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핫한 메타버스, MZ세대는 얼마나 이용할까?
2021.08.11 13,484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전국 만 15세 이상 40세 이하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이용 실태에 관한 데이터 인포그래픽]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MZ세대의 실제 경험률과 이용 전환율을 정리했습니다.


지난 해 큰 인기를 끌었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이 Z세대 69.9%, 후기 밀레니얼 52.4%로 인지도 측면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최근 3D 아바타 소셜 플랫폼으로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 제페토가 2위. Z세대들의 놀이터로 알려진 포트나이트와 로블록스가 이어서 3, 4위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이용 경험률을 살펴보면, ‘모여봐요 동물의 숲‘ 외에는 아직 미미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로블록스의 경우 Z세대가 인지하고 직접 이용하게 되는 비율 즉, 이용 전환율이 40.2%로 나타나 후기 밀레니얼 3.1%와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은 아직은 그 규모가 크지 않으나, 열풍 초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MZ세대에게 메타버스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인지된다면 앞으로 높은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버스 외에도 MZ세대가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소셜 오디오 플랫폼, SNS 및 메신저 이용 실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데이터베이직]미디어·콘텐츠(2021년 7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No
IG2021-10호

Summary
제페토, 로블록스 등 Z세대가 이용한다는 메타버스 플랫폼,
실제 경험률과 이용 전환율을 알아보았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디자이너
호영성 수석연구원
김혜리 책임매니저
손유빈 에디터

관련 콘텐츠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