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Z세대의 롤 모델은 웹툰 주인공?
2020.12.11 1,256


느슨해도 괜찮아! Z세대의 습관 만들기

Z세대의 롤 모델은 웹툰 주인공?
요즘 Z세대는 습관 만들기에 진심입니다. 습관 만들기는 10년 전에도 유행이었는데 무슨 소리냐구요? 아마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미라클 모닝》에서 말하는 것처럼 아침 운동하기, 하루 30분 책 읽기 같은, 인내와 스트레스를 견뎌야 성취할 수 있는 습관을 떠올리셨을 것 같은데요. Z세대는 '작고 소소한' 습관을 좀 더 '느슨하고 즐겁게' 만들고 있습니다. 
성공한 CEO가 아니라 웹툰 주인공을 롤 모델 삼아 그의 루틴부터 취향까지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따라 하는 식입니다. 반쯤은 즐기며 가볍게 습관을 만드는 Z세대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 샐러드 말고 계란 폭탄 김밥
닭가슴살, 샐러드 등 철저한 다이어트 식단을 지키는 대신, 일상식에서 탄수화물만 덜어낸 키토제닉 푸드(이하 키토푸드)로 체중 감량하는 Z세대가 늘고 있습니다. 밥 없이 계란 지단으로 꽉 찬 김밥, 두부로 속을 채운 유부초밥, 천사채로 만든 비빔면 등 평소에 즐겨먹는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거든요. 유튜브에서도 키토푸드 레시피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때 Z세대 사이에서 무리한 다이어트로 ‘개말라 인간(삐쩍 마른 몸매를 가진 사람)’이 되려는 위험한 움직임도 있었는데요. 키토푸드 다이어트는 먹고 싶은 걸 먹으면서 건강도 지킬 수 있고, 지속 가능하다는 점에서 Z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Z세대 롤 모델은 웹툰 주인공
이전에 소개했던 Z세대의 공주 공부법 기억하시나요? Z세대는 공부만이 아니라 생활 전반에서도 ‘컨셉질’을 통해 습관을 만든다고 합니다. 컨셉질 대상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Z세대와 환경이 비슷해 따라 하기 쉬운 웹툰 캐릭터들입니다. 요즘 Z세대의 롤 모델은 위인전 속 인물, 성공한 유명인이 아니라 웹툰 주인공인 셈이죠. 

주로 언급되는 캐릭터는 네이버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의 ‘정바름’입니다. 꼼꼼히 스케줄러를 쓰고 실천하는 그를 따라 바른 습관을 만듭니다. 재미있는 건 화장과 좋아하는 음식, 말투까지 모조리 따라 한다는 점입니다. 가끔 힘들지만, 인생에 도움된다는 후기를 전하기도 합니다. 역할놀이 하듯 즐기면서 일상을 가꾸는 컨셉질은 Z세대만의 유쾌한 습관 형성 방법입니다.


👉 일상을 나누면 성취감이 세 배
습관을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기도 합니다. SNS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헬스일기, 수영일기 같은 운동일기가 대표적인데요. 대단한 걸 기록하기보다는 새롭게 도전한 동작, 어제는 못했지만 오늘은 할 수 있게 된 것처럼 조금씩 나아지는 자신의 일상을 기록합니다. 이를 본 다른 Z세대는 느슨한 연대감을 느끼기도 하고, 의욕을 얻는다고 하고요.

스스로 목표한 걸 실천한 것에서 오는 성취감, 꾸준히 기록했다는 것에서 오는 만족감, 이를 본 누군가에게 선한 영향력을 준 것에서 오는 보람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습니다.


👉 자기 합리화 좀 하면 어때?
이런 Z세대의 느슨한 습관 만들기는 자기 합리화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목표나 규칙에 얽매여 고통받는 것보다, 잠깐 합리화하고 쉬어 가더라도 계속해나갈 힘을 얻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상 속 작고 귀여운 습관들이 모이면 결국 자신을 단단하게 만드는 '일상력'이 된다고 믿거든요. 모든 것이 불확실한 현실 속에서 일상력을 통해 자신의 일상만큼은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는 안정감과 만족을 느낍니다.

느슨한 방식으로 소소한 일상력을 기르는 Z세대를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일상력 챌린저라고 정의했습니다. 여러분도 일상력 챌린저 Z세대처럼 작고 귀여운 습관으로 일상을 차곡차곡 채워보는 건 어떨까요?


스파오 X 대학내일
찐학번 테스트 풀고
자기 영혼의 학번 알아보자
Q 다음 빈 칸에 어울리는 말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        )"

1) 사랑스러워 
2) 핫이슈 
3) 오로나민C 
4) 다 입수 

독자 여러분은 몇 번을 고르셨나요? 설마 오로나.... 민증 나이와 별개로 신체 나이가 있듯, 사람에겐 현실 학번과 다른 정신 학번이란 것도 있습니다. 현실은 00학번이지만, 취향과 성향에 따라 정신은 20학번일 수도 있는 셈이죠. 자신의 정신 학번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대학내일과 스파오가 준비한 찐학번 테스트를 풀어보세요. 단 하루만에 50만명이 참여해 네이버 실검 1위를 차지한 핫 테스트랍니다.

그나저나 스파오가 여기서 왜 나오는지 궁금하실텐데? 그건 바로! 콜라보 장인 스파오가 대학내일과 함께 찐학번 티셔츠도 제작했기 때문이죠. 귀여운 일러스트 디자인에 구석구석 가득한 위트까지. 디테일도 구경하실 겸 링크 확인해주세요. 테스트를 진행한 분들에겐 10% 할인 쿠폰도 드린답니다.  

1:1 문의하기 ㅣ 소개서 내려받기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