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재택근무 vs 출근, Z세대의 선택은?
2022.08.26 793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찐 Z세대 직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2022.08.26
#Z세대 #재택근무 #출근

Z세대는 주 5일 재택근무를 좋아할까요?
독자 분들은 재택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가능하다면 매일 재택하고 싶은 분도 있을 거고, 오히려 출근이 더 효율이 좋다는 분도 있을 텐데요. 과연 Z세대의 생각은 어떨까요? 비대면에 익숙한 세대인 만큼 재택근무를 선호할 것 같기도 한데요. 올해 입사한 대학내일의 찐 Z세대 직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소소하게 20여 명 대상으로 한 설문이니 재미로 봐 주세요 🥰

Q. 재택근무와 출근 비율이 어느 정도인 게 적당한가요?

“주 2~3회 재택근무요! 매일 나오는 건 힘들지만, 사무실로 출근해서 리프레쉬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주 3회 재택근무가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주 5일도 좋지만, 동료들과 같이 식사하면서 교류하는 것도 재밌어요. 개인적으로 회의는 대면 진행이 더 편하더라고요”

〰️
예상과 달리 주 2~3회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비율(57.1%)이 가장 높았습니다. 재미있는 건 재택근무와 출근 중 선호하는 근무 형태를 물어봤을 때는 재택근무의 선호도가 80.9%로 높았다는 점! 출퇴근 시간의 효율을 생각했을 때는 재택근무가 좋지만, 동료들과의 소통이나 대면 진행이 더 편한 업무가 있을 때는 출근이 편하대요. 집에 업무 환경을 잘 조성해 두어 주 5일 재택을 선호하는 직원도 있었고요.


Q. 재택근무가 더 편할 때는 언제인가요?
“출퇴근 시 소요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죠. 준비하는 시간도 줄어들고요.”

“날씨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집에서 일하는 게 훨씬 편해요.”

개인 작업을 할 때 조용히 집중할 수 있어서 오히려 능률이 더 좋을 때도 있어요”
〰️
재택근무의 장점으로는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어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 압도적(85.7%)이었습니다. 집에서 일하면 집중력이 떨어질 거라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셨을 텐데요. 오히려 다른 사람들의 방해를 받지 않고 온전히 집중할 수 있어 좋다는 대답도 있었어요. 야근할 때 집에서 하면 부담이 덜하다는 의견도 있었고요. 역시 직무마다, 사람마다 다른 법이네요.

Q. 이럴 때는 출근이 좋다! 출근하고 싶을 때는?
“아직 신입이라 혼자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없고, 팀원 분들과 업무 중간에 논의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출근이 효과적인 것 같아요. 사수의 업무 스타일을 파악하기도 편하고요”

“팀 동료들이나, 같이 입사한 동료들과 교류하며 더 빨리 친해질 수 있어요! 회의나 사내 프로그램에 더 잘 참여할 수도 있고요”

“협업이 필요한 업무가 있으면 출근합니다. 또, 듀얼 모니터가 있어서 업무 효율이 좋아요.” 
〰️
대부분 관계 형성이나 동료와의 소통 때문에 출근하는 모습입니다. 요즘에는 사내 메신저도 잘 되어 있고, 줌을 활용한 비대면 회의도 보편화됐지만 대면 소통이 더 편한가 봐요. 소속감 형성이나 빠른 적응을 위해 출근한다는 답변도 눈에 띄었고, 멘토링을 받고 싶다는 성장에 대한 의지도 엿보였어요. 원하는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 출근한다는 Z세대도 있었고요.


Q. 재택근무 시 회사나 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회사에서 지정해 주는 것보다, 개인의 필요나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근무 방법을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무조건 재택, 무조건 출근이 아닌 유연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거죠.”

“비대면으로 소통하다 보니 의견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연락 텀에 신경 써 주거나 오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설명을 곁들여 주면 좋겠어요.”
〰️
이어지는 대답들에서 느끼셨겠지만, Z세대라고 모두 의견이 같지는 않습니다. 사람마다, 업무 성향과 개별 상황에 따라 재택근무의 필요성을 느끼는 정도가 전부 다르죠. Z세대에게 근무의 유연성을 제공해 본인이 선택할 수 있게 하면서, 업무 관련 소통이나 피드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원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Z세대선택권을 가지는 것을 존중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전부 다르기도 하고요. 따라서 주 5일 출근, 주 5일 재택근무를 강제하기보다 직원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해 근무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게 중요해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4월 조사 결과(B2), 취준생의 66%는 ‘유연한 근무가 가능한지’가 입사 고려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고 대답하기도 했어요.

또, 직원들이 생각하는 재택근무와 출근의 장점을 회사에 녹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거점 오피스를 만들어 출퇴근 시간을 줄여 준다거나, 재택근무에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지원해 줄 수도 있죠. 재택근무 외에도 복지나 기업문화에 대한 사안이 있을 때, 직원들에게 먼저 물어본다면 좋은 의견이 나올 수 있답니다! Z세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대학내일 뉴스레터에도 많이 물어봐 주시고요. 😁

대학내일 찐Z 마케터가 알려준다
마케터 맞춤 인사이트 <팝업스토어+굿즈+NFT+일상>
young한 기업으로 유명한 대학내일에도 찐Z세대는 따로 있습니다. Z세대로서 트렌디한 감성, 마케터로서의 예리한 분석력. 이 둘을 모두 가진 대학내일 찐Z 마케터들. 이들이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터를 위한 맞춤 인사이트를 준비했습니다.

너도나도 브랜드마다 진행하는 팝업스토어
하지만 팝업만 한다고 다 인기일까? 그렇지 않죠.
찐Z 마케터들이 최근 주목한 팝업을 소개합니다.

"내가 만든 굿즈는 왜 맨날 남아도는 거야?"
남아도는 굿즈와 금세 동나는 굿즈의 한 끗... 차이를 알려드립니다(속닥)

NFT, 마케팅에서 활용할 방법이 있긴 있나?
갸우뚱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마케팅에서 NFT 잘 활용한 사례, 그리고 노하우!

이 모든걸 Z세대가 한다구?
Z가 말하는 Z세대들의 일상 트렌드 파트도 있습니다.

열심히 뚝딱거린 자료.
우리만 보기 아까울 정도로 좋아서 뉴스레터 독자들에게도 공개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쓱 읽어 봐주세요.





2022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관련 콘텐츠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