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학생 방학탐구생활

듣기만 해도 설레는 두 글자 ‘방학’. 계획은 늘 거창하지만,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는 걸 우리는 초등학생 때부터 경험했다.
그래서 이번 겨울방학만큼은 알차게 보내라는 의미로 방학 생활을 연구했다.

지난 여름방학 직전과 직후, 같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두 번의 조사를 거쳐 진행되었기 때문에 더 현실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듣기만 해도 설레는 두 글자 방학. 계획은 늘 거창하지만,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는 걸 우리는 초등학생 때부터 경험했다. 그래서 이번 겨울방학만큼은 알차게 보내라는 의미로 방학 생활을 연구했다. 지난 여름방학 직전과 직후, 같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두 번의 조사를 거쳐 진행되었기 때문에 더 현실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방학 때 제주도 한 달 살이 해보려고 했는데 현실은 침대 밖을 벗어나지 못했어요 대학생이 꿈꾸는 방학은 여행이나 취미 생활 등 좋아하는 일을 즐기는 시간 (27.6%)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경험을 시도하 거나 체험하는 시간(21.7%)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에서 벗어나 여러 방면에서 좋아하는 일을 해보는 시간을 이상적인 방학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 지만 현실의 방학은 달랐다. 학기를 보내는 동안 수고한 나에게 주는 휴식의 시 간(18.1%)을 보냈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희망하는 방학 1위 좋아하는 일을 즐기는 시간 22.1% 휴식의 시간 18.1% 원래 영어랑 한국사 공부할 계획이었어요 근데 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더라고요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가장 집중하고자 하는 활동은 외국어·자격증 공부 (32.5%)였다. 인턴(7.6%), 대외활동·공모전(6.6%) 등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선 택한 활동에 집중하고자 하는 이유로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32.5%)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해야만 하는 일이 많아서일까. 대학생 절반 가까이(43.6%) 가 계획대로 방학을 보내지 못했다고 답했다. 집중하지 못한 이유로는 자신의 무기력과 의지 부족(43.8%)이 가장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방학에 집중하고자 하는 활동 1위 외국어 자격증 공부 32.5% 방학 계획에 집중하지 못한 이유 1위 본인의 무기력·의지 부족 43.8% 2. 방학 계획, 꼭 세워야 해? 만족한다계획파 76.1% 비계획파 13.0% 기상시간계획파 08:46 비계획파 09:27 취침시간 계획파 22:51 비계획파 23:23 가장 집중한 일 계획파 외국어·자격증 공부 비계획파 휴식 계획적인 두 달을 보낼 거야! 노느라 밤새도 어차피 학교 안 가잖아? 방학 만족도는 방학 전에 계획을 얼마나 잘 세웠고, 잘 실천했느냐에 따라 달랐다. 계획을 이루어냈다는 성취감 때문인지 계획파와 비계획파의 방학 만족도는 63.1%p의 큰 차이를 보인 것이다. 계획파가 이번 방학에 가장 집중한 활동은 외국어나 자격증 공부(22.1%)였고, 비계획파는 휴식(22.2%)이었다. 비계획파는 계획파보다 41분 늦게 일어나고 32분 늦게 잠드는 여유로운 방학을 보냈음에도 만족스러워하지 않았다. 방학을 바쁘게 보낸 것도 계획파였다. 계획파 2명 중 1명(50.4%)은 이번 방학이 학기 중보다 바빴다고 했고, 비계획파는 12.0%만 바빴다고 답했다. 기말고사 너머로 겨울방학의 손짓이 보인다. 달콤한 방학을 위해 이번에는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 근데 대학생들은 좋겠다. 방학이 있어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SNS 계정을 팔로우 하세요!


* 기업이나 대학 계정은 지양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