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SNS칼럼
알파세대 자녀의 용돈 사용처 TOP 5
2024.03.19 946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Z세대 다음으로 등장한 알파세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어린 나이임에도 소비 트렌드를 이끌며 새로운 마케팅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들의 실제 소비 현황은 어떨까요?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 740명에게 자녀의 용돈 사용처를 물어본 결과, ‘음식(65.4%)’과 ‘문구류·장난감·소품(60.1%)’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은 저학년에 비해 음식점이나 카페, 간식 구매에 용돈을 쓴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저학년 자녀는 주로 문구류에 용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알파세대 부모94.2%는 초등학생 자녀에게 경제 교육을 하고 있었는데요. 용돈 사용처 3위인 ‘저축·투자(19.6%)’는 이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알파세대의 특징 중 하나는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을 접한 ‘디지털 온리’ 세대라는 건데요. 디지털에 익숙한 알파세대는 어떤 SNS·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할까요? 알파세대 부모에게 자녀가 이용하는 SNS·미디어 플랫폼을 물어본 결과, ‘유튜브(63.8%)’와 카카오톡(44.5%)’ 그리고 ‘로블록스(25.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로블록스마인크래프트 같은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이 높은 순위를 차지해 메타버스 네이티브인 알파세대의 특징과 게임에 대한 관심이 보였습니다. 한편, 초등학교 고학년은 저학년에 비해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SNS 이용률이 비교적 높은 편인데요. 또래 간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시기인 만큼 SNS 이용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 알파세대 부모 기획조사 2024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No
SC2024-12호

Summary
알파세대는 어디에 용돈을 사용할까?
자주 이용하는 SNS·미디어까지 알려드림!

Project Manager
김혜리 선임매니저
김다희 선임디자이너

관련 콘텐츠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