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인사이트 보고서
트렌드를 접하는 플랫폼, 편의점
2022.11.11 6,692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샘플 파일입니다.

프리미엄 주류 픽업, 프리미엄 전자기기 대여, 모바일 게임 팝업스토어,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카페와의 컬래버레이션, …


최근 확대되는 서비스와 화제되는 제품 출시 소식들을 보면 편의점은 단순히 구매처 중 하나가 아니라, MZ세대가 좋아하는 포인트를 잘 아는 공간으로 변화한 것 같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편의점이라는 공간이 갖는 의미가 최근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 변화가 MZ세대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편의점과 함께 언급된 판매 품목·서비스 관련 키워드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 봤을 때, 최근 2~3년 간 ‘택배’와 ‘신상’이라는 키워드가 상위에 올랐습니다. 이 키워드가 왜 상위에 올랐는지 분석한 결과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택배’의 경우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활발한 ‘굿즈’ 거래 문화와의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편의점 택배의 연관 키워드를 분석했을 때 팬덤 거래에서 쓰이는 ‘포카(포토카드)’와 같은 용어가 상위권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오래 전부터 서비스되고 있던 편의점 택배가 최근 편의점 대표 키워드로 자리 잡은 이유는 보고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 ‘신상(신상품)’의 소셜 빅데이터에서는 매 해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푸드 트렌드가 잘 드러납니다. 올해는 특히 캐릭터나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이 눈에 띄었는데요. 본 보고서에서는 핫플레이스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사례를 통해 브랜드가 인지도를 얻는 과정을 단계별로 소개하고, 성공적인 컬래버레이션이 소비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력도 알아보았습니다.


- 신지연 책임연구원



목차

1. 변화하는 편의점의 의미

(1) 편의점 택배와 팬덤 굿즈 거래

(2) 편의점 신상과 브랜드 컬래버

2. 편의점 컬래버로 MZ세대와 소통하는 법 : 유통 채널의 단계적 활용

3. 소비 트렌드를 바꾼 편의점 컬래버의 영향력




Contents No
IR2022-11호

Summary
소셜 빅데이터로 살펴보는 MZ세대에게 달라진 편의점의 의미와
편의점 컬레버를 통한 MZ세대 소통 방법

Project Manager
신지연 책임연구원 (연구책임)
호영성 수석연구원
이재흔 수석연구원
장지성 책임연구원

판매가 : 100,000
  • 주의
    사항

    결제 취소는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만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이용약관상 자료를 다운로드한 경우(다운로드 시작 포함) 구매 취소하거나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가공되지 않은 원자료(raw data)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본 콘텐츠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서비스하는 콘텐츠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창작물입니다.
    무단 복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시에는 저작권 및 재산권 침해 등의 항목으로 사전 경고 없이 형사 고발 조치됨을 알려드립니다.

  • 할인
    혜택

    대학생 50% 할인 (학교 이메일 인증 필수)
    멤버십 가입 시, 멤버십 기간 내 모든 연구자료를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