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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직
[데이터베이직] 미디어·콘텐츠·플랫폼(2023년 3월)
2023.03.17 3,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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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직은 '성별, 연령, 세대별' 비교 결과를 포함함

*2023년 6월 28일 시행되는 '만 나이 통일법'으로 인해 2023년 연구자료부터 조사 대상 표기를 '만 OO세'에서 'OO세'로 변경합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모든 자료 내 연령 표기는 연 나이(당해년도-출생연도)가 기준이므로 조사 대상은 기존과 동일함을 안내드립니다.


‘K-OO’의 부흥에는 국내 드라마, 예능, OTT 등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죠. 이번 조사에서는 세대별 미디어 콘텐츠 이용 행태를 중점적으로 다뤄보았습니다. 최근 한 달 내 방송 프로그램 시청자를 대상으로 가장 즐겨보는 콘텐츠 유형을 물었을 때 ‘예능·버라이어티(26.2%)’’국내 드라마(23.2%)’가 상위를 차지했는데요. 특히 세대 연령이 높아질수록 국내 드라마를 선호하는 경향이 눈에 띄었습니다.


최근 재미있게 본 예능·버라이어티의 시청 계기로는 ‘좋아하는 장르라서(41.2%)’라고 대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좋아하는 출연진·고정 멤버가 나와서(39.6%)’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예능·버라이어티 최선호 방송사/OTT 제작사로는 'tvN(22.8%)'이 1위를 기록했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요. 재미있게 본 국내 드라마를 시청하게 된 원인은 ‘좋아하는 출연진·배우가 나와서(42.1%)’가 1위로 나타났고, 그다음으로는 ‘줄거리, 기획 의도가 관심 있는 내용이라서(40.2%)’, ‘좋아하는 장르라서(37.3%)’ 순이었습니다. 국내 드라마 선호 방송사/OTT 제작사로는 ‘넷플릭스(33.6%)’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넷플릭스가 지상파나 유료 방송 채널보다 화제가 되는 지점이 돋보이는 모습입니다.


이외에도 세대별 드라마 선호 장르,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결정 요소 등 국내 드라마 및 예능·버라이어티의 이용 행태와 인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또한 주요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의 기능적 이미지와 숏폼, 클립 등 요약 영상 시청 형태까지 담았으니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장지성 책임연구원


*미디어콘텐츠 데이터는 연 3회(3월, 7월, 11월) 진행하며, 월별로 상세 조사 항목이 다릅니다.

Part

항목

3

7

11

B

TV(기기)

o



C

방송 프로그램

o



Q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o



D

웹예능

o



D

웹드라마

o



E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

o



F

스트리밍 음악


o


G

온라인 라디오 방송·팟캐스트


o


H

신문·뉴스·기사



o

I

종이책/전자책(e-book)·오디오북



o

J

웹툰



o

J

웹소설



o

K

온라인 미디어 구독서비스-매거진



o

K

온라인 미디어 구독서비스-뉴스레터



o

L

SNS


o


R

숏폼 콘텐츠


o


M

온라인 커뮤니티


o


N

메신저


o


P

포털·클라우드서비스


o


Z

광고 채널·콘텐츠 영향력


o


Z

미디어 리터러시



o


- 추가된 조사항목

Part C. 국내 드라마, 예능·버라이어티

Part Q. 주요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능적 이미지

Part E. 요약 영상 시청 인식 및 태도


*본 데이터는 [반기·연간 단위로 트래킹하는 문항]과 [일회성 기획 문항]이 함께 있어 파트 번호 및 문항 번호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거나 없는 번호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오류가 아닙니다.


Part SQ 응답자 기본 정보
SQ1. 성별 (단수)
SQ2. 연령 (단수)
SQ3. 현재거주지역 (단수)
SQ5. 콘텐츠 이용 경험 summary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1) 방송프로그램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2) 웹예능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3) 웹드라마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4)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5) 라이브 영상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6) 스트리밍 음악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7) 온라인 라디오 방송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8) 팟캐스트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9) 소셜오디오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10) 신문·뉴스·기사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11) 종이책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12) 전자책(e-book)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13) 오디오북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14) 웹툰 (단수)
SQ5. 콘텐츠 이용 빈도 15) 웹소설 (단수)

Part A 미디어·콘텐츠 이용 경험 전반
A1. 주 이용 콘텐츠 - 1순위
A1. 주 이용 콘텐츠 - 1+2순위
A1. 주 이용 콘텐츠 - 1+2+3순위
A2. 보유 기기 (복수)
A2-1. 최근 한 달 내 이용 기기 (복수)
A5. 주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단수)
A3. 최근 한 달 내 영상 콘텐츠 시청 기기 1) 방송프로그램 (복수)
A3. 최근 한 달 내 영상 콘텐츠 시청 기기 2) 웹예능 (복수)
A3. 최근 한 달 내 영상 콘텐츠 시청 기기 3) 웹드라마 (복수)
A3. 최근 한 달 내 영상 콘텐츠 시청 기기 4)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 (복수)
A3. 최근 한 달 내 영상 콘텐츠 시청 기기 5) 라이브 영상 (복수)
A8. 영상을 보기 위해 한 번 이상 이용해 본 플랫폼 (복수)
A6. 최근 한 달 내 영상을 보기 위해 이용한 플랫폼 (복수)
A4. 최근 한 달 내 음성 콘텐츠 청취 기기 1) 스트리밍 음악 (복수)
A4. 최근 한 달 내 음성 콘텐츠 청취 기기 2) 온라인 라디오 방송 (복수)
A4. 최근 한 달 내 음성 콘텐츠 청취 기기 3) 팟캐스트 (복수)
A4. 최근 한 달 내 음성 콘텐츠 청취 기기 4) 소셜오디오 (복수)
A4. 최근 한 달 내 음성 콘텐츠 청취 기기 5) 오디오북 (복수)
A7. 최근 한 달 내 음악을 듣기 위해 이용한 플랫폼 (복수)
A7. 최근 한 달 내 음악을 듣기 위한 플랫폼 이용 경험 여부 (이용 안 함 응답 구분, 단수)
A7. 최근 한 달 내 음악을 듣기 위해 이용한 플랫폼 (이용 안 함 응답 제외, 복수)

Part B TV 이용 행태 및 인식
B2. [TV(기기)] 최근 한 달 내 시청 빈도 (단수)
B3. [TV(기기)]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1) 주중 (단수) / 단위 : 분
B3. [TV(기기)]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2) 주말 (단수) / 단위 : 분
B4. [TV(기기)] 시청 콘텐츠 유형 (복수)
B13. [TV(기기)] TV 이용 목적 (복수)
B14. [TV(기기)] TV 주 이용 목적 - 1순위
B14. [TV(기기)] TV 주 이용 목적 - 1+2순위
B14. [TV(기기)] TV 주 이용 목적 - 1+2+3순위
B5. [TV(기기)] TV 이용 이유 (복수)

Part C 방송 프로그램 이용 행태 및 인식
C2. [방송프로그램]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1) 주중 (단수) / 단위 : 분
C2. [방송프로그램]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2) 주말 (단수) / 단위 : 분
C3. [방송프로그램] 최근 한 달 내 시청 콘텐츠 유형 (복수)
C17. [방송프로그램] 최근 한 달 내 즐겨본 콘텐츠 유형 - 1순위
C17. [방송프로그램] 최근 한 달 내 즐겨본 콘텐츠 유형 - 1+2+3+4+5순위
C10.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방법 1) 영화 (복수)
C10.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방법 2) 국내 드라마 (복수)
C10.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방법 3) 예능·버라이어티 (복수)
C18.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형태 - 숏폼/클립/요약 영상 vs 풀 영상 1) 영화 (단수)
C18.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형태 - 숏폼/클립/요약 영상 vs 풀 영상 2) 국내 드라마 (단수)
C18.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형태 - 숏폼/클립/요약 영상 vs 풀 영상 3) 예능·버라이어티 (단수)
C4.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방식 - 챙겨보기 vs 몰아보기 1) 국내 드라마 (단수)
C4. [방송프로그램] 좋아하는 콘텐츠 시청 방식 - 챙겨보기 vs 몰아보기 3) 예능·버라이어티 (단수)
C5. [방송프로그램]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순위
C5. [방송프로그램]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순위
C5. [방송프로그램]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3순위
C6. [방송프로그램] 시청 목적 (복수)
C7. [방송프로그램] 시청 상황 (복수)
C8. [방송프로그램] 시청 후 행동 (복수)
C8. [방송프로그램] 시청 후 행동 경험 여부 (경험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C8. [방송프로그램] 시청 후 행동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C9. [방송프로그램]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C9. [방송프로그램] 지출 경험자 대상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C20. [방송프로그램] 최근 가장 재미있게 본 국내 드라마 시청 계기 (복수)
C21.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선호 장르 (복수)
C22.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정보 접촉 채널 (복수)
C23.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선호 방송사/OTT제작사 - 1순위
C23.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선호 방송사/OTT제작사 - 1+2+3+4+5순위
C24.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시청 결정 요소 1) 출연진/배우 (5점척도)
C24.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시청 결정 요소 2) 연출/감독/PD (5점척도)
C24.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시청 결정 요소 3) 작가 (5점척도)
C24.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시청 결정 요소 4) 편성 시간/요일 (5점척도)
C24.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시청 결정 요소 5) 에피소드(회차) 수 (5점척도)
C24.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시청 결정 요소 6) 에피소드(회차) 당 시청 시간(분량) (5점척도)
C24.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시청 결정 요소 7) 시청률 (5점척도)
C25.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인식 및 태도 1) 화제가 되는 국내 드라마는 취향이 아니더라도 시청 (5점척도)
C25.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인식 및 태도 2) 화제가 되는 국내 드라마는 최대한 빠르게 시청 (5점척도)
C25. [방송프로그램] 국내 드라마 인식 및 태도 3) 화제가 되는 국내 드라마의 새로운 시즌이 나오면 시청 의향 존재 (5점척도)
C27. [방송프로그램] 최근 가장 재미있게 본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계기 (복수)
C28.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선호 장르 (복수)
C29.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정보 접촉 채널 (복수)
C30.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선호 방송사/OTT제작사 - 1순위
C30.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선호 방송사/OTT제작사 - 1+2+3+4+5순위
C31.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결정 요소 1) 고정 멤버 (5점척도)
C31.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결정 요소 2) 출연진 (게스트 포함) (5점척도)
C31.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결정 요소 3) 제작진 (PD, 작가 등) (5점척도)
C31.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결정 요소 4) 편성 시간/요일 (5점척도)
C31.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결정 요소 5) 시청률 (5점척도)
C32.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인식 및 태도 1) 화제가 되는 예능·버라이어티는 취향이 아니더라도 시청 (5점척도)
C32.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인식 및 태도 2) 화제가 되는 예능·버라이어티는 최대한 빠르게 시청 (5점척도)
C32. [방송프로그램] 예능·버라이어티 인식 및 태도 3) 화제가 되는 예능·버라이어티의 새로운 시즌이 나오면 시청 의향 존재 (5점척도)

Part Q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이용 행태 및 인식
Q1.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현재 구독 중인 서비스 (복수)
Q4.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시청 기기 (복수)
Q5.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주 시청 기기 (단수)
Q6.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시청 빈도 (단수)
Q7.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1) 주중 (단수) / 단위 : 분
Q7.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2) 주말 (단수) / 단위 : 분
Q13.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Q13.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지출 경험자 대상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Q14.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주 이용 서비스 (단수)
Q22.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능적 이미지 1) 넷플릭스 (복수)
Q22.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능적 이미지 2) 티빙 (복수)
Q22.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능적 이미지 3) 웨이브 (복수)
Q22.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능적 이미지 4) 쿠팡플레이 (복수)
Q22.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능적 이미지 5) 디즈니플러스 (복수)
Q22.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기능적 이미지 6) 왓챠 (복수)
Q20.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향후 6개월 내 신규·지속 이용 의향 있는 서비스 (복수)

Part D 웹예능 및 웹드라마 이용 행태 및 인식
D6. [웹예능]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1) 주중 (단수) / 단위 : 분
D6. [웹예능]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2) 주말 (단수) / 단위 : 분
D7. [웹예능] 시청 방식 (단수)
D8. [웹예능]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순위
D8. [웹예능]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순위
D8. [웹예능]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3순위
D14. [웹예능]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웹예능 선택 방법 - 1순위
D14. [웹예능]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웹예능 선택 방법 - 1+2순위
D14. [웹예능]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웹예능 선택 방법 - 1+2+3순위
D26. [웹예능]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D26. [웹예능] 지출 경험자 대상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D18. [웹드라마]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1) 주중 (단수) / 단위 : 분
D18. [웹드라마]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2) 주말 (단수) / 단위 : 분
D19. [웹드라마] 시청 방식 (단수)
D28. [웹드라마]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순위
D28. [웹드라마]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순위
D28. [웹드라마]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3순위
D23. [웹드라마]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웹드라마 선택 방법 - 1순위
D23. [웹드라마]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웹드라마 선택 방법 - 1+2순위
D23. [웹드라마]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웹드라마 선택 방법 - 1+2+3순위
D29. [웹드라마]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D29. [웹드라마] 지출 경험자 대상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Part E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 이용 행태 및 인식
E2.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영상 시청 형태 (복수)
E4.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1) 주중 (단수) / 단위 : 분
E4.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일평균 시청 시간 2) 주말 (단수) / 단위 : 분
E17.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포맷별 시청 비율 1) 가로형 포맷 (주관식)
E17.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포맷별 시청 비율 2) 세로형 포맷(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 (주관식)
E18. [1인크리에이터영상] 세로형 포맷(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 시청 이유 (복수)
E5.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콘텐츠 주제 (복수)
E6.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순위
E6.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순위
E6.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결정 영향 요인 - 1+2+3순위
E7.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목적 (복수)
E8.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상황 (복수)
E9.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후 행동 (복수)
E9.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후 행동 경험 여부 (경험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E9. [1인크리에이터영상] 시청 후 행동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E10.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E10. [1인크리에이터영상] 지출 경험자 대상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E19.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후원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E19. [1인크리에이터영상] 지출 경험자 대상 최근 한 달 내 월평균 후원 지출 금액 (주관식) / 단위 : 천 원
E11.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6개월 내 1인 크리에이터 영상 시청 시 이용한 온라인 영상 플랫폼 (복수)
E13. [1인크리에이터영상]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영상 선택 방법 - 1순위
E13. [1인크리에이터영상]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영상 선택 방법 - 1+2순위
E13. [1인크리에이터영상]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영상 선택 방법 - 1+2+3순위
E20.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시청한 요약 콘텐츠 유형 (복수)
E20.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요약 콘텐츠 시청 경험 여부 (경험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E20. [1인크리에이터영상] 최근 한 달 내 시청한 요약 콘텐츠 유형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E21. [1인크리에이터영상]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 요약 영상 시청 이유 - 1순위
E21. [1인크리에이터영상]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 요약 영상 시청 이유 - 1+2순위
E21. [1인크리에이터영상]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 요약 영상 시청 이유 - 1+2+3순위
E22. [1인크리에이터영상]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 요약 영상 인식 및 태도 1) 요약 영상   시청은 본편 영상 시청과 동일 (5점척도)
E22. [1인크리에이터영상]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 요약 영상 인식 및 태도 2) 요약 영상   시청 후 본편 영상 미시청 (5점척도)
E22. [1인크리에이터영상]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 요약 영상 인식 및 태도 3) 본편 영상   전체 시청보다 요약 영상 시청 선호 (5점척도)
E14. [라이브영상] 시청 중 또는 시청 후 행동 (복수)
E14. [라이브영상] 시청 중 또는 시청 후 행동 경험 여부 (경험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E14. [라이브영상] 시청 중 또는 시청 후 행동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E15. [라이브영상] 최근 6개월 내 실시간(라이브) 스트리밍 시청 시 이용한 온라인 영상 플랫폼 (복수)
E16. [라이브영상] 실시간(라이브) 스트리밍 시청 시 최선호 온라인 영상 플랫폼 (단수)

Part Z 미디어 전반 인식 및 태도
Z2. 향후 6개월 내 이용 의향 콘텐츠 (복수)

Part DQ 응답자 기본 정보
DQ1. 현재 직업 (단수)
DQ5. 결혼 여부 (단수)
DQ2. 함께 살고 있는 가족 (복수)
DQ3. 월 평균 가구 소득 (단수)
DQ4. 월 평균 본인 소득 (단수)







Contents No
DB2023-02호

Summary
본 조사는 15~53세의 미디어·콘텐츠·플랫폼 이용 행태와 인식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함

Project Manager
장지성 책임연구원 (연구책임)
이은재 수석연구원

판매가 : 2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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