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Z세대 '과몰입' 부르는 콘텐츠, 뭐가 다를까?
2022.08.17
2,464
※ 아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김혜리 수석매니저, 손유빈 에디터, 이재흔 수석연구원이 폴인의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3 트렌드> 2화에 기고한 아티클 중 일부입니다. ※ 2022년 연말에 발행될 예정인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3’ 도서의 일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숏폼의 시대'는 이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지난 3월 '틱톡'이 칸 국제 영화제 공식 파트너로 선정되어 화제였습니다. 개막식은 물론 레드카펫, 인터뷰, 백스테이지 등 메인 행사 영상을 전부 틱톡을 통해 공개했죠. '글로벌 틱톡 단편 영화제(#TikTokShortFilm)'도 신설했습니다.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칸 영화제의 이런 파격적인 시도는 숏폼 콘텐츠 영향력이 그만큼 커졌고, 대세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튜브 '쇼츠'는 매일 300억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를 통해 단순히 시간만 죽이는 것이 아니라 뷰티, 패션, 요리, 과학지식 등 각종 분야의 정보와 지식을 얻고, 영화와 드라마를 볼지 말지를 결정하기도 하죠. 숏폼 크리에이터가 메가 인플루언서로 떠오르는 일도 잦아졌습니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한지가 우리 소비 생활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듯이, 숏포머블(Shotformable)한지가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겁니다.
Contents No
CL2022-02
Summary
Z세대에게 주목받는 콘텐츠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공감형 숏폼 콘텐츠가 갖춰야할 몇가지 요소를 정리했습니다.
공감형 숏폼 콘텐츠가 갖춰야할 몇가지 요소를 정리했습니다.
Project Manager
김혜리 수석매니저
손유빈 에디터
이재흔 수석연구원
손유빈 에디터
이재흔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