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보고서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인사이트 보고서

트렌드를 접하는 플랫폼, 편의점

2022.11.11
6,713
제공형태
PDF
판매가
100,000원
  • 결제 취소는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만 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콘텐츠 이용약관상 자료를 다운로드한 경우(다운로드 시작 포함) 구매 취소하거나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 가공되지 않은 원자료(raw data)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위 파일은 샘플입니다.
아이콘 클릭 시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이용해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주류 픽업, 프리미엄 전자기기 대여, 모바일 게임 팝업스토어,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카페와의 컬래버레이션, …


최근 확대되는 서비스와 화제되는 제품 출시 소식들을 보면 편의점은 단순히 구매처 중 하나가 아니라, MZ세대가 좋아하는 포인트를 잘 아는 공간으로 변화한 것 같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편의점이라는 공간이 갖는 의미가 최근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 변화가 MZ세대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편의점과 함께 언급된 판매 품목·서비스 관련 키워드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 봤을 때, 최근 2~3년 간 ‘택배’와 ‘신상’이라는 키워드가 상위에 올랐습니다. 이 키워드가 왜 상위에 올랐는지 분석한 결과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택배’의 경우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활발한 ‘굿즈’ 거래 문화와의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편의점 택배의 연관 키워드를 분석했을 때 팬덤 거래에서 쓰이는 ‘포카(포토카드)’와 같은 용어가 상위권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오래 전부터 서비스되고 있던 편의점 택배가 최근 편의점 대표 키워드로 자리 잡은 이유는 보고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 ‘신상(신상품)’의 소셜 빅데이터에서는 매 해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푸드 트렌드가 잘 드러납니다. 올해는 특히 캐릭터나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이 눈에 띄었는데요. 본 보고서에서는 핫플레이스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사례를 통해 브랜드가 인지도를 얻는 과정을 단계별로 소개하고, 성공적인 컬래버레이션이 소비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력도 알아보았습니다.


- 신지연 책임연구원



목차

1. 변화하는 편의점의 의미

(1) 편의점 택배와 팬덤 굿즈 거래

(2) 편의점 신상과 브랜드 컬래버

2. 편의점 컬래버로 MZ세대와 소통하는 법 : 유통 채널의 단계적 활용

3. 소비 트렌드를 바꾼 편의점 컬래버의 영향력




Contents No IR2022-11호
Summary 소셜 빅데이터로 살펴보는 MZ세대에게 달라진 편의점의 의미와
편의점 컬레버를 통한 MZ세대 소통 방법
Project Manager 신지연 책임연구원 (연구책임)
호영성 수석연구원
이재흔 수석연구원
장지성 책임연구원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