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2 MZ세대 전자 제품 위시리스트
2022.05.12 1,777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만 15~41세의 가전제품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성향, 경험과 이용행태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목적으로 조사한 내용 중 일부 조사 결과를 제시한 인포그래픽입니다.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하고 싶은 주방 가전 제품은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Z세대는 간단하게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 (24.5%)가 1위로, 그다음으로 음식물 쓰레기 분쇄기·처리기(22.3%), 와플메이커·샌드위치메이커·토스트메이커(21.2%) 순으로 많이 꼽았습니다. 밀키트나 간편식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Z세대가 요리를 쉽게 만들어주는 제품에 대해 비교적 높은 관심을 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Z세대와 다르게 후기 밀레니얼 세대는 음식물 쓰레기 분쇄기·처리기 (26.7%)가 1위, 전기 밀레니얼은 식기세척기 (27.4%)가 1위로 나타나, 밀레니얼은 Z세대보다 가사 노동을 덜어줄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를 원하는 미디어 가전 제품은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모두 노트북(각 29.7%, 32.0%)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Z세대가 가장 많이 꼽은 미디어 가전은 빔 프로젝터(28.5%)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가 향후 구매하고 싶은 생활 가전 제품은 Z세대, 밀레니얼 모두 의류관리기(스타일러, 에어드레서 등)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MZ세대가 향후 구매하고 싶은 취미·소형 가전 제품은 안마기기·안마의자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가 구매 의향이 있는 전자 제품별 브랜드를 알아보았을 때, 무선 청소기 브랜드는 ‘다이슨(39.8%)’이 1위였습니다. MZ세대 구매 의향 노트북 브랜드 1위는 ‘삼성전자(33.8%)’였습니다. TV 브랜드 중에서는 ‘LG전자(51.3%)’가 MZ세대 전체 구매 의향 1위를 차지했지만, Z세대 1위는 ‘삼성전자’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공기청정기, 의류 관리기, 에어컨, 맞춤형 가전 브랜드에 관한 데이터 또한 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본 데이터에서는 MZ세대의 생활 가전, 미디어 전자 가전, 취미·소형 가전 등 전자제품 전반적 이용 행태와 이들이 생각하는 가전·전자제품 브랜드의 ESG 철학, 주거 공간별 활동, 가전 신제품 인지 정보 채널·콘텐츠 등 다양한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No
IG2022-3호

Summary
MZ세대가 향후 구매 혹은 교체하고 싶은
제품 리스트와 제품군별 구매하고 싶은 브랜드를 정리했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손유빈 에디터
김혜리 수석매니저
제혜정 책임연구원

관련 콘텐츠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