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포인트는 애교살에!
2~3주에 한 번 이상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하는 전국 만 15세 이상 40세 이하 여성 93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뷰티(2021년 10월)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한 <2021 MZ세대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보고서의 인포그래픽입니다. 그 중 MZ세대의 애교살 메이크업 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데일리 메이크업 시 아이섀도를 바르는 위치 TOP3를 살펴보면 모든 세대에서 ‘애교살’ 이 등장합니다. 특히 Z세대가 데일리 메이크업 시 아이섀도를 ‘애교살(72.3%)’에 바른다고 응답한 비율은 다른 세대에 비해 높게 나타나 눈에 띄는데요.
실제로 애교살 메이크업을 시도한 경험에 대해 물어본 결과, Z세대의 응답률이 79.2%로 상당히 높게 나왔습니다. 후기 밀레니얼과 전기 밀레니얼 또한 애교살 메이크업을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각각 69.9%, 63.9%로 과반수가 넘었습니다.
애교살 메이크업 시 모든 세대가 ‘글리터 아이섀도’를 가장 많이 사용했는데요. 그 다음 사용하는 제품으로 Z세대는 ‘아이브로우 제품’, 후기 밀레니얼은 ‘애교살 메이크업 전용 라이너·스틱’, 전기 밀레니얼’은 ‘하이라이터’로 세대 간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아이브로우 제품’을 Z세대가 애교살 메이크업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외에 2021년 애교살 메이크업의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대학생 트렌드 전문가 그룹’ 중 뷰티 분야 그룹인 <뷰티파일러>를 통해 보고서에 자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외에 아이 메이크업 하면 떠오르는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까지 총 4가지의 카테고리별 MZ세대의 전반적인 사용 행태도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2021 MZ세대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애교살 메이크업 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함지윤 연구원
김혜리 책임매니저
손유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