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기고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혈당까지 관리하는 Z세대의 갓생은 계속된다: 저속노화 라이프스타일

2024.11.27 161


※ 아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Z세대 트렌드 2025》를 바탕으로 퍼블리에 연재한 [혈당까지 관리하는 Z세대의 갓생은 계속된다: 저속노화 라이프스타일] 아티클 중 일부입니다.


💡 10분 안에 이런 내용을 알려드려요!

· 마라탕과 탕후루를 즐기던 Z세대가 저속노화에 열광하는 이유

·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Z세대의 노화 관리 및 혈당 관리 방법

· 노화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된 Z세대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어제는 고속노화였으니 오늘은 저속노화 간다


2024년 2월, X에서 '저속노화'라는 키워드가 실시간 트렌드에 올랐다. 그날 챙겨 먹은 저속노화 식단을 인증하거나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저속노화 레시피를 추천하는 글이 줄을 이었다. 어제는 불닭 로제 찜닭을 먹어 고속노화를 했으니 오늘은 반성하면서 저속노화 식단을 먹겠다거나 저속노화 밥을 먹고 간식으로 '요아정'을 먹었으니 중속노화라는 등 저속노화가 일종의 재밌는 밈으로 활용되며 확산하기도 했다.



이른바 100세 시대, 아직 20대 남짓인 Z세대가 이들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어 보이는 저속노화라는 키워드에 반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Z세대가 저속노화에 반응하는 이유


Z세대 사이에서 저속노화가 화제가 된 데는 이들에게 일명 '저속노화 선생님', '렌틸콩 전도사'로 불리는 정희원 교수의 역할이 컸다. 정희원 교수는 서울아산병원 노년 내과의로 2023년 초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라는 책에서 저속노화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꾸준히 알려왔다. 특히 Z세대가 주로 사용하는 SNS 플랫폼인 X에서 저속노화 실천법을 활발히 공유했다.



출처 정희원 교수 X 계정 캡처 화면 ©Heewon Jung


누군가 가속노화 식단을 인증하면 각종 짤을 활용해 장난스레 디스하고 저속노화 식단에는 칭찬을 아끼지 않는 등 재미를 유발하며 Z세대가 저속노화라는 생소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그 덕에 Z세대 사이에서 저속노화가 일종의 재밌는 밈처럼 여겨지고 저속노화 식단을 인증하는 것이 하나의 놀이 문화가 돼 빠르게 확산했다.


저속노화는 일시적인 밈이나 놀이 문화로 그치지 않고 자기 관리법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처음 이슈가 된 지 6개월여가 지난 2024년 8월까지도 저속노화 식단 인증이 끊이지 않는다. 2024년 8월 기준 정희원 교수가 운영하는 저속노화 식단 X 커뮤니티에는 약 2만 명이 참여하고 있는데 오늘 먹은 저속노화 식단을 인증하고 좀 더 쉽게 해 먹을 수 있는 레시피 같은 꿀팁도 끊임없이 공유한다.

 

이렇게 저속노화가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녹아든 이유는 무엇일까? 저속노화는 언뜻 Z세대와 거리가 멀어 보이지만 Z세대가 추구해 온 라이프스타일과 핵심적인 공통점이 있다. 저속노화는 개인을 더 빠르게 늙고 병들게 하는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하면 천천히 나이 들 수 있을지에 관한 고민의 결과다. 마라탕, 탕후루, 숏폼까지 자극이 넘치고 더 많은 쾌락을 추구하는 현대사회는 그 자체로 가속노화 사회다. 이런 사회에서 저속노화는 천천히 나이 드는 방법으로 대단한 약을 찾아 먹거나 시술을 받는 것이 아니라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을 제안한다. 



Contents No CL2024-02
Summary 마라탕과 탕후루를 즐기던 Z세대가
저속노화에 열광하는 이유는?
Project Manager 이재흔 파트장
김성욱 매니저
황우람 연구원

관련 콘텐츠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