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Z세대가 의외로 많이 구독하는 유료 서비스
2023.02.10 2,748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네이버플러스 말고 또 없나요?

여러분은 어떤 서비스를 유료 구독하고 있나요? 가장 많이 나올 것 같은 대답은 역시 넷플릭스인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미디어·콘텐츠·플랫폼(2022년 3월) 조사에 따르면, 한 달 내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이하 OTT 서비스)를 이용해 본 MZ세대 중 71.6%가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있었어요.


또, 광고 없이 유튜브를 보기 위해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거나, 쇼핑 혜택을 받기 위해 네이버플러스나 로켓와우 같은 쇼핑몰 멤버십에 가입한 분도 많죠. 유료 스트리밍 음악 플랫폼도 많이들 사용하고요.


이런 대표적인 OTT 서비스와 음악 스트리밍, 쇼핑몰 멤버십 외에 다른 것들은 없을까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운영하는 Z세대 네트워크 ‘제트워크’를 통해, Z세대가 어떤 서비스를 유료 구독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것들은 제외하고 ‘의외인데?’ 싶었던 서비스만 살짝 공유해 드려요 😁


📲 부족한 폰 용량을 위한 '아이클라우드', '톡서랍 플러스'

휴대전화 용량이 부족해서 사진과 동영상을 정리했던 경험,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이제는 비용을 지불하고 용량을 살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Z세대가 많아서 그런지, 아이클라우드를 유료 구독해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한다는 대답이 많았어요. 비슷한 목적으로 구글 드라이브톡서랍 플러스도 구독하고 있었고요.


특히 톡서랍 플러스에 가입한다는 게 신기했는데요. 생각해 보면, 요즘에는 대부분 카카오톡으로 사진이나 영상을 주고받잖아요? 나와의 채팅 기능을 통해 메모장처럼 필요한 자료들을 보내 두기도 하고요. 이 자료들과 함께 내 핸드폰이나 PC에 있는 자료까지 보관할 수 있어서 꽤 괜찮더라고요.


📺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라프텔'

OTT 플랫폼이라고 하면 보통 넷플릭스,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디즈니플러스 정도를 떠올리는데요.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가 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라프텔은 국내 OTT 플랫폼 중 최다 애니메이션을 보유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전문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나 왓챠에는 없는 다양한 장르가 많아서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Z세대의 주목을 받았어요.


웹툰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많지만 애니메이션을 주로 다루는 플랫폼은 별로 없었는데요. 애니메이션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슬램덩크>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짱구는 못말려>와 같은 추억의 애니메이션이 끌올되며 최근 회차에 대한 관심도 같이 높아졌죠.


🎨 어도비 프로그램을 유료로 구독한다고?

포토샵, 프리미어, 일러스트, 인디자인 등 주로 창작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어도비(Adobe)도 Z세대가 의외로 많이 유료 구독하고 있었어요.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서 유료 구독하는 형태로 주로 사용하는데요. 관련 전공 때문에 구독하는 경우도 많지만, 요즘엔 사이드 프로젝트나 N잡 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친구들도 있답니다.


이외에도 독서를 하기 위해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거나, 덕질을 위한 버블,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를 듣기 위해 클래스101, 영어 공부를 위한 말해보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유료로 구독하고 있었어요.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 중 처음 들어본 서비스가 있다면 기억해 두고, 필요할 때 유용하게 써먹으세요!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와 연관이 있다면 함께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겠죠. 타깃이 비슷하다면 가볍게 구독하면서 어떤 부분이 인기 포인트인지 알아보는 것도 좋고요. 대학내일ES 뉴스레터는 앞으로도 재미있는 Z세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 보고 싶은 동료에게 구독을 권해보세요👏

대학내일  |  NHR Comm.  |  51PERCENT  |  OOB Co.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캐릿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02-735-3800  story@univ.me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