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Z세대의 식물 키우기가 4050과 다른 점은?
2022.05.13 635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Z세대 식집사들이 반려식물을 대하는 법


2022.05.13
#반려식물 #식쇼 #식스타그램 #토분쇼핑


Z세대의 식물 키우기가 4050과 다른 점은?
작년 뉴스레터에서 Z세대 식집사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요. 이런 반려식물 트렌드가 점차 확장되고 있습니다. 올해 4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MZ세대 900명에게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6.1%)이 반려식물을 키우고 있다(H1 문항)고 대답했어요. 봄맞이 ‘식쇼(식물 쇼핑)’ 후 인증하는 모습도 많이 보이고요. 그런데 생각해 보면 우리 부모님 세대도 식물 많이 키우잖아요. Z세대가 반려식물로 키우는 것과 뭐가 다른 걸까요?

식물과 정서적인 교감을 중요시

식물에 ‘반려’라는 수식어를 붙인 데서 알 수 있듯이, 인테리어나 식용을 위해 키우기도 하지만 식물을 옆에 두고 정서적인 교감을 하는 Z세대가 많습니다. 식물에 이름을 붙이기도 하고, 식물을 돌보는 시간을 힐링 타임으로 여기죠. 중장년층이 화초를 애지중지 키우는 것과 비슷한 듯 다른 모습인데요. 4050세대의 식물 키우기는 원예, 가드닝 등 취미 개념에 조금 더 가까웠다면, Z세대는 식물을 동반자로 여기고 정을 주는 게 가장 큰 차이예요.



# SNS에서 식집사 생활 인증
Z세대는 반려식물 사진을 SNS에 올리고, 키우는 과정을 찍어서 공유합니다. 반려동물 사진을 올렸던 것처럼 말이죠. #식물스타그램이나 #식집사는 이미 식물 집사들 사이에서 유명한 해시태그고요. 시즌에 따라 인기 있는 식물 종류도 다른데요. 새 계절을 맞아 식물 쇼핑을 하고 #식물쇼핑, #식쇼핑, #식쇼 등의 해시태그를 달아 인증하는 모습도 많이 보입니다. 식물을 쇼핑한다니, 참 신기하지 않나요?

이런 해시태그를 따라가다 보면 반려식물 트렌드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데요. 유난히 자주 보이는 식물들이 바로 그 시기에 인기 있는 식물입니다. 요즘에는 제라늄과 알로카시아, 스킨답서스 사진이 많이 보이네요. 국민 반려식물로 불리는 몬스테라도 키우기 쉽고 예쁜 걸로 유명해 여전히 인기고요.

# 힙한 화분 사는 데 진심

식집사 생활을 SNS에 인증하기 때문일까요? Z세대 식집사들은 트렌디한 화분을 구입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여러 소재로 만든 화분 중에서 흙으로 구워 만든 토분이 통기성이 좋아 식집사들이 애용하고 있다고요. 또, 반려식물을 위해 유니크하거나 힙한 디자인의 화분을 새로 들이기도 합니다. 반려동물에게 예쁜 옷을 입혀 주는 것처럼요.


최근 인기 있는 화분은 어뮤즈팟곰식이팟입니다. 곰돌이 모양이 특징인 화분인데, 개인 제작자가 구워서 판매하는 시스템이라 대량 제작이 어려워 구매하기 힘들대요. 수제 토분 브랜드 두갸르송의 화분도 나왔다 하면 품절인 것으로 유명하고요. 식물 재배기를 구입하는 Z세대도 많습니다. LG에서 내놓은 식물생활가전 신제품 ‘LG 틔운 미니’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거든요.



스마트폰으로 똑똑하게 식물 관리

반려식물 트렌드가 확장되면서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며 Z세대의 식집사 생활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앱은 그렉(Greg)인데요. 사용자가 기르는 식물의 정보와 재배 환경을 파악해,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식물 성장과 관리에 최적화된 방법을 추천해 준다고 해요. 커뮤니티 기능도 있어 식집사들과 고민을 공유할 수도 있고요. 아쉬운 점은 한국어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 비슷한 서비스로 국내에서 출시한 그루우도 있어요.


개인의 특성에 따라 어울리는 식물을 추천해 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반려식물의 성장 일지를 기록할 수 있는 앱도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식물 관리를 받을 수 있는 O2O 서비스 식물회관도 있는데요.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면 식물회관에서 직접 수거한 후, 관리 작업을 진행하여 다시 고객에게 배송해 줍니다. 



식물의 세계는 참 알면 알수록 신기하더라고요. 식물이 있는 공간을 힙한 장소로 느끼는 것에서 나아가 직접 키우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식물 편집숍이나 예쁜 디자인의 원예 용품을 사는 데에도 흥미를 느끼다니! 지금 핫한 화분 제작자들과 브랜드 굿즈를 만들거나, 식물 재배기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트렌디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겠죠? 반려식물 관련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겠고요. Z세대는 색다른 체험에 열려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