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캐릿
MZ세대는 선물도 랜선으로! 데이터로 보는 모바일교환권
2022.03.24 1,123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만남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 친구 생일 선물이나 경조사 선물까지 모바일교환권(기프티콘,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으로 주고받는 게 자연스러워지는 추세인데요.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소비-일반(2021년 12월) 조사를 통해 MZ세대가 모바일교환권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데이터로 확인해봤습니다.



 


모바일교환권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MZ세대 중 83%가 최근 6개월 내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들 중 66.5%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모바일교환권으로 선물을 하는 목적에 대해서도 살펴봤는데요. 생일 축하 인사(86.6%)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감사 인사(32.7%), 시험이나 취업 등 응원 인사(32.5%) 목적도 뒤를 이었고요. MZ세대는 모바일교환권을 통해 선물하는 것이 직접 상품을 구매해 전하는 것만큼이나 정성스럽다고 여기며(긍정응답 74.5%),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인식(긍정응답 67.3%)하고 있었어요.



 


MZ세대는 모바일교환권으로 어떤 품목을 선물 받고 싶어할까요? 이들은 배달 음식, 커피 등과 같은 식품·음료(46.3%)를 가장 선호하고 있었습니다. 그 뒤로 △티켓·상품권 23.9% △스마트기기·디지털 제품(6.2%) △화장품·뷰티용품(5.8%) 순으로 이어졌어요.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내가 구매해 타인에게 선물하는 것(56.9%)보다 타인에게 받아 내가 직접 이용한다(84.7%)고 응답한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주변 지인·친구에게 받은 상황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 등 경품으로 받은 경우도 포함돼 높은 수치가 나타난 것으로 추측됩니다.



모바일교환권을 이용해 본 MZ세대 중 92.4%가 메신저로 익숙한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 생일을 알려주는 오늘 생일 기능을 확인하는 비율 또한 93.8%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자주 또는 항상 확인하는 비율(45.4%)이 절반에 가까웠어요. 카카오톡 오늘 생일 탭에서 등록된 친구의 생일을 확인하는 이용자 가운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한 비율은 91.7%로 나타나 MZ세대 대다수가 해당 기능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통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은 5조원대 규모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2020년 기준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은 3조원에 달하면서 시장 강자임을 입증했고요. 추세를 반영하듯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에서 모바일교환권 상품을 내놓으며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이들이 MZ세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지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MZ세대의 모바일교환권 이용 행태 외에도 모바일교환권 실제 선물 품목과 카카오톡 위시리스트 기능 이용 경험, 카카오톡을 통한 축의금/부의금 송금에 대한 인식과 경험 등 상세 조사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자료 내 ‘데이터베이직 소비-일반(2021년 12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직 소비-일반(2021년 12월)’ 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MZ세대의 소비 행태 및 평소 소비 습관
- MZ세대의 6가지 소비유형 인지도(모바일교환권, 중고매매, 인플루언서마켓, 공유서비스, 크라우드펀딩, 리셀)
-新 소비유형의 소비 행태 : 중고거래 빈도 및 전반적 인식
-명품 구매 이유 및 인식 : 영향받는 채널, 고려 조건

Contents No
CR2022-1호

Summary
MZ세대가 원하는 랜선 선물은 바로 ‘이것’

Project Manager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손유빈 에디터
김혜리 수석매니저
호영성 수석연구원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