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여가생활부터 직장생활에 대한 생각까지!
2023년 8월에는 세대별로 즐기는 여가 생활 실태와, 세대별로 생각하는 직장생활에 대한 연구자료들을 발행했습니다. 어떤 내용의 자료들일까요?
최근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이 성행하고,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프로 스포츠에 대한 대중들의 열기가 뜨거운데요. 실제 조사 결과 최근 1년 내 스포츠 경기를 관람·시청한 경험은 ‘축구(31.6%)’, ‘야구(29.0%)’, ‘E-스포츠(12.5%)’, ‘농구(8.9%)’, ‘배구(7.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데이터에서는 최근 1년 이내에 이 5가지 종목의 프로 리그를 관람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용 실태를 자세히 담았습니다.
이외에도 스포츠 경기를 직관하러 갈 때 준비물이나, 스포츠 선수·구단을 향한 팬 활동에도 세대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스포츠 경기 관람 전반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세대별 즐기는 여가 생활 실태를 운동, 여행 등 여러 유형으로 나누어서 조사했으니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
✔ 향후 6개월 내 계획 여행지
✔ 평소 선호하는 여행 활동
✔ 최선호 국내 프로 스포츠 리그의 결정적인 관심 계기
✔ 스포츠 리그 이미지
✔ 국내 E-스포츠 굿즈 구매 경험
이번 인사이트보고서에서는 Z세대 신입사원부터 86세대 임직원까지 세대별로 생각하는 직장생활에 대해 다뤘습니다. 특히 사내 복지와 조직 문화를 중점적으로 분석했으며, 조직 문화와 관련해서는 (A)자신이 수용 가능한 조직 문화와 (B)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허용 가능한 조직 문화 두 가지 측면으로 비교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그 밖에도 선호하는 직장 선후배 유형, 선호하는 의사소통 방식은 무엇인지 등을 세대별로 면밀히 분석하였는데요. 직장생활을 하는 데 안정감을 주는 요소, 직장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는 상황 등 워킹 문화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지난 취업 보고서와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
✔ 직장 선택 시 고려 요소
✔ 세대별 선호하는 사내 복지
✔ 수용 가능한 조직 문화 vs 현 직장에서 허용 가능한 조직 문화
✔ 선호하는 직장 내 의사소통 방식
✔ 선호하는 직장 선배·후배 유형
Z세대와 86세대가 생각하는 직장생활의 차이는?
김다희 책임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