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우리 사회의 갈등에 관한 생각
[전국 만 15세 이상 60세 이하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자아·관계·사회·국가·세계·삶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과 세대 간 (Z세대,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X세대, 86세대) 비교를 목적으로 조사한 내용 중 일부 결과를 제시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최근 젠더갈등, 정치이념갈등, 세대갈등 등 사회 구성원 사이의 갈등이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사회의 갈등에 대한 세대별 인식 차를 알아보고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세대별로 우리 사회는 갈등이 심하다는 의견에 얼마나 동의하는지 물은 결과, Z세대 75.4%. 후기 밀레니얼 77.5%, 전기 밀레니얼 76.3%, X세대 70.8%, 86세대 76.3%가 우리 사회에서 갈등이 심하다는 의견에 동의한다고 답했는데요. 즉, 응답자 10명 중 7명이 우리 사회의 갈등이 심각하다고 인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우리 사회에서 가장 갈등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은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Z세대(40.4%)와 후기 밀레니얼(30.4%)은 가장 갈등이 심한 영역으로 ‘젠더갈등’을 꼽았습니다. 1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까지의 연령대가 젠더갈등을 심각하게 인지하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입니다. 반면, 전기밀레니얼(26.3%), X세대(32.9%), 86세대(41.3%)는 ‘정치이념갈등’을 가장 갈등이 심한 영역으로 답했습니다.
실제 우리 사회에서 각 갈등을 얼마나 느끼냐는 질문에서도 세대별 차이가 눈에 띄었는데요. 젠더갈등의 경우, 만 15~25세 사이인 Z세대(79.6%)가 남녀갈등을 느낀다고 답한 응답률이 가장 높았으며, 세대가 높아질수록 갈등을 느끼는 비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반면, 정치이념갈등의 경우 세대가 높아질수록 갈등을 느끼는 비율이 증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밖에 세대별 자아에 대한 인식, 관계에 대한 인식, 사회에 대한 인식, 국가관·세계관, 삶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 등 상세 조사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자료 내 ‘[데이터베이직] 가치관 ·관계(2021년 6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갈등에 대한 세대별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이재흔 책임연구원
손유빈 에디터
김혜리 책임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