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자기개발과 루틴으로 일상을 가꾸는 MZ세대, 일상력 챌린저
2021.03.18 8,110





2020년 11월 MZ세대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여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한 <MZ세대의 여가 생활과 자기개발 트렌드> 보고서 중, 자기개발 관련 내용을 정리한 인포그래픽입니다.


MZ세대가 생각하는 자기개발은 단순 공부나 지식의 향상만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체 건강 관리(72.2%), ‘취미 배우기(68.4%) 뿐 아니라 ‘스트레스·정신 건강 관리‘도 자기개발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최근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재무 관리’ 또한 MZ세대의 43.6%가 자기개발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기개발의 범위는 다양해지고 목표는 가벼워졌는데요. MZ세대는 ‘사소한 성취도 내 삶에 큰 의미(70.3%)’가 되고, ‘자기개발이 꼭 대단한 목표를 가질 필요는 없다(65.8%)’고 생각합니다.


혹시 ‘루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루틴이란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나 10분간 명상하기, 매일 2L의 물 마시기, 아침 공복에 유산균 챙겨 먹기 등 일상적인 활동에 시간과 순서를 부여하고 매일 꾸준히 반복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MZ세대의 77.2%가 매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루틴이 있고, 평균 2.2개의 루틴을 실천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루틴을 꾸준히 지키기 위해서 가장 많이 하는 노력은 ‘습관 일기·다이어리·플래너 쓰기’가 가장 많았습니다.


루틴을 실천하는 이유로는 ‘건강해지기 위해(50.6%)’,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싶어서(43.3%)‘라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급변하는 불안한 외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자신의 일상을 가꾸는 것에 집중하는 ‘일상력 챌린저’ MZ세대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MZ세대가 루틴을 지키기 위해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이며,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까요? 최근 MZ세대가 하고 있는 자기개발은 어떤 종류가 있고 무엇을 목적으로 하고 있을까요? MZ세대의 자기개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MZ세대의 여가 생활과 자기개발 트렌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Contents No
IG 2021-2호

Summary
자기개발과 루틴으로 일상력을 키우는
MZ세대를 들여다보았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디자이너
신지연 연구원
남민희 책임에디터
손유빈 에디터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