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Z세대에게 달라진 TV의 의미
2021.04.29 1,560



2021년 2월 MZ세대 중 최근 한 달 내 미디어·콘텐츠 이용 경험자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미디어·콘텐츠(2021년 3월)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한 <유튜브·넷플릭스 시대, Z세대의 TV 이용법> 보고서에서 Z세대의 TV 이용행태 관련 내용을 정리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최근 한 달 내 TV를 ‘매일 이용’한 비율은 Z세대 후기 밀레니얼 < 전기 밀레니얼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 후반 Z세대가 매일 TV를 이용하는 비율은 전기밀레니얼 대비 절반 수준으로 세대 간 차이가 두드러졌습니다.


Z세대와 전기 밀레니얼의 주말 TV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30분 이상 차이났습니다주말 하루 4시간 이상 이용하는 비율과 비교하면 Z세대가 전기 밀레니얼의 절반 수준으로 Z세대의 TV 이용량이 훨씬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Z세대에게는 가족과 함께 TV를 보는 일상도 현재가 아니라 과거의 모습에 가까운 편이였습니다. Z세대가 TV를 떠올렸을 때 ‘가족’과 ‘부모님’을 연상하고 있었고, 이와 더불어 ‘추억’, ‘올드함, ‘2000년대’, ‘어렸을 때’도 함께 떠올려현재 가족과 함께 할 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과거 기억에서 연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Z세대는 TV를 익숙하지도 편하지도 않는 기기로 여기고 있었는데요. TV 이용하는 이유 중 ‘TV로 보는 게 익숙해서’와 ‘편한 자세로 이용할 수 있어서’의 Z세대 응답 비율이 다른 세대에 비해 낮았습니다.


Z세대에게 TV는 어떤 활용도를 갖고 있고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량 조사뿐 아니라 대학내일이 운영하는 Z세대 오픈채팅 커뮤니티 <제트워크(Gen Z+Network)>를 통해 Z세대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유튜브·넷플릭스 시대에 Z세대의 TV 기기 이용 행태와 인식이 궁금하시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유튜브·넷플릭스 시대, Z세대의 TV 이용법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Contents No
IG2021-3호

Summary
Z세대에게 TV란 어떤 기기일까요?
시청 시간과 연상 이미지, 시청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디자이너
장지성 연구원
손유빈 에디터
김혜리 책임매니저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