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캐릿
Z세대 40.4%, 현재 직업을 선택한 이유 “쉽게 취업할 수 있어서”
2023.01.05 580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내 옆자리 Z세대 동료가 일할 때 어떤 가치를 염두에 두는지, 어떤 성장을 꿈꾸는지 궁금했다면 이 콘텐츠에 주목하세요.  만 19~59세 직장인을 대상으로 일과 직업, 직장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했는데요. 그중 Z세대 데이터가 조사 대상 전체 데이터에 비해 눈에 띄는 수치를 정리했습니다. Z세대 동료를 이해하는 기초 자료로 참고해 보세요!


🧑‍💼 Z세대 40.4%, 현재 직업을 선택한 이유 “쉽게 취업할 수 있는 분야라서” 

현재 직업을 선택한 이유를 살펴 볼 텐데요. 세대를 불문하고 현재 직업이 전공이나 공부한 분야라서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Z세대는 ‘쉽게 취업할 수 있는 분야라서(40.4%)’ 현재 직업을 선택한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자신의 흥미나 적성, 전공이나 공부 분야와 관계없이 ‘취업의 난이도’를 고려해서 직업을 갖는 비율이 40%에 달할 정도로 다른 순위보다 수치가 높았어요. 또, 주목할 부분은 Z세대가 현재 직업을 ‘내가 특별히 잘할 수 있는 분야라서’ 선택한 비율이 15.4%로 세대 중 가장 낮았다는 것인데요. Z세대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일이나 직업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욕구는 낮은 편이라고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 Z세대가 직장에서 얻고 싶은 건 ‘지적 성장’
 

직장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를 물었을 때, 전 세대 모두 경제활동수단으로 생활에 필요한 돈을 버는 것(58.5%)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꼽았습니다. 특히, Z세대는 경제활동수단 측면의 직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었죠. 하지만 Z세대는 직장에서 생계유지 이상의 경제적 부유함을 얻는 ‘물질적 행복(32.7%)’의 가치는 그 필요성을 다소 적게 느끼는 편이었습니다. 한편, Z세대는 다른 세대보다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며 더 발전하고 성장하는 ‘지적 성장 추구(18.3%)’ 성향이 더 높은 편으로 나타났죠.


💡 Z세대가 꿈꾸는 성장은 ‘전문성 갖추기’


성장도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단어인데요. 이들이 생각하는 ‘성장’은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봤어요. Z세대는 지향하는 성장은 ‘내 분야의 전문성이 생기는 것(28.8%)’에 가까웠습니다. 그 외에도 같은 일을 하더라도 이전보다 능숙해지는 것(21.2%), 못했던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분야를 넓히는 것(18.3%)을 통해서 성장했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Z세대 팀원과 업무 영역에서의 ‘성장’에 대해 얘기하고 싶다면 이 세 지표에 주목해보시면 어떨까요?


 🧑‍💼 일≠직업, Z세대에게 일은 직장에서 맡은 업무 


‘일한다’라는 표현은 직업을 갖거나, 직장에 다니거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모두 아우르는데요. 만 19세~59세 남녀 직장인 1,100명에게 앞선 세 개념 중 자신이 생각하는 ‘일’과 가장 가까운 표현을 물었을 때 일이란 ‘직장에 다니는 것(46.0%)’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Z세대 또한 ‘직장에 다니는 것(47.1%)’이라는 응답률이 가장 높았는데요. Z세대와 조사 대상 전체의 데이터를 비교해보면, Z세대는 일을 ‘직업을 갖는 것(17.3%)’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낮았고, ‘업무를 하는 것(35.6%)’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일’을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것보다 직장(회사)에서 맡아서 하는 일에 더 가깝게 생각하는 거죠.


🧑‍💼 Z세대 직장인이 가장 만족한 구직 플랫폼 1위 ‘사람인(42.6%)’
 

구직·이직 플랫폼을 이용해 본 직장인 965명이 가장 만족한 곳은 ‘잡코리아(29.1%)’로 나타났는데요. 근소한 차이로 사람인(28.4%)이 뒤를 이었어요. 이와 다르게, Z세대가 가장 만족하는 구직·이직 플랫폼 순위는 잡코리아(26.7%)를 제치고 ‘사람인(42.6%)’이 1위에 올랐습니다. 전 세대 이용자의 21.9%를 차지하는 워크넷은 Z세대에서는 한 자릿수의 비율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어요. 사람인을 가장 만족한 플랫폼으로 꼽은 Z세대에게 그 이유를 추가로 물어보았는데요. 무료나 저렴한 가격에 이용(46.5%)할 수 있고, 이력서 등록 및 지원 절차가 간편(37.2%)하다는 점이 가장 주요한 만족 포인트였습니다.


이외에도 직업·직장·업무를 통해 추구하는 가치, 직업·직장·업무의 만족도, 직업 변경 의향, 공무원의 인기 감소 배경, 성장·성취감의 중요도, 성취감을 느끼는 상황 등의 인사이트와 함께 Z세대가 일을 대하는 태도 및 인식 측면에서 다른 세대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관련한 내용은 인사이트보고서 ‘Z세대가 생각하는 일의 진짜 의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직장의 향후 예상 근속 년수
- 이직 기업 선택의 고려 요인
- 가장 만족하는 구직/이직 플랫폼
- 세대별 업무 관련 태도 비교
- 직장생활과 병행하면서 경험해본 경제활동
-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업무 성과 평가 방식
- 직장의 소식이나 정보를 주로 공유하는 채널



Contents No
CR2023-1호

Summary
Z세대 팀원은 어떤 성장을 꿈꿀까요? 데이터로 확인해 보세요!

Project Manager
손유빈 책임에디터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김혜리 수석매니저
제혜정 책임연구원

관련 콘텐츠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