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웹툰 VS 웹소설, 더 많이 결제하는 것은?
2023.05.08 5,264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 본 인포그래픽은 15~41세의 미디어·콘텐츠 이용 행태와 인식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과 세대 간(Z세대, 후기 밀레니얼 세대, 전기 밀레니얼 세대) 비교를 목적으로 조사한 내용 중 일부 결과를 제시했습니다.




2020년에는 웹툰이, 2022년에는 웹소설이 시장 규모 1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매니아층만 즐기는 줄 알았던 영역이 이만큼 몸집을 키운 겁니다. 게다가 세대 불문하고 최근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재벌집 막내아들>과 <모범택시> 역시 웹소설과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임이 알려지며, 원작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찾아보는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행한 <MZ세대의 텍스트 콘텐츠 이용법> 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76.0%가 웹툰을, 47.0%가 웹소설을 최근 한 달 내 이용해 보았다고 답했는데요. 오늘은 본 보고서를 바탕으로 MZ세대의 웹툰과 웹소설 이용행태를 전격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 달 내 콘텐츠 이용 경험을 살펴봤을 때 웹툰은 76.0%, 웹소설은 47.0%로 웹툰의 이용률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용 빈도 또한 웹툰이 앞질렀는데요. 웹툰 이용자주 평균 3.5회 이용하는 반면, 웹소설 이용자주 평균 2.2회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거의 매일’ 읽는다는 이용자는 웹소설(22.2%)에 비해 웹툰(37.4%)이 우세했습니다.





그러나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콘텐츠별 경험자를 대상으로 최근 한 달 내 이용 시간을 물어보았는데요. 웹툰평일 55.7분, 주말 71.6분을 본다고 응답했으며, 웹소설평일 69.4분, 주말 86.2분 읽는다고 답했습니다. 웹소설은 웹툰에 비해 이용률이나 이용 빈도는 낮지만, 상대적으로 긴 시간 보는 콘텐츠라는 걸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 달 내 콘텐츠별 유료 이용 행태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료 이용자 비율은 웹소설이 58.2%, 웹툰은 45.1%로 나타났는데요. 평균 지출 금액 또한 웹소설이 우세했습니다. 웹툰 유료 이용자 중 55.1%가 월 1만 원 이상 결제하며, 월평균 11,500원을 지출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웹소설 유료 이용자 중 69.0%가 월 1만 원 이상 결제, 지출 비용은 월평균 14,200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5천 원 미만’ 지출한다는 응답자의 비율이 웹툰은 25.4%, 웹소설은 15.2%를 기록했는데요. 웹소설의 경우, 다른 금액 구간에 비해 ‘5천 원 미만’ 지출했다는 응답자가 가장 적게 나타나 웹소설 유료 지출 금액대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웹소설을 즐겨 읽는 MZ세대는 어떤 플랫폼을 이용할까요? 한 달 내 웹소설 이용자들에게 최근 6개월 동안 경험한 플랫폼을 물었을 때, ‘네이버 시리즈(41.2%)’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카카오페이지(40.8%)’가 근소한 차이를 보였는데요. ‘네이버웹소설(37.8%)’ , ‘리디(11.6%)’, ‘조아라(9.9%)’가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성별에 따라 이용하는 웹소설 플랫폼이 달랐습니다. 한 달 내 웹소설 이용자 중 ‘리디’를 이용하는 여성은 18.0%, 남성은 4.9%로, 여성 이용률이 비교적 높았는데요 . ‘문피아’는 남성 이용자가 11.1%, 여성 이용자가 2.7%로 남성이 더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이나, 경험 후 선호로 전환되는 비율(선호전환율)은 앞서 살펴본 경험률과는 다른 양상을 띠는데요. 이는 <MZ세대 텍스트 콘텐츠 이용법>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본 보고서에서는 MZ세대의 출판 콘텐츠 이용 행태, 웹소설 기반 원작 및 2차 콘텐츠 소비 트렌드, 온라인 매거진 및 뉴스레터 관심 주제, 선호하는 온라인 매거진·뉴스레터 발행 주기 등 전반적인 텍스트 콘텐츠 소비 행태와 인식을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Contents No
IG2023-01호

Summary
MZ세대는 웹툰과 웹소설 중 무엇을 더 많이 볼까요?
이용 빈도부터 지출 금액까지, 이용 실태 전반을 알아봤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문다정 연구원
김혜리 수석매니저
장지성 책임연구원

관련 콘텐츠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