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식물도 호캉스를 간다고?
2021.12.17 4,674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물 시중 들고 풀멍 때리는 Z세대 '식집사'

식물도 호캉스를 간다고?
반려식물 모시는 Z세대 '식집사' 
식물이 많은 곳으로 호캉스 가는 것도 아니고, 식물이 호캉스를 간다니? 제목을 잘못 봤나? 아뇨, 놀랍게도 사실입니다. 식물을 키우는 '식집사(식물+집사)'들이 많아지면서 식물 전용 호텔이 따로 생겼거든요. MZ세대 사이에서는 식물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어요. 친구처럼 정서적인 교감과 위안을 얻는 식물이라는 뜻으로 '반려식물'이라 부르기도 하고요. 지금 인스타그램에 #반려식물’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79만 개가 넘어가는 게시물이 나오고, #식집사’도 9만 8천 개에 이릅니다. 


👉🏻 '힙한 취미'가 된 식물 키우기
예전에는 식물을 키운다고 하면 중장년층의 취미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요즘에는 MZ세대의 힙한 취미로 자리 잡고 있어요. 더현대 서울처럼 플랜테리어(plant+interior) 공간을 힙하게 여기는 데서 나아가 식물을 키우는 데도 흥미를 느끼게 된 거죠. 반려동물을 들일 때보다 금전적인 부담도 적고, 직접 재배하는 게 재미있대요. SNS에 인증샷 올릴 거리도 생기고, 공기 정화 효과도 있고요.

Z세대 식집사들이 예전에 식물 기르던 어른들과 뭐가 다르냐고요? 일단 정서적 유대감이 더 높습니다. 내 손으로 직접 키우는 즐거움과, 거기에서 오는 성취감이 크대요. 그러다 보니 정도 많이 쏟고, 정성도 더 들이는 거죠. 식물을 키우는 데도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주지 않으면 죽이기 십상인데요. LG전자에서는 이런 트렌드를 읽고 식물생활가전 틔운을 출시하기도 했죠.

👉🏻 반려식물 호텔부터 전용 병원까지!
식집사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식물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집을 비울 때 식물을 맡길 수 있는 반려식물 호텔까지 등장했어요. 맡기기 전 식물의 상태를 판단하는 진단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병충해가 심하거나 상태가 심각한 식물은 호텔을 이용할 수 없어요. 호텔에 체크인하면 플랜트 매니저가 식물을 돌보는데요. 식물 생장 조명을 마련해 주고 습도는 60~80%를 유지하는 등 최적의 환경에서 식물이 자랄 수 있도록 관리해 줍니다.

또, 반려식물이 아플 때 치료 받을 수 있는 식물 병원도 있는데요. 대전 시청에서 운영 중인 화분 병원에서는 병들고 아픈 반려식물을 식물 전문 의사와 원예사가 치료해 줍니다. 일반 병원처럼 치료실, 입원실도 갖춰져 있어요. 원격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사이버 식물병원도 있고, 출장 진료까지 해 주는 식물 병원도 있다고 해요.  

👉🏻 두유 씨앗 키트, 들어 보셨나요?
커머스 쪽에서 식물 구매와 홈 가드닝 관련 매출이 상승하고 있고, 식물을 활용한 핫플레이스에 대한 내용은 많이 보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제품과 씨앗 키트를 함께 주는 마케팅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식물생활 브랜드 씨드키퍼아모레퍼시픽, 정식품 등의 브랜드와 협업하여 식물을 원료로 한 제품의 씨앗 키트를 제작해 눈길을 끌었어요. 식물 재배에 흥미를 느끼는 Z세대를 겨냥해 제품에 들어 있는 원물을 씨앗 키트로 만들어 같이 제공하는 거죠. 

식집사 트렌드가 유행하면서 일상에서도 반려식물이 자주 보이는데요. '식물' 하면 연상되는 키워드가 또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이죠. 식물을 들이는 이유에 친환경 요소가 있기도 하고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1 MZ세대 친환경 실천 및 소비 트렌드> 보고서를 참고해 식집사 트렌드와 친환경을 연결시킨 캠페인을 기획한다면 MZ세대의 마음을 제대로 사로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도 대학내일 뉴스레터에서 MZ세대 트렌드를 부지런히 소개해 드릴게요. ✨


나 정도면 트렌드 상위권일까?
2022 트능 도전!


수능도 끝나고 어느새 12월입니다. 이맘때면 호빵, 붕어빵 만큼이나 생각나는 것이 있죠. 바로 직장인의 수능으로 불리는 ‘트능’, 트렌드 능력고사입니다. 네, 작년 응시자 200만 명을 돌파한 화제의 테스트가 업그레이되어 돌아왔습니다. 지난주 SNS와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군 트능 문제, 아직 안 풀어보셨다고요? 요즘 신조어 ‘저메추’의 뜻, ‘즈즈즈’에 속하는 그룹도 모르신다고요? 그렇다면 지금 2022 트렌드 능력고사에 응시해보세요. 

‘뭐야, 이 정도면 쉽지!’ vs ‘뭔 소린지 하나도 모르겠다...’ 여러분은 과연 어느 쪽일까요? 올 한해 갈고 닦은 나의 트렌드력이 어느 정도 레벨인지 궁금한 분, 나는 과연 시대에 뒤처지고 있는지 앞서가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 작년보다 더 어려워진 🔥불트능🔥에 응시해보세요. 엄선한 16개의 문제 뒤에는, 점수와 함께 나의 트렌드력에 어울리는 디저트 유형까지 준비해뒀으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그동안 대학내일 뉴스레터를 열심히 보셨다면 최소 Lv.7 이상은 나올 거예요. 그보다 높은 레벨이 나오면 SNS에 나의 트렌드력을 자랑하셔도 좋습니다. 올해도 벌써 150만 명이 응시한 트렌드 능력고사, 만점에 도전해보세요!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