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칼럼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2023 Z세대 트렌드 테스트 정답 및 해설💯

2022.10.31 4,106



문제 1. Z세대의 맛집 검색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행동은? 


① 내비게이션 앱에서 저장 수를 확인한다

② 트위터에서 아이돌 맛집 해시태그를 검색한다

③ 맛집 정보가 담긴 책을 살펴본다

④ 인스타그램의 장소 탭을 사용한다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③번. Z세대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는 데 매우 익숙해요. 

①처럼 T맵, 카카오맵 등 내비게이션 앱에서 음식점의 검색 및 저장 수를 확인해 찐 맛집을 가립니다. 리뷰와 달리 찐 방문을 위해 검색하고 저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②번은 들어본 분들도 계실 거예요. 아이돌 팬 사이에는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자신이 발견한 맛집을 추천하는 트윗을 쓰는 문화가 있는데요. 이때 팬마다 특정한 해시태그를 덧붙입니다. 이 해시태그를 활용해 맛집을 검색하는 거예요. 최애에게 추천하는 것이니 찐 맛집만 올라오겠죠? 

④번은 인스타그램의 장소 기능을 활용한 건데요. 인스타그램 앱 내 ‘탐색’ 탭에서 원하는 장소를 검색한 후, ‘장소’ 탭을 누르면 지도에서 해당 장소를 직접 태그한 게시물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 여러 이용자가 공통으로 언급한 장소가 찐 맛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연관 게시물) Z세대의 핫플 서치법




문제 2. Z세대가 최근 선호하는 근무 환경과 가장 거리가 먼 행동은? 


① 9~18시 고정 근무제

② 휴양지 워케이션

③ 주 4.5일제

④ 자율 재택근무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①번.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이 오랫동안 이어온 근무 체계와 업무 방식이 깨지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직군 및 직무에 따라 또는 개인별로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최적의 방식이 다르다는 공감대가 사회적으로 형성됐어요. 그 결과 9시부터 18시까지라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선택적 근로 시간제, 시차 출퇴근제, 자율 출퇴근제 등 근무 시간의 유연성을 추구하는 기업들이 많아졌습니다. 

근무 시간뿐만 아니라 근무 장소, 업무 방식 등 다양한 부분에서 유연성을 추구하고 있어요. 휴양지에 머물며 원격으로 일하는 워케이션이나, 주 4.5일제, 자율 재택근무는 전부 유연한 근무 환경에 해당합니다. 

Z세대의 직업관과 관련한 내용은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더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3. Z세대 MD가 기획해 큰 인기를 얻은 CU의 PB 제품으로, 상품의 절반 이상이 크림으로 채워진제품의 이름은?



① 서울우유 크림빵

② 연세우유 크림빵

③ 건국우유 크림빵

④ 매일우유 크림빵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②번. CU의 1996년생 김소연 MD는 상품의 절반 이상을 크림으로 채운 ‘연세우유 크림빵’을 만들어 경력 8개월 만에 매출 100억 원이 넘는 성과를 냈습니다. 특히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SNS에 반갈샷(반을 갈라 내용물을 보여주는 사진)을 업로드하는 인증샷 열풍이 이어지면서 품귀 현상을 빚었어요. 우유 생크림으로 시작해 초코 생크림, 메론 생크림, 옥수수 생크림 등 라인업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연세우유 크림빵처럼 Z세대 직원에게 책임과 권한을 부여해 성공한 케이스가 자주 보이고 있는데요.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이와 관련한 더 풍부한 사례와 조직 문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4. Z세대에게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성격이 다른 크리에이터는?



① 딤디

② 빵먹다살찐떡

③ 사내뷰공업

④ 옆집간호사 구슬언니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①번. 딤디는 일상 브이로그를 주로 업로드하는 크리에이터입니다. 빵먹다살찐떡, 사내뷰공업, 옆집간호사 구슬언니는 유튜브 쇼츠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숏폼 크리에이터예요. 숏포머블한 요소를 녹인 공감형 콘텐츠로 Z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문제 5. 올해 유튜브 쇼츠에서는 9년차 편의점 알바생 ‘하루’가 겪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낸 숏 드라마가 큰 사랑을 받았다. 이 숏 드라마의 이름은?



① 편의점 공감

② 편의점 고인물

③ 편의점 알바생

④ 편의점 라이브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②번. CU에서 제작한 <편의점 고인물>은 편의점 알바생이거나 편의점에 가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경험했을 법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총 에피소드 20편 중 4편이 인기 급상승 쇼츠에 올라갔으며 방영된 지 39일 만에 누적 조회 수 1억 뷰를 돌파했습니다.

 Z세대에게 사랑받는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다면,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숏포머블한 콘텐츠 제작 팁을 얻어가세요!



문제 6.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욜로에서 갓생으로 변하면서 소비문화에도 변화가 생겼다. 소비 현상과 관련한 신조어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탕진잼

② 홧김 소비

③ 디깅 소비

④ 플렉스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③번. 탕진잼, 홧김 소비, 플렉스는 모두 욜로가 대세였을 때 유행한 소비 현상입니다. 

탕진잼은 ‘탕진하는 재미’로, 마음껏 소비하면서 느끼는 즐거움을 의미합니다. 보통 비싼 물건보다는 화장품, 문구, 음식 등 소소한 물건을 소비할 때 많이 사용하는 말입니다.

홧김 소비는 스트레스를 받아 홧김에 무언가를 소비하는 행위를 뜻하는데요. 즉각적인 기분전환을 위해 홧김 소비를 하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플렉스는 원래 미국 힙합 문화에서 부를 과시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었는데, 한국에서는 소비를 통해 얻는 일시적인 만족감을 표출하는 용어로 확장됐습니다. 

디깅 소비는 지속되는 만족을 추구하며, 온전하게 쌓아가고 채우는 소비를 뜻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7. 건강을 챙기는 Z세대에게 관심 받은 상품이 아닌 것은?


① 과일맛 맥주

② 알룰로스

③ 곤약 떡볶이

④ 토닉워터 제로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①번. 최근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Z세대는 일상을 건강하게 채워주는 소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밀가루 떡 대신 곤약으로 떡볶이를 만들거나, 요리할 때도 설탕 대신 알룰로스나 스테비아를 활용해 음식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건강한 방법으로 섭취하려고 하죠. 

액상 과당 음료 대신 무설탕 음료를 선호하고, 제로 칼로리 음료를 찾는 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최근에는 술을 마실 때도 무당이나 저당을 찾고 있어요. 무알코올, 무당류, 제로 칼로리 맥주를 구입하는 것은 물론 혼합주를 만들 때 사용하는 토닉워터까지도 제로 칼로리를 찾는다고 해요. 



문제 8. 이 브랜드는 올해 청담에서 해외 식료품점을 콘셉트로 한 팝업 스토어 ‘OOO 그로서리 스토어’를 열어 Z세대의 관심을 받았다. 팝업 스토어에 메인 상품을 활용하지 않아 화제가 된 이 브랜드의 이름은?



① 시몬스

② 하몬스

③ 에이스

④ 뉴진스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①번. 시몬스는 팝업 스토어를 열 때 메인 상품인 침대를 내세우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2020년에는 철물점을 콘셉트로 뉴트로한 감성을 담아낸 ‘시몬스 하드웨어 스토어’로 인기를 끌었고, 2022년에는 청담에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를 열어 화제가 되었어요.



문제 9. 다음 중 Z세대가 생각하는 한식거리가 먼 것은?


① 김치

② 치맥

③ K-마카롱

④ 오마카세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④번. Z세대는 김치, 비빔밥, 갈비탕 같은 한국 고유의 음식뿐만 아니라 ‘K-마카롱’처럼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프랑스 디저트나, 한국에만 있는 양념치킨 같은 것들도 우리 문화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닭을 튀겨내는 치킨은 자체는 해외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한국식 치킨과 맥주를 같이 먹는 '치맥'은 대표적인 한식 문화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죠. 올해 2월 KBS 프로그램 <한국인의 밥상>에서는 양념·후라이드 치킨과 맥주가 '치맥상'으로 소개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문제 10. Z세대가 즐기는 전통문화 행사 및 기획 상품제공처가 잘못 연결된은?



① 경복궁 - 생과방 행사

② 티머니 - 마패 교통카드

국립현대미술관 - 파스텔색 반가사유상

④ 원스피리츠 - 원소주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③번. 위 보기들은 Z세대가 힙하다고 생각하는 전통문화입니다. 

경복궁 생과방은 조선시대에 임금이 실제로 먹었던 궁중병과 및 약차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예약이 오픈될 때마다 매진 행렬을 이어가고 있어요.

마패 교통카드는 2021년 서울관광재단이 주최한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제품인데요. 텀블벅에서 제작 프로젝트 펀딩을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펀딩률 2만 퍼센트 이상을 달성했고, 그 뒤로도 인기가 지속되어 2022년 티머니에서 구매 가능한 제품으로 출시했습니다.

파스텔색 반가사유상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작한 굿즈(a.k.a 국중박 굿즈)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Z세대 사이에서 굿즈 맛집으로 유명해요!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말고도 고려청자 에어팟 케이스, 자개소반 무선 충전기 등 인기 있는 굿즈들이 많답니다. 

원소주는 래퍼 박재범이 만든 전통주로 유명한데요.  100% 국내산 쌀로 만든 원소주는 원스피리츠라는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답니다. 대표는 박재범이고요!

Z세대가 각각의 프로그램과 기획 상품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포인트는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거나, Z세대 트렌드에 대해 알고 싶다면 ≪Z세대 트렌드 2023≫를 읽어보세요 🤍




온라인 서점 바로 가기 (클릭)


Project Manager 김혜리 수석매니저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손유빈 에디터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