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기고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팬텀세대' 그들에 대한 이해

2017.06.23 3,095

contribute_in

 

※ 아래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 김금희 연구원이 ‘한국심리학회’에 기고한 칼럼 중 일부입니다.

20대연구소가 기획ㆍ조사한 '20대의 온/오프라인 의견 표출 활동 행태 조사 연구'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팬텀세대' 그들에 대한 이해

 

악플 혹은 댓글에 국한될 거라는 선입견과 달리 실제로 20대들은 익명 채팅, 커뮤니티, 익명 페이지, 익명 어플 등 각자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는 채널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익명 채팅은 남성과 직장인이 주로 활동하고, 커뮤니티는 20대 후반과 직장인이, 익명 페이지는 20대 초반과 대학생의 활동이 많은 편이다. 익명 어플의 경우, 20대 여성이 주로 이용하는 익명 어플은 평소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혼자 끄적이며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고, 나와 비슷한 감성을 지닌 타인의 글도 찾아보며 공감 표현이 가능하다는 속성이 두드러진다. 반면, 20대 남성이 주로 이용하는 익명 어플은 익명 채팅과 같이 나 혼자가 아니라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잘 어울리거나 잘 공감해줄 수 있는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특징이다. 즉, 20대 여성은 느리지만 감성적으로 소통하는 교환일기형, 20대 남성은 직접적으로 다가오고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대화형 익명 채널을 더 선호한다.

 

칼럼 전문 보기 >> bit.ly/2rXFebh

 

Contents No CL2017-2
Summary 20대의 온라인 댓글 활동이라 하면 대다수는 악플 달기를 하는 모습을 먼저 떠올릴지도 모른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는 20대의 온라인 익명 활동에 대한 선입견이다.

20대는 사회적 이슈부터 연예인, 개인적 관심사에 이르기까지 온라인에서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20대들은 온라인에서 익명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까?
Project Manager 김금희 연구원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