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인포그래픽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선물도 랜선으로, 모바일교환권 주고받는 MZ세대

2022.02.07 4,557

만 15~40세의 소비 행태 및 습관, 소비 성향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목적으로 조사한 내용 중 일부 조사 결과를 제시한 인포그래픽입니다.


모바일교환권은 MZ세대의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만남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 친구 생일 선물이나 경조사 선물까지 모바일교환권으로 주고받는 데 거리낌이 없어지고 있죠.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기프티콘,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대표되는 모바일 교환권을 MZ세대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데이터로 확인해봤습니다.


MZ세대 중 모바일교환권 인지자 83.0%가 최근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들 중 66.5%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주로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하는 방법은 내가 구매해 타인에게 선물하는 것(56.9%)보다 타인으로부터 받아 내가 직접 이용(84.7%)하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주변 지인・친구에게 받은 상황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와 같은 경품으로 모바일교환권을 받은 경우를 포함해 높은 수치가 나타난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MZ세대가 선물을 주고받을 때 선호하는 품목도 조사했는데요. 선물을 받는 경우에 가장 선호하는 품목은 식품・음료(46.3%)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모바일교환권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모바일교환권 이용 경험자 중 대다수(92.4%)가 메신저로 익숙한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에서 친구의 생일을 알려주는 ‘오늘 생일' 기능을 확인하는 이들은 얼마나 될까요? 전혀 확인 안 하는 비율은 6.2%에 그쳤고, 자주 또는 항상 확인하는 비율이 절반에 가까운 45.4%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톡 ‘오늘 생일’로 카카오톡 친구의 프로필 옆에 ‘선물하기’ 기능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카카오톡 친구의 생일 확인하는 MZ세대 중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해봤다고 응답한 이들이 91.7%로 나타나 대다수가 해당 기능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도 본 데이터, 소비-일반(2021년 12월)에서는 모바일 교환권 실제 선물 품목과 카카오톡 위시리스트 기능 이용 경험, 카카오톡을 통한 축의금/부의금 송금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대한 내용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No IG2022-01호
Summary MZ세대의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조사에 기반한 인포그래픽입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손유빈 에디터
김혜리 수석매니저
호영성 수석연구원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