 괜찮습니다. 이번 기회에 Z세대 트렌드를 새롭게 알게 됐으니까요. 신조어뿐만 아니라 2022년을 주도할 MZ세대 트렌드 이슈, 밀레니얼과 다른 Z세대의 특징 등이 궁금하다면<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2>를 확인하세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1년 간 연구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분석한 내용이 담겨 있답니다.  

Contents No
FB 2021-90호

Summary
MZ세대 트렌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2022년 트렌드 이슈와 Z세대 신조어를 확인해 보는 퀴즈를 준비했습니다.

Project Manager
김혜리 책임매니저
손유빈 에디터
김다희 디자이너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