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인사이트 칼럼
온라인 행사 준비하세요? 개더타운으로 힙해지세요
2021.06.21 16,460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온라인 단체 행사를 기획 중인 분

- 개더타운이라는 이름은 들어봤는데 어떤 플랫폼인지 궁금한 분

- 나 이런 트렌디한 플랫폼 알아~ 자랑하고 싶은 분

- 귀여운 싸이월드 미니미 감성을 오랜만에 다시 느끼고 싶은 분


안녕하세요.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입니다. 캐릿에서 종종 주목할 만한 MZ세대 데이터와 연구 결과로 찾아뵈었는데요. 앞으로 매달 MZ세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대와 트렌드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인사이트를 소개할 예정이에요. 이번 달에는 워밍업으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운영 중인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제트워크’ 행사를 진행하면서 직접 사용해 본 개더타운 후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제트워크는 트잘알(트렌드를 잘 아는) Z세대 친구들과 오픈채팅방에서 다양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익명 기반의 커뮤니티 활동인데요. 어디서 들어만 봤던 트렌드가 정말 Z세대의 찐 트렌드인지 검증하고,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있답니다. 시즌 1 활동을 무사히 마무리하면서 비대면 시국에 제트워크 참여자 70명과 함께할 수료식 방법을 고민하다 온라인 행사에 활용하기 딱 좋은, 귀여운 화상회의 플랫폼을 알게 됐어요.



바로 ‘개더타운’입니다. 개더타운은 회의, 강의, 네트워킹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온라인 가상현실(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맵 상에서 아바타의 모습으로 활동할 수 있는 비대면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죠. (참고로 25명 이상 동시 접속하면 과금이 필요하므로, 참여자 수가 많다면 예약 및 결제가 필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더타운의 Pricing 탭을 확인해주세요.)

제트워크 시즌 1 시상식을 진행할 때만 해도, 개더타운이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플랫폼이라 직접 온라인에서 발품을 팔아 독학하고 운영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개더타운에 관해 알게 된 이용 팁을 전수해 드릴게요!


목차
1. 줌이 아닌 개더타운을 선택한 이유
2. 실제 행사 운영기를 통해 개더타운 기능 알아보기
3. 개더타운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한 꿀팁
4. 참고하면 좋을 개더타운 활용 사례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순서로 이동합니다



 1. 줌이 아닌 개더타운을 선택한 이유


✅ 간단한 커스터마이징으로 소통, 게임, 발표를 한 번에

줌, 구글 미트, 스카이프 등의 화상 회의 플랫폼은 화상 회의실에 입장한 모든 사람이 한 화면을 보며 회의를 진행하는데요. 반면, 개더타운은 하나의 타운 내에 여러 개의 공간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타운 하나에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 참여자들끼리 대화나 게임, 발표를 할 수 있는 등 동시에 여러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거죠. 참여자들은 이 공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소통할 수 있는데요. 특히 제트워크 참여자들은 기본 템플릿에서 제공하는 해변, 루프탑 같은 공간에 좋은 반응을 보였답니다.


✅ 얼굴을 공개하지 않아도 생생한 소통 가능

개더타운 내에서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아바타끼리 자동으로 소통이 활성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 공개를 꺼리는 참여자도 다른 참여자와 아바타를 통해 친근하게 어울릴 수 있었어요. 익명으로 활동하는 제트워크의 특징을 보완해주기 좋았답니다.


출처 개더타운 공식 홈페이지



✅프라이빗한 행사 진행

개더타운은 링크를 전달 받거나 이메일로 초대 받아야만 타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랜덤 방 이동이 가능한 제페토,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을 해볼 수 있는 로블록스와는 다른 점이죠. 제트워크 참여자들만을 위한 프라이빗한 행사를 진행하기에 딱 맞는 기능이었어요.


개더타운 접속을 위해 참여자에게 초대 링크 또는 메일을 보내는 창


 2. 실제 행사 운영기를 통해 개더타운 기능 알아보기


 


제트워크 시즌1 온라인 시상식은 크게 자유 소통 시간 - 우수 멤버 시상  - Q&A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개더타운 내 맵과 채팅, 화면 공유 기능을 십분 활용하였는데요. 특히 맵은 접속 화면에서 제일 큰 영역을 차지하기 때문에 행사를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써서 구성했습니다. 맵을 설정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까 걱정했지만 오피스, 교실, 해변 등 기본 템플릿이 마련되어 있어 금방 완성할 수 있었어요. 특별히 새로운 템플릿을 제작하지 않았음에도 참여자의 만족스러운 반응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1) 자유로운 소통 시간

소통 시간 동안 참여자들은 포토존에서 단체 사진을 찍기도 하고 맵 내의 바다에 뛰어들기도 하면서 자유롭게 개더 맵을 이용했습니다.


(왼) 이미지 삽입 예시 / (오) 텍스트 삽입 예시


여기서 팁 하나 드리자면, 개더타운에서는 다른 디자인 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에서 만든 이미지나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는 맵 안의 배경 및 오브젝트 설정 시 추가할 수 있고, 텍스트는 맵 어디든 마음대로 넣을 수 있으니 각각 활용해서 콘셉트에 맞는 공간을 꾸며보세요.


2) 우수 멤버 시상

소통 시간 이후, 실시간 화면 공유 기능으로 우수 멤버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화면 공유 기능이 생각보다 딜레이가 없어서 사용하기 좋더라고요. 수상자를 발표하고 나서, 간단한 소감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를 켜지 않은 수상자도 있어서, 채팅창으로 실시간 소통을 하는 재미도 있었어요.


제트워크 시즌 1 우수활동자 시상식 진행 모습 : 화면 공유 기능 활용

 

3) Q&A 

마지막으로, 제트워크 운영진과 Z세대 참여자 간 질의응답을 진행했습니다. 개더타운 기본 설정으로는 근처에 활성화된(아바타가 불투명해진) 참여자의 목소리만 들을 수 있는데요.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제트워크 운영진에게 질문하려는 참여자의 목소리가 맵 내의 전체 참여자에게 들리도록 'Spotlight'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3. 개더타운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한 꿀팁


1) 접속 가능한 디바이스/브라우저 사전 공지하기

주목! 행사 진행 전 참여자에게 꼭 공지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이 있어요. 아쉽게도 현재 베타버전은 ①모바일에서 접속과 조작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접속되더라도 방향키 조작이 원활하지 않거나 맵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 꼭 기억해두세요. 그리고 개더타운(베타버전)에 접속할 수 있는 브라우저크롬 파이어폭스 뿐입니다. 그 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도록 사전에 공지해주셔야 해요.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 보이는 안내 창

 

2) 실시간으로 낙서 공유하기

개더타운의 맵 메이커(개더타운의 맵을 꾸밀 수 있는 기능)에는 가구, 데코레이션, 장비, 게임기 등 다양한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노란색 활성화 구역 안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상호작용 오브젝트는 화이트보드인데요. 설치된 화이트보드 근처에서 키보드 X키를 누르면 실시간 낙서 또는 노트 공유를 하면서 대화가 가능합니다. 바로 아래 화면처럼요!


(왼) 실시간으로 낙서와 텍스트를 공유할 수 있는 캔버스 기능
(오) 텍스트만 작성 가능한 노트 기능




3) 개더타운에 동영상과 이미지 삽입하기

① 동영상 링크 삽입

개더 맵 내에서 동영상을 보여주려면, 오브젝트를 배치하면서 해당 동영상의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여자는 오브젝트가 노란색으로 활성화될 때 맵 안에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왼) 링크 삽입 설정 화면
(오) 오브젝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상태. X키를 누르면 활성화


프로젝터 오브젝트 활성화 시 보이는 화면

 

② 이미지 삽입

마찬가지로 이미지 파일과 프리뷰 이미지 파일을 오브젝트에 삽입하면 활성화 범위 내에서 이미지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도 동영상 링크와 마찬가지로 개더 맵 내에 포스터, 사진 자료 이미지 등을 넣어둘 때 쓸 수 있답니다.


(왼)오브젝트로 다가가면 보이는 프리뷰 이미지
(오)오브젝트 활성화 시 이미지



③ 멀리서도 소통 가능하게 만들기

앞서 개더 맵 내에서는 거리가 가까워 활성화된 아바타끼리만 소통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예외적으로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자끼리 대화할 수 있게 만드는 기능도 있답니다. 바로 Private Area라는 기능인데요. 각각의 타일에 임의의 아이디(Area ID)를 부여하여, 동일한 아이디 타일에 위치한 참여자끼리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능을 설정하고 싶은 타일을 선택하고, [Tile Effect - Private Area - Area ID]에서 임의의 아이디를 통일해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시다면, 아래 예시 이미지를 봐주세요!


 


이 맵은 선생님이 학생들의 대화를 들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1번 타일에 올라서면, 좌측 상단의 1번 공간에 있는 학생들과 바로 대화할 수 있죠. 그리고 1번 타일 밖에 있는 학생은 그 구역에 가지 않는 이상 1번 타일 내 학생들의 대화를 들을 수 없습니다. Private Area 기능을 활용하면 발표자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동시에 같은 구역 내의 참여자들끼리 대화가 가능합니다.



 4. 참고하면 좋을 개더타운 활용 사례


제트워크 시즌 1 온라인 시상식 외에도, 실제로 원격근무나 온라인 행사에 개더타운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을 사례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더타운을 통해 원격근무를 하는 직방]

직방은 원격근무를 기본으로 하는 회사로 유명한데요. 오프라인 오피스를 그대로 가상 공간에 옮겨 놓은 개더타운 오피스에서 회의하고, 필요에 따라 아바타를 이동해 소통한다고 합니다.


출처 직방은 이렇게 일하고 있습니다 노션 페이지


각자의 책상과 회의실로 공간을 구성해두어 다른 구성원이 일하는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업무를 진행하면서 소속감까지 북돋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연세대학교 동아리 박람회 ‘모여봐요 동박타운’]

다음은 연세대학교의 ‘모여봐요 동박타운’은 온라인 동아리 박람회 사례입니다. 연세대학교 교정을 본떠 만든 맵 안에서 관심 있는 동아리의 부스를 찾아다닐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동아리 운영진과 실시간 대화로 동아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니, 참신한 방법이지 않나요?


 


또한 부스 이외에도  집행부 찾기, 테트리스 미니게임, 보물찾기 등의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고 해요.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한 LG 이노텍]

기업 행사로 개더타운을 활용한 사례도 있습니다. 바로 LG 이노텍에서 진행한 채용 설명회인데요. 대학생과 인사 담당자 및 현업 실무자가 참여하는 400여 명 가량의 대규모 행사였다고 합니다.


 (왼) LG 이노텍 개더타운 맵 내의 마곡 사이언스 파크 전경
(오) 실제 본사 1층과 유사한 가상 공간


LG 이노텍의 본사 1층을 개더타운에 그대로 재현해두었더라고요. 이노텍 갤러리, 카페, 어린이집을 둘러볼 수 있고 신입사원과 실제로 대화도 나눌 수 있었대요.


 


뿐만 아니라, 대규모 채용설명회가 있던 대강당, 다양한 직무의 현업 실무자와 직접 대화 나누고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직무상담 부스도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LG 이노텍 채용 설명회는 참여자간 소규모 소통과 채용 정보 발표를 다채롭게 경험해 볼 수 있는 장이었대요.


어떠셨나요? 이제 개더타운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되었고, 직접 행사에 활용해보고 싶은 맘이 들지 않으셨나요? (두근) 최근 들어 개더타운이 점점 더 알려지면서 여기저기 쓰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이 흐름에 탑승해서 개더타운을 활용한 가상 공간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캐릿 원문 보러 가기 >>


Contents No
CR2021-01

Summary
귀엽고 신박한 온라인 행사를 기획하고 싶다면?
줌보다 개더 타운!

Project Manager
박민영 인턴
손유빈 에디터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