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뉴스레터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풀면 풀수록 지능🧠이 상승하는! Z세대 신조어 퀴즈

2021.10.29 4,226

"신조어 나도 배워 써볼까?" "네니요"

풀면 풀수록 지능🧠이 상승하는!
Z세대 신조어 퀴즈
"젊은 친구들이 쓰는 신조어를 배워서 나도 써봐야겠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까봐 먼저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신조어를 배우는 것은 써먹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임원께서 young해지시겠다고 "헐~, 대박사건"이라고 하시면 😥) 

신조어를 배우는 것은 신조어를 둘러싼 Z세대의 문화를 알아가기 위함이죠. 이번 뉴스레터엔 총 3개의 퀴즈가 나옵니다. 특히 Z세대만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선 해설을 잘 읽어주세요.


Q 1 킹받네
요즘 인터넷 커뮤니티를 넘어, 방송가 자막으로까지 등장하는 인기 신조어 "킹받네". 다음 중 킹받네의 뜻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르세요. 

1) 매우 화가 난다.
2) 너무 좋다.
3) 정말 웃기다.
4) 심하게 재밌다.

📣 해설
킹받네는 '킹(king)+열받네'를 합친 말입니다. 킹은 '최고' '매우' 정도의 뜻으로, 예전부터 킹정(매우 인정) 등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쓰였는데, 이번 '킹받네'가 대유행을 했죠. 

그렇다면 킹받네의 뜻은 "매우 열받네?"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열받네의 부정적인 의미는 거의 없어지고, 킹이 주는 귀여움이 더해져 "긍정적인 열받음"이란 묘한 의미가 되었죠. 

자기가 좋아하는 대상에게 격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 Z세대들의 특징인데요. 그러다 보니 "(블랙핑크)제니 왜 이리 예뻐 킹받네." "영상 왜 이리 웃겨. 킹받네" 이렇게 다양한 킹을 받고 있습니다. 고로 정답은 1번을 제외한 모두. '킹받네'에 녹아든 Z세대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대학내일이 운영하는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 기사로 확인해주세요. 

Q 2 어쩔티비 🤷🏻‍♂️📺
초등학교 5학년 조카가 여러분 집에 놀러와 당신 아이패드를 마음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설정까지 건드리고 있네요. 다음 중 빈칸에 알맞은 옳은 대응을 고르세요. 
당신 : 마음대로 내 물건 건드리지 말랬지? 
조카 : 크크크👦🏻 어쩔티비 
당신 : (                   ) 

1) 저쩔티비 
2) 어쩔냉장고 
3) 어쩔다이슨 
4) (말버릇이 나쁘다며 혼쭐을 낸다) 

📣 해설
어쩔티비는 "어쩌라고"라는 뜻의 신조어로, 요즘 초중생들이 자주 쓰고 있습니다. 어깨를 으쓱하며🤷🏻‍♂️ 뺀질뺀질 모습을 떠올리면 딱 맞겠습니다. 보통 이렇게 쓰입니다. 

A : 숙제 또 안 해왔지? 
B : 응 어쩔티비 크크크 

'어쩔'은 알겠는데, '티비'는 왜 붙은 것인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텐데요. 그냥 발음하기 좋아서 붙었을 뿐 이유는 없습니다. TV하고는 무관합니다. 누군가 '어쩔티비'라고 했을 때, 상대측이 '저쩔티비'라고 답하기도 합니다. 역시 의미 없이 가벼운 반박처럼 쓰는 것인데요. 어쩌라고? 저쩌라고! 상대의 어쩔티비를 비꼬려면 어쩔 뒤에 다른 가전제품을 붙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A : 물건 아무데나 두지 말랬지? 
B : 어쩔티비
A : 응. 그래서 이미 내다 버렸음. 
B : 그런데 어딨어!
A: 어쩔냉장고. 크크크

듣고 있으니 유치한 느낌이 들죠? 맞습니다. 그래서 퀴즈 정답은 4번. 직장인인 여러분이 초등학생 조카와 "어쩔티비" "저쩔티비" 이러며 싸울 일인가요? 혼을 내셔야죠. 나이에 안 맞는 신조어는 피합시다.

Q 3 정확한 뜻은 무엇?
다음 중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신조어와 실제 뜻이 알맞게 이어진 것을 고르시오. 

1) 골푸어 : 2030 영골퍼들이 많아지는 요즘, 골프 용품이나 골프웨어에 자신의 수입보다 많은 비용을 들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 

2) 톤그로 : 억지를 지나치게 부리다. 무게 단위인 '톤(ton)'과 골치덩이를 뜻하는 '어그로(aggro)'가 합쳐진 말. "걔 하는 짓 보면 진짜 톤그로더라" 

3) 얼빡 : 화면에 얼굴이 가득차게 찍는 담는 사진이나 영상 "언니, 얼빡으로 라방해주세요"

📣 해설
골푸어를 검색해 보면 저 뜻이 맞습니다. 하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문제 속의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에 함정이 있습니다. 골푸어는 Z세대가 사용하는 신조어가 아니거든요. 세태를 꼬집는 단어이지만 실제로 아무도 안 쓰는 전형적인 '미디어 신조어'죠. 1번은 오답! 

톤그로는 Z세대가 흔히 쓰는 말입니다. 그런데 뜻이 다릅니다. 색상을 의미하는 톤(tone)과 어그로(aggro)의 합성어로,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해서 어색하다는 뜻입니다. "톤그로 탈출하고 싶어요!" "톤그로 굿바이~ 어울리는 화장품 찾는 법 알려줄게" 

정답은 3번입니다. '얼빡'은 화면에 가득하게(빡빡하게) 얼굴을 담는다는 뜻입니다. 요즘 연예인들이 팬들과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 많이 하잖아요. 이때 팬들이 연예인에게 "언니 얼빡샷 올려주세요" "얼빡으로 라방해주세요"라고 외칩니다. 욕처럼 들리기도 하고, 굳이 왜 얼굴을 화면에 들이밀라고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앞서 말한대로 Z세대들은 좋아할 때 격렬하게 좋아합니다. '얼빡샷' 요청은 최애캐의 빛나는 얼굴만 꽉 차게 보고 싶다는 애정의 표현이죠.

3개 퀴즈 중에 몇 개나 맞추셨나요? 모두 틀리셨어도 괜찮습니다. 퀴즈를 통해 여러분이 Z세대들만의 문화를 알게 되었으면 충분하니까요. 그리고! 정말 Z세대들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해 마케팅에 활용하고 싶다면 바로 아래에서 대학내일이 준비한 온라인 컨퍼런스 2022 T-CON을 확인해주세요!  

알잘딱깔센 마케터의 트렌드 워킹 툴
2022 T-CON

마케팅·콘텐츠 전문가 그룹 ㈜대학내일에서 매년 개최하는 마케팅 트렌드 컨퍼런스 T-CON.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던 컨퍼런스가 드디어 10월 28일 어제 오픈했습니다! 지난해까지 유료였던 것과 달리 올해는 캠페인 웹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가 있는데요. "무료라고 퀄리티가 낮은 거 아니냐”고 오해할 분들을 위해 어마어마한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우선, 올해 Z세대가 열광한 트렌드를 분석해 주목할 만한 마케팅 인사이트까지 연결한 마케터 맞춤형 영상 콘텐츠가 4개 준비되어 있습니다. 실제 Z세대 대상 마케팅을 하고 있는 현업 담당자들과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구원들이 함께 제대로 준비했죠.
1) Z세대 가치관 (Z세대가 무슨 생각하며 사는지 단번에 이해!) 
2) Z세대 콘텐츠 소비법 (숏폼, 오디오 플랫폼의 성공비법이 궁금하셨던 분 특히 주목) 
3) 브랜드 찐팬이 모이는 플랫폼 (요즘 Z대체 어디에 모여있나 하셨던 분들에게 유용하겠네요) 
4) 온·오프라인 공간 마케팅 (Z세대가 좋아하는 온오프라인 공간은 어떤 모습?)
여기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조사해서 만든, 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Z세대 관련 트렌드 보고서, 당장 써먹어도 통할 밈 콘텐츠까지 마케터에게 필요한 각종 자료가 준비되어 있으니 놓치면 너무 아쉽겠죠.

아차 하나 더! 올 한해 수고해주신 마케터들을 위해 이벤트도 하나 준비했습니다. 11월 10일(수)까지 웹페이지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랜덤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당첨자분들에겐 '트렌드 굿즈 패키지'도 드립니다. 아래 2022 T-CON 페이지를 꼭 클릭해보세요. 덧붙여 대학내일 <2022 트렌드북>도 나왔으니 요기서(링크) 확인해주세요!

트렌드 굿즈 패키지✨
캐릿 굿즈(노트+펜+포스트잇), 캐릿 멤버십 구독권(3개월),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구자료 이용권(5만 원), 2022 트렌드북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관련 콘텐츠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