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미니 뉴스레터] 유튜브 신조어 객관식 퀴즈 5
2019.12.13 1,045


'불소'를 위해 '반모' 해보면 어떨까요?

나도 트렌드 대마왕!
유튜브 신조어 객관식 퀴즈 5

"유튜브 채널의 불소를 위해 반모를 해보면 어떨까요?"

무슨 소리인지 도대체 모르시겠다고요? 하루가 멀다고 등장하는 신조어에 골치 아프다고 하실 수도 있지만, 마케터 여러분만은 그러면 안 됩니다. Z세대는 유튜브 댓글에도 신조어를 많이 쓰는데요. 디지털 마케팅을 하시려면 댓글 이해도가 필수거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20년 올해 등장한 Z세대 유튜브 신조어 퀴즈 5개. 보기 중 올바른 뜻을 골라주세요. 
(이것은 미니 뉴스레터입니다. 정기 뉴스레터는 12월 27일 금요일 아침에 발송됩니다)
Q1 불소 
1) 불소 양치
2) 불닭 소스
3) 불후의 명소
4) 불타는 소통 
.
.
.
.
.
.
.
.
정답 및 해설
4번 불타는 소통
유튜브 채널에서 유튜버 혹은 채널 관리자와 구독자들이 댓글 등을 통해 열심히 소통하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불소해요' '불소 가능?'으로 활용되죠. 요즘은 콘텐츠도 콘텐츠지만 크리에이터와 구독자 간의 소통. 구독자와 구독자 간의 소통 역시 채널을 놀이터처럼 흥하게 만드는 필수 요소랍니다. 
Q2 톡디 
1) 톡톡 튀는 디제이
2) 톡 하면 디질 것 같은 그대
3) 톡 아이디
4) 톡 주면 디지몬
.
.
.
.
.
.
.
.
정답 및 해설
3번 (톡 아이디)
Z세대가 전화 통화를 매우 싫어하신다는 것 아시죠? 낯선 사람과 목소리로 소통한다는 자체가 부담스러운 일이라 문자 메시지를 선호합니다. "톡디 좀 알 수 있을까요?" 요즘엔 카톡 아이디만 서로 알려주며 소통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Q3. 설참
1) 설치지 말고 참자
2) 설민석 참여
3) 설명 참조
4) 설문 참여 
.
.
.
.
.
.
.
.
정답 및 해설
3번 (설명 참조)
유튜브 영상 하단에 간략한 설명을 넣는 공간이 있는데 요즘은 그곳을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영상 속 제품 소개나 링크를 넣기도 하죠. 때론 댓글란을 활용해 추가 정보를 주기도 합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하시는 분들은 잘 활용해보세요.
Q4 싫테 
1) 싫어요 테스트
2) 싫은 테두리
3) 테란은 정말 싫다
4) 싫어요 테러
.
.
.
.
.
.
.
.
정답 및 해설
4번 (싫어요 테러) 
유튜브 영상엔 좋아요(엄지척 버튼) 말고 싫어요(엄지 내린 버튼)도 있습니다. Z세대는 자기 의견을 드러내는 데 적극적입니다. 마음에 안 드는 영상엔 싫어요 버튼을 누를뿐더러 같은 의견인 사람들을 불러와 여러 명이 함께 싫어요를 누르도록 하죠. 그 모습이 테러를 연상시킨다 해서 '싫어요 테러'입니다. 
Q5 반모 
1) 반기문 전 유엔총장의 모(毛 : 헤어)
2) 반가워요 엄마 
3) 반모~ 반가워요 모두
4) 반말 모드   
.
.
.
.
.
.
.
.
정답 및 해설
4번 (반말 모드)
유튜브 생태계에서 '반말'은 유튜버와 구독자가 친구처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죠. "어디 감히 구독자에게?"라고 하는 분이 있다면 오해입니다. 반말 쓰는 유튜버, 반말 쓰는 기업 계정도 많습니다. 참고로 반모는 "우리 반모할래?" "반모 좋아" 등으로 활용됩니다.
신조어 내가 꼭 알아야 해?
한때 한글 파괴의 온상 취급 받던 신조어. 하지만 SNS와 유튜브에 푹 빠진 Z세대에겐 신조어는 언어 유희이자, '마음의 소리'를 쏙 담은 표현법이기도 합니다. 기업들 역시 팔도 네넴띤, SSG 쓱세권처럼 마케팅에 신조어를 이용하고 있죠. 적절한 신조어는 응용하면 MZ 소비자와의 친밀감을 높여주며, 무엇보다 신조어 속에 Z세대의 심리가 담겨 있기에 마케터분들이라면 한 번 쯤 봐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Z세대 트렌드의 액기스 중 액기스만 쭉 뽑은 정식 뉴스레터로 12월 27일 아침에 뵙겠습니다.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티콘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