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기고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캐릭터 IP 전성시대, 흥하는 캐릭터에는 비밀이 있다!

2024.06.03 118


※ 아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재흔 파트장이 퍼블리에 기고한 [최고심, 망그러진 곰? 흥하는 캐릭터에는 ‘이것’이 있다] 아티클 중 일부입니다. ※


💡 10분 안에 이런 내용을 알려드려요!

· 최고심부터 망그러진 곰까지, MZ세대가 열광하는 캐릭터의 비밀 파헤치기

· 주요 콘텐츠 산업으로 자리 잡은 캐릭터 IP, 성장 배경과 흐름 살피기

· 전 세대를 아우르는 캐릭터 IP 만드는 법! 캐릭터 IP 마케팅 노하우


간편결제, 앱카드 시대에도 캐릭터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이유


마케팅 업계에 도시 전설처럼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017년 7월 카카오뱅크의 프렌즈 체크카드가 처음 출시됐을 때의 일입니다. 카드 디자인이 예뻐야 한다는 인식이 크지 않던 그 시절, 귀염 뽀짝한 ‘카카오프렌즈(KAKAO FRIENDS)’ 캐릭터가 그려진 프렌즈 체크카드의 등장은 하나의 신드롬이었습니다. 단 4일 만에 약 76만 장, 1년 여 만에 약 557만 장이 발급*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죠.

* 관련 기사: 카뱅 체크카드에 놀란 업계…“우리도 캐릭터로 승부” (지디넷코리아, 2020.04.14.)


캐릭터 체크카드는 당시 신생 은행이었던 카카오뱅크가 자리 잡는 데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당시 제 주변도 떠들썩했고요. 카드 발급은 당연한데 어떤 캐릭터를 골라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카카오톡과의 연동성, 쉽고 간편한 UI/UX, 귀여운 캐릭터를 내세워 업계의 판도를 뒤집는 메기의 등장에 국내 금융 업계는 발칵 뒤집혔습니다. 이에 한 경쟁사에서는 카카오뱅크가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끄는 핵심적인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그 결과, “귀여워서”라는 이유가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는 이유 1위에 꼽혔다고 합니다. 카드 디자인과 앱 전반에서 만나볼 수 있는 귀여운 캐릭터가 초기 고객 유입의 핵심 요소였던 것이죠.


당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인기를 생각하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결과지만, 고객 반응이 기존 금융 시장에서 중시해 왔던 요소와는 전혀 달라 이걸 어떻게 보고해야 하나 난감했다는 이야기가 도시 전설처럼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캐릭터 카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우리카드


한때는 보고하기에도 난감했던 귀염 뽀짝한 캐릭터는 이제 금융 업계의 주요 마케팅 수단이 되었습니다. 삼성페이, 애플페이 등 간편결제와 앱카드가 보편화되며 실물 카드를 발급받는 경우가 줄었음에도 캐릭터 카드의 인기는 뜨겁습니다.


‘최고심’, ‘잔망루피’, ‘망그러진 곰’, ‘토심이와 토뭉이’까지 다양한 캐릭터 카드를 쉽게 만나볼 수 있죠. 산리오 캐릭터가 그려진 신한카드 플리 체크카드는 출시 나흘 만에 5만 장 이상 신청이 몰려 배송이 중단*되기도 했어요. 마치 한정판 굿즈를 구매하듯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죠.

* 관련 기사: 토심이·산리오 넣자 발급 쇄도…‘캐릭터카드’가 뜬다 (이코노미스트, 2023.12.28.)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온 캐릭터 카드 마케팅은 새로움은 다소 줄었으나, 고금리 기조 장기화로 혜택이 좋은 카드 출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여전히 하나의 차별화 요소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업계의 판도를 바꿀 정도로 ‘캐릭터’의 힘은 강력합니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금융뿐만 아니라 뷰티, F&B,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죠.


Contents No CL2024-01
Summary 주요 콘텐츠 사업이 된 캐릭터 IP,
흥하는 캐릭터에는 이것이 있다?
Project Manager 이재흔 파트장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