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코로나19 장기화로 달라진 취준생의 인식
2021.06.09 2,255




2021년 5월, 4년제 대학교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현재 취업 준비 행태와 선호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 목적으로 조사한 내용 중 일부 결과를 제시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기업의 채용 전형이 점점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취준생 중 입사 지원경험자의 47.5%가 온라인 인·적성검사 전형을, 32.1%는 온라인 AI역량검사 및 면접 전형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는데요, 비대면 채용을 경험하는 취업준비생이 늘면서 이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채용 면접 방식에 대해  취업준비생의 48.3%가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그 이유로 면접에 대한 부담감 감소 불필요한 면접 준비과정의 생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작년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취업 이후 경험해보고 싶은 근무 형태로는 자유로운 출퇴근(85.9%), 재택, 카페 등 장소 제한이 없는 근무(67.4%), 비대면(화상) 온라인 회의 참여(55.4%) 등 항목의 응답률이 높아 코로나19로 인해 유연해진 근무환경에 대한 니즈가 상당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본 조사에서는 취업준비행태, 입사 고려요인, 선호 근무유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리스트와 국내 10대 그룹사별 브랜드 이미지 등 기업을 바라보는 인식까지 '취업(2021년 5월)' 데이터를 통해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No
IG 2021-7호

Summary
코로나 만 1년,
취준생의 비대면 채용 면접에 대한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디자이너
송혜윤 수석연구원
김혜리 책임매니저
손유빈 에디터

관련 콘텐츠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