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캐릿
최신 데이터로 알아보는 MZ세대 가전·전자 제품 위시리스트
2022.05.26 530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MZ세대는 새로운 가전・전자 제품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온전한 나만의 공간을 꾸리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나고, 재택근무가 확대되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죠. 그러면서 인테리어, 홈웨어, 가전・전자 제품 등 주거 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 모습입니다.

MZ세대(2022년 기준 1981년~2007년 출생자) 의 연령이 높아지면서 취업, 결혼 등으로 가전・전자 제품 구매 영향력이 커진 이유도 있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전자 제품 관련 인식 조사에 따르면, MZ세대의 73.4%가 가전・전자 제품을 고를 때 자신이 직접 구매 결정을 내린다고 응답했습니다. 비교적 경제력이 약한 Z세대도 절반 이상(56.2%) 자신의 결정으로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으며, 후기 밀레니얼(79.8%)로 넘어가면서 구매・이용 영향력이 큰 폭으로 상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MZ세대의 주거 인식 및 전자 제품 소비 라이프 스타일을 조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MZ세대가 향후 구매 혹은 교체하고 싶은 제품과 관련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1. MZ세대의 필수 주방 가전 제품은?
2. MZ세대의 로망 생활 가전은?
3. 구매·교체 원하는 미디어 전자 제품: 밀레니얼은 노트북, Z세대는 빔프로젝터
4. 구매·교체 원하는 소형 전자 제품: 안마기기 
 
🔍 데이터 더보기 : MZ세대가 구매하고 싶은 전자 제품 브랜드

※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1. MZ세대의 필수 주방 가전 제품은? 에어프라이어 

 

주방 가전을 보유하고 있는 MZ세대에게 향후 구매·교체하고 싶은 제품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세대별로 다른 응답이 눈에 띄었는데요. Z세대 주방 가전 보유자 중에서는 에어프라이어(24.5%)를 구매·교체하고 싶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데이터를 포함한 MZ세대 전체 순위에서 에어프라이어는 4위였는데요. 밀레니얼은 최근 3년 내 구매한 주방 가전으로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했다는 응답이 38.0%로, Z세대(32.2%)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현재 밀레니얼 세대 3명 중 2명(66.4%)이 에어프라이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에어프라이어는 MZ세대 대다수가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앞으로 구매·교체할 의향이 높은 필수 주방 가전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Z세대와 다르게 후기 밀레니얼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분쇄기·처리기(주방 가전 보유자 중 26.7%)가 1위, 전기 밀레니얼에서는 식기세척기(주방 가전 보유자 중 27.4%)가 1위로 나타났어요. Z세대와 밀레니얼로 나누어 봤을 때 두 세대의 차이는 더욱 분명했는데요. Z세대는 에어프라이어 -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 와플메이커·샌드위치메이커·토스트메이커 순으로 꼽아 간편식 조리를 도와주는 가전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면, 밀레니얼은 식기세척기 -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 커피머신 순으로 구매·교체 의향을 드러내 Z세대보다 가사 노동을 덜어줄 수 있는 제품에 눈길을 주었습니다.


2. MZ세대의 로망 생활 가전은? ‘의류 관리기’


향후 구매·교체하고 싶은 생활 가전으로는 Z세대, 밀레니얼 모두 의류 관리기(스타일러, 에어드레서 등)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옷 세탁이나 유지 관리에 도움을 주는 의류 관리기는 MZ세대가 구매하고 싶은 인기 가전 1위(19.1%, 1순위)로 꼽히기도 했어요.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에서도 최근 갖고 싶은 아이템이나 내 방에 두고 싶은 전자제품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을 때, 의류관리기를 뽑은 Z세대 참여자가 많았습니다. 의류관리기가 항균에 탁월하고, 의류 관리가 편하기 때문에 비싼 가격대를 감수하고 구매하고 싶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죠.

(관련 콘텐츠 : 가전 업계 큰손? MZ세대 지갑 열게 만든 힙한 가전제품 LIST)



3. 구매·교체 원하는 미디어 전자 제품: 밀레니얼은 노트북, Z세대는 빔 프로젝터 




미디어 전자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를 원하는 제품 또한 세대별 차이가 존재했어요.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모두 노트북(각 29.7%, 32.0%)을 가장 많이 꼽은 반면, Z세대가 가장 구매하고 싶은 미디어 전자 제품은 빔 프로젝터(미디어 전자 제품 보유자, 28.5%)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OTT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대형 화면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하기 원하는 Z세대가 빔 프로젝터에 관심을 두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4. 구매·교체 원하는 소형 전자 제품: 안마기기 


본 데이터에서는 카메라, 홈 트레이닝 기기 등 취미를 즐기기 위한 목적의 전자 제품과 헤어드라이어, 고데기와 같은 사이즈가 작은 제품 등 기타 전자 제품을 취미·소형 전자 제품으로 통칭하여 조사하였는데요. MZ세대가 해당 카테고리에서 향후 구매·교체하고 싶은 제품은 안마기기·안마의자로 나타났습니다. 안마기기·안마의자를 향후 렌털 서비스로 이용하길 원하는 비율도 32.7%로 나타나 해당 품목에 대한 큰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데이터 더보기: MZ세대가 선호하는 전자 제품 브랜드


 


MZ세대 900명을 대상으로 구매 의향이 있는 전자 제품 브랜드를 알아보았을 때, 무선 청소기 브랜드는 ‘다이슨(39.8%)’이 1위였습니다. 노트북 브랜드 1위는 ‘삼성전자(33.8%)’였어요. TV 브랜드 중에서는 ‘LG전자(51.3%)’가 1위를 차지했지만, Z세대 1위는 ‘삼성전자’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공기청정기, 의류 관리기, 에어컨, 맞춤형 가전 등 MZ세대가 사고 싶은 브랜드가 궁금하시다면 해당 데이터에서 확인해 주세요!




 
 [데이터]소비-전자(2022년 4월)  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MZ세대의 주거환경 및 주거공간에 대한 인식                                   
- MZ세대가 현재 살고 있는 집 만족/불만족 요소
- 전반적인 가전 이용 행태 및 구매 인식
- 가장 애착을 갖는 가전·전자 제품
- 가전·전자제품 브랜드의 ESG 경영에 관한 인식
- 식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


Contents No
CR2022-4호

Summary
빔프로젝터를 구매하고 싶은 Z세대 비율은 OO%!

Project Manager
손유빈 에디터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김혜리 수석매니저
제혜정 책임연구원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