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대 최애 아이템 (8)대학축제 조사 발표
2017.05.29 2,052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press_in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20대 대학생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대학 축제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대학 축제에 대한 기대치를 비롯해 주점과 연예인 공연에 대한 생각, 가장 참여하고 싶은 대학 축제는 어디인지 등을 알아보았다.
 
◇‘대학 축제’에 별 기대 없지만, 참여는 할 예정
설문 결과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올해 대학 축제에 기대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를 기대한다는 응답이 39.4%였지만, 기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8.3%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도 대학생 4명 중 3명(75.3%)은 대학 축제에 참여할 것이라고 답해, 별 기대 없이 참여에 의의를 두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 축제 불참 이유는 ‘식상하고 재미없어서’
타 대학 축제뿐만 아니라 본인 대학의 축제도 참여하지 않겠다는 대학생은 24.7%였다. 이들의 축제 불참 이유는 프로그램이 식상하고 재미없으며(29.7%), 학교나 학과에 대한 애정이 없기 때문(20.3%)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도 대학생 10명 중 7명은 대학 축제를 긍정적으로 생각
그럼에도 여전히 대학생들은 대학 축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편이었다. ‘대학 축제’와 어울리는 이미지를 물었는데, 총 10개의 이미지 중 긍정적인 이미지 5개를 선택한 비율이 70.0%에 달했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이미지 중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것은 ‘젊음(45.7%)’이고, 부정적인 이미지 중에서는 ‘번잡한(50.6%)’이 가장 많은 공감을 얻었다.
 
◇대학생 92.3%, “축제에 연예인 반드시 초청해야 한다”
대학 축제에서 가장 기대되는 프로그램으로 응답자 절반 이상(52.0%)이 ‘유명 연예인의 공연’을 택했다. 심지어 대학 축제에 연예인을 초청해야 한다는 응답이 92.3%나 되었다. 앞서 대학생들이 대학 축제에서 ‘젊음’이 떠오른다고 했지만, 정작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보다 연예인 공연에 더 관심을 갖고 있었다.
 
◇대학생 90.0%, “축제에 주점은 필수”
몇몇 대학들이 ‘주점 없는’ 축제를 열기도 하지만, 대학생 90.0%가 ‘대학 축제에는 주점이 필요하다’며 이에 반대했다. 한편, 대학 축제에서 없어져야 할 것으로 ‘축제 운영 주체의 비리나 부정부패(23.7%)’, ‘술에 취해서 행패 부리는 것(21.7%)’,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인 이벤트(20.0%)’을 비슷한 비율로 꼽았는데, 상당 부분 주점과 관련된 것이라 눈길을 끈다.
 
◇대학 축제는 역시 ‘홍익대학교’
대학생들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학교의 축제는 홍익대학교(19.0%)의 축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비율(24.0%)이 높았다. 홍익대학교를 선택한 응답자의 43.9%가 그 이유로 ‘재미있는 대학 축제로 유명한 곳이라서(43.9%)’를 꼽았다. 하지만 웃프게도 높은 인기 때문에 홍대 학생들이 불편을 겪자 홍대 학생들만 입장 가능한 ‘홍대존’을 만들어 운영 중이기도 하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남민희 에디터는 “대학생들이 대학 축제에 식상함을 느끼는 이유는 각 대학이나 학과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은 적고, 연예인 공연과 주점이 주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라며, “조사 결과처럼 대학생들이 축제에서 진짜 ‘젊음’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Contents No
PR2017-10

Summary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20대 대학생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대학 축제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대학 축제에 대한 기대치를 비롯해 주점과 연예인 공연에 대한 생각, 가장 참여하고 싶은 대학 축제는 어디인지 등을 알아보았다.

Project Manager
남민희 에디터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