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주목!) 2024년 Z세대 트렌드 스포합니다 (이벤트 有)
2023.10.27 1,081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월요일이 9번만 더 지나면 2023년이 끝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시점에서 마케터의 숙명은 2024년 트렌드를 대비하는 것이죠. 하루가 다르게 유행이 달라지는 지금, 주력 소비자이자 잠재 소비자의 핵심축인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은 점점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2024년 Z세대 트렌드를 관통할 키워드로 ‘트라이브십’을 선정했는데요. 레터 하단에 구독자분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준비했으니 2024년을 준비하는 마케터, 기획자라면 오늘의 레터를 꼭 정독해 주세요! 


⚡2024년 Z세대 트렌드 키워드 ‘트라이브십’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지난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Z세대의 특성을 ‘하이퍼 퍼스낼리티’로 정의한 바 있습니다. 선명하고 입체적인 자아를 만들어 가는 모습이었죠. 그렇다면 이처럼 뚜렷한 정체성을 가진 Z세대는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이들은 세분화된 취향과 관심사만큼이나 다채로운 커뮤니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분명하고 뾰족한 지향성을 바탕으로 수십 개의 작은 커뮤니티로 연결된 Z세대의 공동체는 마치 트라이브(Tribe), 즉 ‘부족’을 연상하게 하죠.
이들은 단순히 학연, 지연만으로는 유대감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지향성에 기초한 ‘공감’이라는 정서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관계를 맺죠. 또 특징이 있다면 하나의 트라이브에만 소속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관심사가 다양하고 세밀하기에, 여러 커뮤니티에 걸쳐있어 취향에 따라 유목민처럼 빠르게 모이고 쉽게 흩어지죠.

🧬 트라이브십이 만드는 新소비 트렌드

Z세대는 다면적이고 입체적인 개성을 가지고 있기에 모든 면이 퍼즐처럼 완벽하게 맞는 사람을 찾는 건 사실상 불가능해요. 그들도 이러한 점을 알고 누군가와 소통하기 위해 도플갱어를 찾지 않습니다. 자신의 수많은 관심사 중 어느 한 부분과 맞닿은 사람들을 찾아 그때그때 연결하죠. 뾰족하고 니치한 취향이 선망 받는 시대에는 브랜드도 개인처럼 아이덴티티가 명확하고 뚜렷할수록 사랑받는데요. 이는 스몰 브랜드의 인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같은 개인적 지향성을 보여주기 용이한 패션, 뷰티, 문구, 인테리어 분야의 스몰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최근 Z세대에게 사랑받고 있는 스몰 브랜드 ‘머쉬룸 페이퍼 팜’을 짚어보겠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머쉬룸 페이퍼 팜'
‘머쉬룸 페이퍼 팜’은 다이어리가 대표 제품인 디자인 문구 브랜드입니다. 주목할 점은 기본 속지를 제외하고 이곳에서 판매하는 모든 속지는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인플루언서가 기획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부지런하게 분석하는 유형’, ‘꾸준하게 관찰하는 유형’ 등 여러 기록 유형별에 따라 제품 카테고리를 나누었죠. 이들은 ‘다양한 기록 생활에 맞춘 함께 만드는 문구를 지향한다’는 메시지가 의미하는 지향점이 읽히는 대목입니다. 머쉬룸 페이퍼 팜이 Z세대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이유죠.

❤️‍🔥 2024년, 덕질의 영향력은 더욱 강해질 겁니다
덕질이라 하면 보통 사람이나 캐릭터 등 명확한 대상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었죠. 그러나 Z세대 팬덤은 특정 대상뿐만 아니라 누군가가 덕질하는 행위 자체에 공감하고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덕질은 누군가와 함께하면 더 깊고 넓게 즐길 수 있으니까요. 대표적인 사례는 ‘팬 브이로그’입니다. 특정 대상을 덕질하는 팬의 일상을 담은 콘텐츠이죠. 과거 팬들이 만든 콘텐츠라 하면 ‘직캠’이나 ‘퇴근길 영상’처럼 아티스트 중심으로 전개됐으나, 이제는 아티스트의 ‘팬’이 영상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덕질 중 느끼는 희로애락이 고스란히 담겨있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나도 저랬는데!’라며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게 만들죠.
출처: 유튜브 '可哀想に!'
트라이브의 힘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소비업계까지 영향력을 끼치죠. ‘오판츄우사기(이하 빤쮸토끼’)는 2023년 Z세대에게 큰 사랑을 받은 캐릭터입니다. 빤쮸토끼를 그린 일본인 일러스트레이터 카와이소니는 유명한 K-POP 덕후입니다. 유튜브에 K-POP 아이돌 덕질 관련 일상, 즉 ‘팬 브이로그’를 꾸준히 업로드해왔죠. 실제로 카와이소니의 유튜브 영상 중 팬 브이로그 관련 콘텐츠가 높은 조회수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비대면 영상통화 팬 사인회를 준비하며 깨끗하게 단장하는 모습이나, 팬사인회가 시작되자 긴장해 우왕좌왕하는 모습 등 아티스트 팬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에피소드를 각색해 올렸습니다.
이에 국내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아졌고 ‘빤쮸토끼’라는 캐릭터에 대한 호감으로 이어졌죠. 실제로 2023년 7월에는 카카오프렌즈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 팝업스토어를 열었는데, 많은 이들의 오픈런을 부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 《Z세대 트렌드 2024》로 트렌드력을 충전할 시간
그렇다면 2024년, Z세대의 트라이브십이 바꿀 트렌드는 어떤 모습일까요? 소비, 공간, 콘텐츠 등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뿐만 아니라 잘파세대에 대한 이야기까지! 2024년을 이끌 변화가 궁금하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Z세대 트렌드 2024》에서 실마리를 찾아보세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대학내일ES 뉴스레터 구독자 대상 도서 증정 이벤트✨ 아래의 구글 폼에 《Z세대 트렌드 2024》에 대한 기대를 담아 응답해 주시면 총 30분께 도서를 보내드립니다🎁(~11월 2일 23시 59분까지)
당첨자 발표는 11월 6일 개별 연락드릴 예정이며, 다음 뉴스레터에 이벤트 결과 내용도 함께 전달드리겠습니다.




함께 보고 싶은 동료에게 구독을 권해보세요👏

오늘의 이야기는 어땠나요?
대학내일  |  NHR  |  51PERCENT  |  OOB Co.  |  더포지티브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캐릿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02-735-3800  story@univ.me


Summary
다가오는 2024년 Z세대 트렌드는?
트렌드 도서 제공 이벤트도 있어요 🎁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