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MZ세대가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 TOP5 비교
2020.11.19 421




[전국 만 15세 이상 39세 이하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식생활]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목적으로 조사한 데이터보고서의 인포그래픽입니다.


(1)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는 스타벅스(37.1%)이며, 이어서 ‘이디야커피(13.3%)’, ‘투썸플레이스(11.4%)’, ‘빽다방(8.4%)’, ‘메가커피(7.4%)’가 상위 5개 브랜드에 올랐습니다. 한편 케이크, 베이커리 등 디저트는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 ‘투썸플레이스(48.2%)’가 가장 맛있다고 응답했으며, 이어서 ‘스타벅스(18.4%)’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2) 카페 브랜드별 방문 빈도

선호하는 프랜차이즈 카페에는 얼마나 자주 방문할까요? 카페 방문 10번을 기준으로, 스타벅스 최선호자는 스타벅스에 평균 5.4번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 상위 5개 브랜드 중 높은 충성도를 보였습니다. 한편 투썸플레이스 최선호자는 10번 중 평균 3.7번으로 방문 빈도가 가장 낮았습니다.


(3) 카페 브랜드별 선호 이유

각 카페 브랜드 최선호자에게 그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를 물었을 때, 스타벅스 최선호자는 ‘방문의 편리함’, ‘브랜드 인지도’, ‘카페 분위기’ 때문에 선호한다는 응답이 타 카페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편 빽다방은 ‘메뉴 가격대(69.6%)’, 메가커피는 ‘커피·음료의 맛(59.0%)’이 다른 브랜드에 비해 높은 응답률을 보여 브랜드마다 선호하는 이유가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스타벅스 최선호자는 카페 이용 시 테이크아웃을 얼마나 자주 하고 평균 몇 분간 매장에 머무는지, Z세대가 밀레니얼에 비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카페 브랜드 이미지는 무엇인지, 카페 이용 및 인식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데이터플러스] 소비-식생활(10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페 이용행태 외에도 MZ세대의 식사법, 음식 콘텐츠, 디저트, 음식 주문 배달 등 다양한 MZ세대의 식생활에 관한 데이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Contents No
IG 2020-17호

Summary
MZ세대가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와 브랜드별 방문 빈도 및 선호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디자이너
신지연 연구원
남민희 책임에디터
손유빈 에디터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