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Z세대는 어떤 뉴스레터를 많이 보나요?
2022.02.25 3,652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Z세대 픽 뉴스레터와 그 이유를 소개합니다!


2022.02.25
#Z세대 #뉴스레터 #20대연구소멤버십 #얼리버드


Z세대는 어떤 뉴스레터를 많이 보나요?
이 질문은 지난 1월 진행한 구독자 이벤트에서 나왔던 건데, 저희도 이 질문의 답이 참 궁금했어요. 뉴스레터가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주제의 레터들이 생겨났죠. 뉴스레터를 소개하는 뉴스레터까지 나올 정도예요. 뉴스레터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이나 브랜드도 많은데요. 카카오톡이나 SNS에 비해 상세한 내용을 담을 수 있고, 1:1로 소통하는 느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발송 주기를 조절하기도 편하고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작년 10월 조사에 따르면 MZ세대의 47.2%월 1회 이상 뉴스레터를 보고 있었습니다. 주 1회 이상 확인하는 비율은 33.1%나 되고요. 그렇다면 Z세대가 많이 보는 뉴스레터와,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300여 명의 Z세대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뉴스를 쉽게 알려주는 <뉴닉>
Z세대는 시사나 경제 이슈에 관심이 없는 게 아닙니다. 찾아보기 귀찮고, 잘 모를 뿐이죠. 용어도 어렵고, 앞뒤 상황을 모르면 이해하기 힘들기도 하고요. 이런 Z세대에게 인기 있는 시사 뉴스레터가 바로 뉴닉입니다. 시사, 정치, 경제, 해외다양한 뉴스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는 레터예요. 어려운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분야별로 중요한 이슈를 보기 편하게 정리해 줘서 좋대요. 분량도 길지 않아 이동할 때나 남는 시간에 빠르게 읽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귀여운 고슴도치 캐릭터도 친근함을 느끼는 포인트!


# 트렌디한 취향 뉴스레터 <까탈로그>
까탈로그소비 정보를 제공하는 취향 뉴스레터입니다. 말로만 들으면 무슨 소리인지 헷갈리실 것 같은데요. 쉽게 말해 미디어 디에디트의 에디터들이 까다롭게 고른 제품들을 소개하는 레터입니다. '까'다롭게 고른 카'탈로그'라고 해서 까탈로그. '그냥 제품 리뷰 소개하는 거잖아?'라고 하시면 반만 맞습니다. 제품 소개는 맞지만, 기능에 따른 성능 리뷰가 아니라, 각자의 개성을 가진 에디터들이 자기 취향을 팍팍 넣어 고르고 소개하는 리뷰이죠. 트렌디한 제품 선정에 캐릭터마다의 취향 반영 소개까지. 에디터와 독자 사이가 가까워지며 찐팬도 늘어나고 있죠.

# 주말에 뭐 하지? <주말랭이>
주말랭이는 주말에 하기 좋은 다양한 놀 거리를 큐레이션해서 보내주는 뉴스레터예요. 맛집이나 카페는 물론 전시회, 콘서트, 집에서 하기 좋은 활동들까지 알려 줍니다. 요즘에는 어떤 장소들이 핫한지 한눈에 볼 수 있고, 그 주의 날씨와 시즌에 맞는 내용이라 바로 참고하기 좋아요. 전시나 팝업 정보도 날짜별로 정리되어 있고요. 홈페이지 하단에서 구독자들의 후기도 확인할 수 있는데, 뉴스레터를 보고 직접 다녀온 곳에 대한 리뷰도 같이 있어 찐 정보도 함께 얻어갈 수 있답니다.


이런 뉴스레터도 구독하고 있어요
위에 소개해 드린 3개 외에도 다양한 뉴스레터들을 구독하고 있었습니다. 신문사에서 발행하는 레터들부터 금융 지식을 알려주는 어피티, 문화예술 레터 From.21C, 환경 정보를 제공하는 소소하고 사소한 녹색생활, 영화와 드라마를 추천하는 비디오 쟈키, 하루 한 번 그림을 보내주는Random Daily Art, MZ세대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알려주는 캐릿 등. 웬만한 주제에 대한 뉴스레터는 다 있다고 봐야 할 정도예요.

특정 분야의 뉴스레터 구독자들은 그만큼 그 분야에 관심이 많다는 뜻이니, 우리 브랜드와 관련 있는 주제의 뉴스레터와 제휴해 콘텐츠를 싣는다면 효과가 훨씬 좋겠죠. 인기 있는 레터의 특징을 파악해서 우리 브랜드에 녹여 보는 것도 활용 포인트고요. 트렌드 읽는 용도로 가볍게 구독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뉴스레터가 보내주신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이 됐을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Z세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대학내일 뉴스레터에 물어봐 주세요! 

분명 트렌드 맞는데, 설득할 자신이 없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구자료를 활용해 보세요!
"요즘도 구매 전에 블로그에서 후기 찾아본다더라고요. 블로그가 다시 뜬다는 뉴스도 봤어요."
"요즘도 구매 전에 블로그에서 후기 찾아본다더라고요. MZ세대에게 정보 탐색(85.7%)과 구매 경험(77.4%) 단계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플랫폼이 블로그요."

둘 중 어떤 의견이 더 설득력 있어 보이나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발행한 연구자료는 MZ세대 소비자 조사를 통해 직접 확보한 정량·정성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숫자는 여러분의 의견에 신뢰를 더하고 힘을 실어줄 거예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미디어, 식생활, 여가, 재테크, 취업, 가치관 등MZ세대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관련된 조사를 진행하는데요. 단순히 트렌드를 정리하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10년 동안의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해 뽑아낸 인사이트를 담습니다. 또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 운영을 통해 마이크로 트렌드를 수집하고, Z세대의 찐 목소리도 놓치지 않아요.

원하는 연구자료는 개별로 구매할 수 있지만, 필요한 자료가 여러 개라면 연간 멤버십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년간 원하는 연구자료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거든요. 여기에서 기쁜 소식! 지금 멤버십 라이트 오픈을 기념해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에요.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올라가니 최대 20% 할인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 서둘러 확인해 보세요!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관련 콘텐츠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