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뉴스레터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Z세대가 입는다는 OO코어룩을 아시나요?

2023.04.14 2,203


패션 맛집 Z세대 사이 부는 새로운 바람
2023년 Z세대 트렌드인 '하이퍼 퍼스낼리티' 기억 하시나요? 초개인화시대에 나고 자란 Z세대는 이전 어느 세대보다도 자신의 존재감을 뚜렷하게 자각하고 추구합니다. 그래서인지 이들의 개성을 표현하는 패션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는데요. 오늘은 최근 Z세대에게 대세로 자리 잡은 ‘OO코어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놈코어룩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표준의 ‘normal’과 핵심의 ‘core’을 합친 단어인데, 일상복과 같은 자연스러운 멋을 추구하는 스타일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꾸안꾸’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놈코어와 믹스매치하며 트렌드가 된 3가지 룩을 살펴보겠습니다.

⚽ 블록코어(Blockcore) 입고 축놀ㄱ?
Bloke란 영국에서 남자를 지칭하는데, 특히 주말에 자신이 좋아하는 축구팀의 유니폼을 입고 펍에 가는 이들을 재치 있게 표현한 말이에요. 그래서 축구 관련 아이템과 일상복을 매치하는 스타일을 ‘블록코어’라고 부른답니다. 축구 유니폼 상의에 데일리로 입을 만한 하의를 매칭하거나, 팀 스카프를 코디템으로 활용합니다. 언발란스한 느낌이 강할수록 힙하다고 여겨져요.

유행의 시작은 틱톡이었습니다. 영국의 한 틱톡커가 축구 유니폼과 청바지를 매치한 후 ‘Hottest Trend of 2022: Blockcore’라는 제목을 붙였고, 전방위적으로 퍼졌어요. 국내 Z세대 사이에서는 그룹 ‘뉴진스’가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었고요. 특히 블록코어는 해외에서 ‘브라질코어’라는 이름으로 변주되고 있는데요. 브라질 축구 국가 대표팀의 유니폼이나 컬러를 활용한 스타일링입니다. 브라질코어도 국내 Z세대의 마음을 뒤흔들 수 있을지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 등산복 아니고 고프코어(Gorpcore)룩
등산이 Z세대에게 힙한 취미가 되면서 아웃도어룩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했어요. 이에 아웃도어 스타일을 데일리로 소화하는 ‘고프코어’가 인기입니다. 틱톡 해시태그 #고프코어는 조회수 5백 만회를 넘겼고,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올해 업계 최초 매출 1조 원을 전망할 정도라고 해요.

‘고프’라는 말이 생소하실 텐데요. 고프(Gorp)의 어원에는 ①Good Old Raisins and Peanuts ②Granola, Oat, Raisin, Peanut 줄임말이라는 두 가지 설이 있으나, 모두 산악인이 즐겨 먹는 견과류라는 의미로 통합니다. 그리고 바람막이, 카고바지, 투박한 운동화 등 등산을 사랑하는 기성세대들이 입을만한 기능성 제품들이 주 아이템이에요. 감이 오지 않는다면, Z세대 사이 고프코어룩 대표 인물로 꼽히는 모델 주우재의 스타일링를 참고해보세요.

🩰 발레코어(Balletcore)로 발레리나가 되어버렸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발레코어’는 발레복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발레가 취미의 영역으로 대중화되며 발레복에 대한 장벽이 낮아지고, 그룹 블랙핑크의 ‘제니’가 무대의상으로 선보이며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에이블리에 따르면, 지난 3월 에이블리 내 ‘발레리나’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255% 증가했다고 해요.

지난 레터에서 소개했던 레그워머도 그 일환인데요. 데일리룩에 발레 슈즈를 연상케하는 플랫 슈즈를 신거나, 일반 상의에 튜튜 스커트 혹은 랩스커트를 매치하곤 합니다. 발레코어 아이템에는 파스텔톤 등 핑크색 컬러가 주로 사용되는데 봄과 맞물리며 요즘 더욱 각광받고 있는 패션 트렌드 중 하나랍니다.

Q. 세 OO코어의 공통점을 찾아보세요
블록코어, 고프코어, 발레코어의 공통점을 눈치채셨나요? 바로 스포츠와 관련이 깊다는 점입니다. 패션과 스포츠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스포츠웨어가 곧 ‘힙스러움’의 대명사가 되어 가고 있는 듯하죠.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23년 MZ세대의 운동 트렌드>에 따르면 MZ세대가 최근 경험한 여가 활동 중 ‘운동’은 5위를 차지, 61.1%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6개월 내 운동을 경험한 MZ세대 중 91.6%는 주기적으로 운동한다고 대답했고요. 스포츠 시장의 잠재력이 읽히는 대목이죠. 오늘의 레터가 마케팅 아이데이션에 기폭제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고 싶은 동료에게 구독을 권해보세요👏

오늘의 이야기는 어땠나요?
대학내일  |  NHR Comm.  |  51PERCENT  |  OOB Co.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캐릿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02-735-3800  story@univ.me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