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이번 설날에 Z세대는 어디로 떠날까? Z세대의 여행법
2024.02.01 443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2024라는 숫자가 아직 익숙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1월이 끝나가고 있어요. 벌써 설날도 2주밖에 남지 않았고요. 혹시 여러분은 이번 설 연휴에 무엇을 하실 예정인가요?

이제는 이 질문이 익숙하실 겁니다. 여기어때가 지난 추석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황금연휴를 맞아 여행을 떠나겠다고 답변한 사람이 무려 71.5%나 될 정도로 명절의 모습이 많이 바뀌었거든요!

오늘은 다가오는 연휴를 미리 느낄 수 있도록 ‘요즘 Z세대의 여행법’을 준비했습니다.


🚗 제주보다 부산? 에버랜드보다 오이도 빨강등대?

10년 전만 해도 황금연휴에는 제주도로 떠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매우 많았는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여가(2023년 12월)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는 제주보다 의외로 부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향후 6개월 내 여행 계획이 있는 Z세대가 꼽은 여행지로 부산은 30%, 제주가 그보다 낮은 26.3%로 나타났는데요. 다른 세대에서는 전부 부산보다 제주의 응답률이 높았기에 눈에 띕니다. 참고로 부산에서도 해운대구가 57.7%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어요.

*출처: 티맵 트렌드 다이어리 2023 총결산 : 장소편

Z세대는 물을 좋아하는 걸까요? 티맵 트렌드 다이어리 2023 총결산 : 장소 편에 따르면 20대 최다 방문지 상위 5개 장소가 여의도, 한강공원, 을왕리 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 월미도, 오이도 빨강 등대 순으로 모두 강과 바다였습니다. 특히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많이 찾았던 에버랜드를 제치고 오이도 빨강 등대가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 Z세대는 패키지 여행도 좋아해!
그 뿐만 아니라 Z세대는 의외로 패키지여행을 좋아한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쉬운 쇼핑-관광 중심의 풀 패키지가 아니라 인생샷 테마패키지, 동남아 인플루언서 동행 여행 패키지와 같이 취향에 따라 세분화된 패키지 상품 중심으로 Z세대의 호응이 높은 편입니다. 하나투어는 2022년 테마 여행 예약자 중 2030세대가 무려 40.1%를 차지했다고 밝혔는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출처: 하나투어 몽골패키지

이러한 수요 변화에 따라 최근 브랜드대상 국무총리상을 받은 하나투어는 여행객들에게 실제로 인기 있는 숙박, 식사를 포함하고 불필요한 쇼핑, 관광은 제외하는 하나팩 2.0을 선보였어요. '여행작가와 함께하는 몽골 여행 패키지'는 공개되자마자 예약 시작 1분 만에 마감되는 헤프닝이 벌어지기도 했어요. 물론 90% 이상이 2030 MZ세대였고요.


요즘 예전에는 볼 수 없던 독특한 패키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집사들을 겨냥한 '일본 후쿠오카 고양이 섬에서 유기묘 보호소를 운영하는 호스텔에서 묵는 상품'처럼 컨셉추얼한 패키지 여행상품들이 꾸준히 오픈되고 있습니다. 반면 여행 커뮤니티에서도 20대 전용 유럽 여행 패키지, 30대 직장인 대상 여행 상품 등 같은 또래끼리 다녀오는 세미패키지 여행도 큰 인기입니다.


✏️ 여행은 기록! Z세대의 '혼행 브이로그'
*출처: 유튜브 '수쩡민'

여행을 떠난 Z세대는 여행지에서 무엇을 할까요? 대표적인 지역 맛집을 돌아다니고 굿즈 샵에 방문하는 등 다른 세대와 큰 차이는 없지만 Z세대의 특징이 있다면 바로 그 과정을 브이로그로 남기고 노하우를 공유한다는 겁니다. 특히 최근 혼자 여행을 가는 컨셉의 '혼행 브이로그'가 유행이에요!


캐릿의 '요즘 중3은 혼자서 해외여행 간다고? 달라진 여행 트렌드' 에 따르면 혼자 국내 혹은 해외여행을 다녀온 친구가 반마다 최소 1~2명 있을 정도로 인기라고 해요. Z세대에게 혼자 여행하기는 일종의 버킷리스트입니다. 브이로그를 보며 다른 이들의 용기를 칭찬하고 혼자 여행을 떠나는 멋진 내 모습을 갈망하곤 하죠. '남들 학교 갈 때 난 ___간다' 시리즈로 유명한 수쩡민님의 유튜브에는 '학교 대신 인생 공부다' 등 Z세대들의 부러움 섞인 댓글이 종종 보입니다. 미성년자가 혼자 여행가는 꿀팁은 이미 유튜브에 많이 올라와 있고요.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친구들에게 자신의 여행 모습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어요. 해시태그 #혼자여행은 무려 90.9만 건에 달합니다.


🐶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여행

의외의 장소를 좋아하고, 그 과정을 친구들과 가감 없이 공유하며 노하우를 전수하는 Z세대의 여행에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반려동물과의 여행인데요. 반려견과 함께 캠핑하러 다니는 것으로 알려진 유튜버 짜루캠핑님의 영상에는 '강아지랑 너무 행복해 보인다, 나도 이런 여행을 하고 싶다' 등 펫팸족(pet과 family가 합쳐진 신조어)들의 댓글이 가득합니다. 팻펨족이 늘어나며 네이버는 2023년 '갈수있어 강아지도'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캠페인 진행 7일 만에 페이지 조회수 120만 건을 기록하며 큰 화제를 만들어냈습니다.  

*출처: 네이버 갈수있어 강아지도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24년 여행 트렌드로 'R.O.U.T.E'를 발표했어요. 그중 E는 '모두에게 열린 여행(Easy access for everyone)'의 약자로 시니어, 반려동물 동반 여행 등 여행 구성원이 다양해지고 관광 취약계층까지 누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해요. 사실 이러한 변화는 Z세대에게만 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 중 54.6%가 반려동물과의 동반 여행 의향을 보였고, 실제 경험자가 41%에 달했습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여행 트렌드 어떠셨나요? 젊을수록 물가를 좋아한다는 것도, Z세대의 혼행 브이로그도 재미있는 사례 같은데요. 이번 설날 여러분도 떠날 계획을 갖고 계신다면 이런 트렌드와 맞물려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뉴스레터는 여기까지입니다. 저희는 설날에 잠시 쉬고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올 예정이에요! 새롭게 바뀔 대학내일ES뉴스레터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모두 미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함께 보고 싶은 동료에게 구독을 권해보세요👏

오늘의 이야기는 어땠나요?
대학내일  |  NHR  |  51PERCENT  |  OOB Co.  |  더포지티브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캐릿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02-735-3800  story@univ.me

Summary
Z세대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여행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