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출근 전 맑눈광이 찾아가는 OOO 클럽
2023.03.02 1,963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 커피 한 잔에 인사이트를 나누는 #모닝커피클럽
여기 용산, 마포, 강남을 비롯하여 서울 각지의 아침을 유독 빨리 맞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모닝커피클럽인데요. 말 그대로 아침게릴라성으로 모여 한 주제에 대해 얕고 깊은 대화를 나누며 인사이트를 넓혀가는 모임이라고 해요. 대표적으로 SMCC용산모닝클럽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요.

하루를 시작하기 전 가벼운 티타임부터 물류산업의 비하인드, 요즘 뜨거운 F&B 브랜드, 나아가 좋아하는 영화까지 다채로운 주제들이 미리 공지되면 이에 맞춰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드는 구조입니다. 도대체 아침부터 어떻게 모임에 갈 수 있지? 싶은 분들 많으시죠? 실제로 모닝커피클럽 후기를 찾아보면 대개 조금 피곤하지만, 하루의 시작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좋아하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는 이야기들이에요. 이런 인기에 힘입어 모닝커피클럽을 직접 운영하는 플랫폼들도 최근 생겨났어요. 

🌲 좋은 일은 함께 해요! #당근마켓 플로깅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1 MZ세대 친환경 실천 및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의 88.5%는 환경문제가 심각하다고 인지하고 있었는데요. 거대한 담론으로 느껴지는 기후 위기 문제도 MZ세대는 너무 무겁지 않게 함께 연대하며 풀어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당근마켓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동네 플로깅 모집 글 이 대표적이죠.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가볍게 이웃끼리 모여 함께 행동하는 이들은 오픈 채팅이나 인스타그램 후기로도 쉽게 만나볼 수 있어요.

사회에 도움을 주려는 이들의 연대는 스몰 브랜드와 팬 사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마포의 아이스크림 가게 <녹기전에>의 인스타그램에 나무 심기 행사를 함께하자는 글 이 올라왔는데 열흘 동안 무려 320여 명이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해요. 나의 가치관에 맞는 일이라면 비록 처음 만나는 사람들이라도 어색함을 뒤로하고 잠시 E가 되어 함께 하는 모습이에요. 

🏠 혼자 살지만 사실 혼자 살지 않아요, 코리빙하우스 #맹그로브
독립적인 공간에서 완연하게 1인분의 삶을 사는 1인 가구에도 느슨한 모임은 필요해요. 코리빙하우스 맹그로브는 매달 다양한 관심사를 주제로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이웃 간의 만남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러닝을 함께 할 크루를 만나거나 요가, 아트투어, 소소하게는 반려 식물 키우기 커뮤니티까지 관심사별로 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함께 요가를 끝낸 후에는 다시 각자의 방으로 돌아가 또 다른 커뮤니티를 탐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궁금하다면 맹그로브 신촌 투어를 체험해보시길 권합니다. 

 🏃‍♀️ 취향 같은 사람끼리 여기여기 모여라!
오늘 소개한 사례들의 공통점이 있어요. 바로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함께 모이는 MZ세대들의 모습이 담겼다는 것입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코로나 19시대 MZ세대의 사회성 발달연구'에 따르면 일반패턴의 높은 사회성 비율은 Z세대 학생 청소년이 52%로 가장 높았다고 해요. 이어 후기 Z세대인 대학생이 49%, 전기 M세대가 42%, 후기 M세대가 20% 순이었고요. 의외로 X세대는 19%에 불과해 사실상 사회성 점수는 Z>M>X세대로 Z세대가 가장 높은 셈이에요. (출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3)

연구 결과를 보니 위에서 본 MZ세대들의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들이 조금 더 이해가 가는 것 같은데요. 특히 요즘은 관심사 키워드를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것 같아요. K-POP이나 영상 연출에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들끼리 아침에 짧게라도 만나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기후변화에 관심 있는 동네 이웃들이 모여서 플로깅과 나무심기를 하는 것처럼요.

😉 여러분은 어떤 커뮤니티에 속해있나요?
요즘 저는 클라이밍에 빠져서 크루들과 함께 저녁에 운동을 즐기고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함께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언제나 즐거워요! 이런 모임 안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스스로 성장하고 있음을 몸소 깨닫기도 하고요. 여러분은 어떤 커뮤니티에서 함께 이야기 나누고 있나요?
혹시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중 흥미로운 커뮤니티가 있다면 직접 참여해보세요. 만약 슈퍼 팬을 만들고 싶은 브랜드에 계신다면 직접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도 있겠죠? 그럼, 대학내일 ES 뉴스레터는 다음 달에 또 흥미로운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 보고 싶은 동료에게 구독을 권해보세요👏

대학내일  |  NHR Comm.  |  51PERCENT  |  OOB Co.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캐릿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02-735-3800  story@univ.me

Summary
MZ세대가 아침부터 찾아가는 클럽이 있다고요?
요즘 떠오르는 취향 기반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