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요즘 Z세대가 페메보다 자주 사용하는 것은?
2021.11.12 3,746


10대 후반의 SNS 메신저 트렌드 변화!

10대가 페메만 쓴다는 건 옛말,
요즘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메신저는? 
Z세대는 카톡보다 페이스북 메시지(이하 페메)를 자주 사용한다는 말, 들어본 적 있으실 거예요. 작년 뉴스레터에서도 소개했었죠. 페이스북의 하락세에도 여전히 10대 후반 Z세대는 페메로 소통하는 비율이 높아 신기하다는 반응이 많았는데요. 그런데 이런 SNS 메신저 이용 트렌드가 변하고 있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1 온라인 소통 트렌드와 가족 가치관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만 18세 이하 Z세대의 페메 이용률은 49.0%, 인스타 DM 이용률은 57.7%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하반기에 각각 62.3%, 39.5%였던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큰데요. 왜 이런 변화가 생긴 걸까요?  


👉🏻 페메 사용이 줄어든 이유
가장 큰 이유는 10대 후반이 주로 이용하는 SNS가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에도 메신저 기능이 있는데, 굳이 페메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거죠. 물론 페메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할 때 친했던 사이거나 다른 메신저로 연락이 어려운 경우에는 여전히 페메로 소통한대요.

최근에는 페이스북을 일상 공유보다는 콘텐츠 소비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재미있는 게시물이 있으면 댓글로 친구를 태그해 소통하는 용도였죠. 광고나 자극적인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친구와 공유할 만한 게시물이 줄어든 것도 페이스북을 멀리하게 된 이유라고요.

👉🏻 인스타 DM의 매력 1) 사진도, 답장도 클릭 한 번으로!
Z세대는 편한 것을 종아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요. 혜택을 준다고 해도 귀찮아서 회원 가입보다 SNS 연동 로그인을 선택하는 세대니까요. 인스타그램에서 재미있는 영상이나 정보성 콘텐츠를 봤다면 DM으로 친구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톡으로 보내려면 링크를 복사하거나 사진을 저장해서 다시 전달해야 하죠. 손가락만 몇 번 더 움직이면 되는 거 아니냐고요? 네, 바로 그게 싫은 거죠. 

실제로 연령이 올라갈수록 DM 이용률이 낮아집니다. 10대 후반 Z세대는 60%에 가까운 DM 이용률을 보였지만, 30대 초반에서는 21.8%에 불과했어요. 하지만 DM은 모든 연령대에서 카카오톡 다음으로 자주 이용하는 메신저라는 사실! 

또, 친구가 올린 인스타 스토리에 바로 답장하기 위해 DM을 활용합니다. 요즘은 피드보다 스토리를 통해 공유하는 경우가 더 많잖아요. '무물', '설문' 등 가벼운 온라인 소통을 즐기기에도 적합하고요. 원하는 주제에 빠르게 리액션할 수 있으니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 인스타 DM의 매력 2) 친한 친구에게만 일상 오픈
인스타그램은 내 스토리를 찐친에게만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팔로우를 한다고 전부 친한 사이는 아니잖아요? 맞팔은 되어 있지만 내 일상을 전부 공유할 정도로 친하지는 않은 친구들도 있거든요. 비공개 계정을 따로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조금 귀찮죠. 인스타그램은 이런 고민을 조금 덜어 줍니다. 공개 범위를 세세하게 나눠 주거든요.

팔로워 중에서 '친한 친구 리스트'를 설정하면 친구들만 볼 수 있는 스토리를 올릴 수 있어요. 이 리스트는 나만 볼 수 있고,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죠. 친한 친구에게 공개하는 스토리는 초록색 띠가 둘러져 있어, 모두에게 보여지는 스토리(무지개 색)와 다른 색깔로 보이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더 특별하고 친밀한 사이라고 느껴지는 거죠. 

인스타 DM에는 사진을 보낼 때 해당 사진을 1번만 볼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이 기능으로 보내면 받는 사람이 확인 후 사진이 사라져서 다시 볼 수 없게 됩니다. 개인 정보를 관리하기 좋고, 유출 위험도 적어서 좋대요. Z세대는 이런 세밀한 디테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DM이 Z세대 사이의 새로운 대세로 떠오른 이유를 설명해 드렸는데요. 참 빨리 바뀌는 유행이지만, 그 속엔 커다란 메가 트렌드가 있답니다. 최신 유행을 확인하는 것보다, Z세대의 마음을 이해하는 게 앞으로 트렌드 파악에 더 유리하겠죠. Z세대가 이끌어가는 2022년 트렌드를 파악하려는 분들은 대학내일이 만든 <밀레니얼 Z세대 트렌드 2022>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보시면 어떨까요?


2022년 트렌드, 딱 한 권으로 앞서가세요.
≪밀레니얼 Z세대 트렌드 2022≫ 출간

밀레니얼과 Z세대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MZ세대라고 아울러 부르긴 하지만, 사실 이 두 세대는 엄연히 다른 세대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점차 사회 주류로 편입해가고, Z세대는 마이크로 트렌드를 이끌며 소비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이러한 밀레니얼-Z세대의 지각 변동에 초점을 맞춰, 이들의 결정적 차이점을 면밀히 분석한 ≪밀레니얼 Z세대 트렌드 2022≫를 출간했습니다.

이번 도서에서는 사회 전반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Z세대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는데요. 다른 세대와 차별화되는 Z세대만의 특성을 키워드로 정의해 소개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2022년 MZ세대가 이끄는 트렌드 이슈 다섯 가지를 정리했어요. 마이크로 트렌드를 이끌며 소비 시장에 새로운 법칙을 세우는 Z세대와 함께 일하는 동료로서 주목해야 할 MZ세대의 모습까지 알차게 담았습니다.

'오, 한번 읽어보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드신 분들을 위해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아래의 구글 폼에 ≪밀레니얼 Z세대 트렌드 2022≫를 읽고 싶은 마음을 담아 응답해 주시면 10분을 뽑아 해당 도서를 증정해 드립니다. 딱 한 권으로 2022 트렌드를 섭렵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