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무조건 아끼는 건 NO! 쇼핑몰 멤버십 가입하는 Z세대
2020.10.16 1,186


코로나가 만든 Z세대의 新소비법

코로나가 만든 Z세대의 新 소비법
얼마 전 ‘고1 아들이 주식에 빠졌다’는 글이 화제였습니다. 코로나19로 학교에 가지 않던 고등학생 아들이 주식을 해보고 싶다고 말했고, 경험 삼아 준 3천만 원이 400% 이상의 수익률을 냈는데 걱정된다는 고도의 자랑 글(?)이었죠. 
조사 결과 실제로 코로나19 이후로 Z세대의 주식 경험 비율이 상승했습니다. 중고거래와 종합 온라인쇼핑몰의 유료 멤버십 가입률도 크게 늘었고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조사한 2019년 하반기, 2020년 상반기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전후로 Z세대의 소비 트렌드 변화를 정리했습니다. 지갑 잘 안 여는 Z세대가 돈 쓰는 곳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세요😃

1. Z세대 개미는(뚠뚠) 오늘도(뚠뚠)
요즘 친구들이 주식에 관심 많다는 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Z세대가 자주 이용하는 동영상 플랫폼에도 주식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TV’나 ‘트위치’에서 실시간으로 주식 투자하는 영상을 보면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틱톡’에서도 주식 상식(클릭)을 빠르게 얻을 수 있고요. '카카오TV 모닝'의 숏 콘텐츠 중 투자의 기초부터 가르쳐주는 ‘개미는 오늘도 뚠뚠(클릭)’은 주식 실패의 아이콘이었던 노홍철이 출연해 Z세대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Z세대의 주식에 대한 관심은 실제 투자로 이어졌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조사 결과 재테크 방법으로 주식을 경험했다는 응답2019년 하반기에 비해 증가했는데요, 특히 20대 초반의 경험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Z세대가 향후 3년 이내 의향이 있는 재테크 방법 중 주식 비율은 28.2%에서 40.3%로 12.1%p나 늘어났고요. 20대 초반은 16.8%p나 증가했습니다. 미성년자인 만 15~18세도 Z세대에 포함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주식에 대한 이들의 관심이 얼마나 뜨거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Z세대 개미들은 오늘도 열심히 영상 콘텐츠로 주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2. 쇼핑도 구독할게요
집콕 생활 중인데도 여러분의 통장 잔고는 코로나19 이전과 다를 바 없지 않나요? 실제 조사에 따르면 2019년 하반기와 비교했을 때 2020년 상반기 월평균 지출액이 늘었다고 합니다. 온라인 구매 채널만 봤을 때, 쿠팡, 네이버쇼핑, G마켓 등과 같은 '종합 온라인 쇼핑몰' 이용 또한 증가했는데요. 더불어 Z세대의 쇼핑몰 유료 멤버십(일정한 금액을 내고 멤버십에 가입하면 배송, 할인, 적립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률도 상승했습니다.

작년 하반기 35.8%였던 쇼핑몰 유료 멤버십 Z세대 가입 비율은 올해 상반기 43.0%(7.2%p 증가)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20대 초반의 가입률은 13.3%p나 늘어났습니다. 비교적 경제력이 있는 30대 초반의 가입률을 따라잡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Z세대는 쿠팡 로켓와우클럽을 가장 많이 이용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베이 스마일클럽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뒤를 이었는데요, 특히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2020년 6월에 론칭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입률을 보였습니다.  
3. 힙하고 트렌디한 중고거래
최근 한 달 이내 중고 구매 경험률을 확인했는데, 6개월 전과 비교했을 때 10대 후반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21.6%p)했습니다. 또한, 10대 후반이 다른 세대에 비해 중고 구매를 더 자주한다고 답했습니다. Z세대는 왜 이렇게 중고거래를 좋아하게 된 걸까요?
 
우선 재밌습니다. 중고 구매 이유를 조사했는데, 10대 후반은 ‘구경하다 우연히’, ‘중고 거래 자체가 재밌어서’라는 응답이 다른 연령 대비 높게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거의 매일 당근마켓 거래 후기가 짤로 유통됩니다. 당근마켓은 아예 유저들의 거래 후기나 신기한 매물 등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며 소통하는 마케팅을 펼치기도 하고요.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집안 물건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고거래를 통해 동경하던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환경적 가치에 눈을 뜨게 된 Z세대에게 중고거래는 의미 있는 소비가 됐습니다. 재미까지 있으니 Z세대에게 중고거래는 힙하고 트렌디한 행위로 자리 잡았습니다.

말씀드린 데이터를 비롯해 코로나19 전후 Z세대의 지출 변화를 정리한 자료는
<MZ세대 소비 지출 현황 및 주요 소비 플랫폼>(클릭)에서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학내일이 하면 게임 마케팅도 다르다
원스토어배 바람능력고사

올해 상반기 국내 게임계를 휩쓴 모바일 게임 바람의나라: 연. 게임 흥행에 대학내일도 작게나마 일조하였는데요. 앱마켓 원스토어와 함께 원스토어배 바람능력고사란 온라인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옛 바람의나라 유저들의 추억을 소환하는 10개의 문제를 냈고, 문제를 푼 유저들은 자연스레 신작 출시 소식과 원스토어로 예약했을 때의 혜택을 안내해드렸죠. 

오래된 인기 게임이라 고인물 유저가 많아 문제 출제도 쉽지 않았습니다. 너무 쉬우면 재미없어 꽝! 정보가 틀리면 큰일! 게임 유저들끼리 알아채고 깔깔 웃는 문제를 내는 게 중요했죠. 게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바람의나라 마니아들을 찾아내 FGI를 진행했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석구석 뒤져 가능한 모든 정보를 취합했습니다. 특히 바람의나라 ‘네임드’였던 직원을 섭외해 전담 에디터로 둔 점이 올드팬들 취향 저격의 포인트였죠. 

테스트 참여자의 85%가 이 캠페인이 자신의 게임 예약에 영향을 주었다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사전예약 초반엔 이 테스트 사이트를 통해 원스토어로 유입된 수치가 제일 높기도 했고요. 원스토어배 바람능력고사 캠페인은 끝났지만, 아래 링크에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혹시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 중 아직 대학내일 뉴스레터를 구독하시지 않은 분은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한 달에 두 번 갓 잡아 올린 신선한 트렌드를 메일로 쏙 전해드립니다.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Summary
코로나가 만든 Z세대의 新 소비법

관련 콘텐츠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티콘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