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도 상상 못 했을 충격 트렌드 이 레터를 읽는 당신이 30세 이하라면 조용히 메일을 닫아주세요. 1020에겐 너무나도 당연한, 하지만 3040에겐 깜짝 놀랄 Z세대들의 요즘 트렌드 갑니다.
😮 충격 1. 부지런한 사람이 멋있어요! 꺄아~ 갓생이란 말을 아시나요? 갓(신, GOD) + 생(삶, 生) 을 합친 조어인데요. Z세대가 너무 좋다고 할 때 붙이는 '갓'을 활용해, '대단히 좋은 인생'을 뜻합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갓생이 로또를 맞거나 화려한 삶이 아닌 부지런한(성실한) 삶을 뜻한다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수업 열심히 듣고, 자투리 시간에 영단어 외우고. Z세대는 갓생(부지런한 삶)을 멋있다고 여기며 따라 하고 싶어합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멋있으며, 성실한 삶에 로망을 갖는 셈인데요.
성실한 하루 일상을 담은 유튜브 갓생 영상(링크)에는 "어떻게 이렇게 아침 일찍 일어나세요. 멋있어요!" "버스에서도 틈틈이 공부하는 게 매력적이에요."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입니다. "그런데 우리 애는 왜 게으르지?" 반문한다면, 이상과 현실은 차이가 날 수도... 잘 모르겠습니다. 메로나 떡은 말 그대로 메로나로 만든 떡입니다. 비주얼은 유튜브 검색(링크)해보시고요. 준비물은 메로나 4~5개와 찹쌀가루, 설탕입니다.
1) 메로나 3~4개를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녹인 후 2) 녹은 메로나를 컵에 붓고, 찹쌀가루와 설탕을 넣고 휘휘 섞어줍니다. 3) 다 섞은 메로나 범벅이 든 컵에 랩을 씌우고 구멍을 송송 뚫은 후 4) 전자레인지에 2분 돌리고, 꺼내서 휘휘 저은 후 또 2분 돌리기 5) 꺼낸 떡을 잘게 나눠, 남은 메로나를 앙꼬처럼 넣어주면 완성
맛은? 그냥 메로나 맛이라고 하네요. 애초에 메로나를 먹으면 안 되나 싶지만, 요즘 SNS를 중심으로 뜨는 '인싸 음식'들은 만드는 과정에서의 재미가 포인트입니다. 식사를 놀이처럼이죠. Z세대들은 삼시 세끼를 본격적으로 챙기는 것이 아닌, 간단하게 + 재밌게 먹는 쪽을 좋아한다는군요. 매드몬스터란 그룹은, 제이호와 탄 두 아티스트로 이뤄진 아이돌 그룹입니다. 데뷔 이후 3연속 전 세계 전 플랫폼 디지털 싱글 매진을 기록했고요. 매드몬스터의 목소리에 반한 팝스타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저스틴 비버가 피처링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죠. 이렇게 유명한 아이돌을 모르시는 분이 있다면 당신은! 정상입니다. 몽땅 거짓말이니까요.
뮤직비디오(링크)만 봐도 어딘가 이상합니다. 얼굴이 보정 수준을 넘어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왜곡되어 있거든요. 사실 존재하지 않은 아이돌인 매드몬스터는 개그맨 곽범, 이창호 두 명이 만든 '가상 부캐'입니다. 유재석과 유야호 같은 관계죠. 부캐야 요즘 흔하고 이게 신기하다는 게 아니라, 모든 네티즌들이 일치단결하여 이들의 가짜 세계관을 진짜처럼 이야기하는 게 기이합니다.
주먹다짐으로 까지 이어진 멤버간 불화 사건, 얼굴 보정 논란(당연히 보정인데...), 음악성 논란 등 온갖 가짜 소식을 물고 뜯고 맛보며 퍼뜨립니다. 심지어 팬들끼리 서로 (가짜로)다투기도 해요. 처음 검색한 사람들은 대체 뭐가 뭔지 헷갈릴 정도. 이러는 이유는 Z세대의 컨셉친 성향 때문입니다. 취향에 맞는 세계관 속에서 친구들과 노는 것인데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만든 카드뉴스(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소개한 소식 중 알고 계시던 소식은 얼마나 있으신가요? 이미 다 알고 있었다고요? 충격적이지 않다고요? 그렇다면 당신은 20대이거나 혹은 대학내일 뉴스레터의 애독자일 수도 있겠습니다. 모든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나만 모르면 억울하죠. 가끔씩 이렇게 머리 식힐 재밌는 트렌드도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애타는 사장님😩 불타는 마케팅팀😈
원스토어 맵케팅 1팀 대놓고 홍보하려니 아무도 안 볼 것 같고, 은근슬쩍 알리자니 아무도 몰라볼 것 같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분들 대다수의 고민이죠. 이 고민에 대한 솔루션으로 최근 가상 부캐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연기자는 진짜이지만, 그 배역은 가짜죠. 가상과 현실을 섞어 천연덕스럽게 제품 혹은 브랜드를 홍보하는 일이 많습니다. 최근 뜨는 대표 사례로 국산 앱마켓 원스토어의 유튜브 채널 맵케팅 1팀(링크)을 가져왔습니다.
‘맵케팅 1팀’은 원스토어가 만든 가상의 마케팅팀입니다. 서현철 팀장(배우), 김민수 대리(피식대학 개그맨), 허영지 사원(카라) 등이 원스토어의 마케팅팀 직원이 되어 회사를 알리기 위해 고군분투한다는 설정인데요. 예전 무한상사처럼 출연진들이 예능을 통해 재밌게 사업을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대학내일은 맵케팅 1팀 세계관 기획부터, 촬영, 채널 운영까지 모두를 원스토어와 함께 하고 있답니다. 브랜드를 자연스럽게(뻔뻔하게) 홍보하고픈 분들은 이곳 원스토어 맵케팅 사이트(링크)에서 조직도부터 자세히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