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Z세대 피드 속 팝업스토어는 뭐가 다를까?🤔
2023.05.09 2,152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 팝업스토어의 인기,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요?

팝스플레이스아카이브헤이팝. 혹시 이들의 이름이 익숙하신가요이들은 모두 팝업스토어 소식을 공유하는 아카이브 플랫폼인데요여러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계정마다 하루에도 몇 개씩 몰아 업로드되고지난해 더현대서울에서만 250여 개의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하니 확실히 팝업스토어의 인기는 여전히 대단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 데이터 결과 2022년 국내 팝업스토어’ 검색량은 전년 대비 3.8배 증가했습니다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서울 주요 가두 상권의 유동 인구는 2019년 대비 2022년 약 26%나 감소했지만팝업스토어의 성지라 불리는 성수는 오히려 14%나 증가했다는 발표도 있었고요. (출처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20224분기 리테일시장 보고서)


앞으로도 인기가 계속될 것 같은 팝업스토어. 오늘은 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과 팝업스토어 기획자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 이 공간의 주인공은 브랜드가 아닌, 바로 나!

셀프 브랜딩에 적극적인 Z세대는 자신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공간을 꾸준히 찾는데요그들은 트렌디한 공간자신의 취향이 담긴 공간을 적극적으로 찾아가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그 공간에서 얻은 영감을 스토리텔링하며 자신을 표현하고자 합니다설령 그 공간을 홍보 목적으로 브랜드에서 만들었다 해도 말이죠! (출처: <Z세대 트렌드 2023>)


이에 따라 최근 브랜드 팝업스토어에선 방문객의 취향을 묻고 브랜드와 연결하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작년 말 <러쉬 20주년 기념 쇼케이스>에선 과일향 취향에 따라 서로 다른 배쓰밤을 제공했어요내 취향과 연결된다는 신뢰가 드는 이런 순간 Z세대는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아닌 게시글로 브랜드를 노출해 주죠.


사실 Z세대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작년 헤이딜러와 캐논에서 진행한 <내차사진관팝업스토어에선 내 차와 함께 사진 찍을 기회를 제공했습니다정들었던 내 차와의 단 하나뿐인 추억을 엽서와 사진으로남겨준 순간 더 이상 팝업스토어는 브랜드 행사가 아닌 내 이야기를 남길 수 있는 이벤트가 되었고 결과적으로 SNS마다 자발적인 기록을 남기는 좋은 사례로 남았습니다.


🌮 Z세대는 익숙하지만 새로운 조합을 좋아해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와 지식이 결합해 혁신이 일어나는 현상을 메디치효과라고 하죠다른 요소를 섞으면서 새로운 조합을 만들었을 때 우리는 그것이 신선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글로벌 패션 브랜드 베네통과 위트있는 오브제를 전개하는 라이프스타일브랜드 뚜까따가 만나 <베네통마켓>이 열렸습니다. 두 브랜드가 만나 다양한 상품과 경험을 제공하는 흥미로운 공간이 탄생했고 1,000건 이상의 인증 후기를 만들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난주까지 성수에서 진행된 <선데이플래닛47>의 컨셉도 독특합니다반려 식물부터 화분행잉 스트랩마감돌까지 취향껏 조합하는 구조는 마치 나만의 서브웨이 샌드위치를 만드는 형식과 같습니다.


브랜드 간의 낯선 조합은 확실히 Z세대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 꼭 가봐야 할 팝업스토어 <MY AURA> @성수

앞서 소개해 드린 다양한 팝업스토어들은 모두 브랜드의 메시지를 담은 공간들입니다아무리 팝업스토어의 주인공이 소비자여야 한다 해도 결국은 브랜드와 연결되어야 하죠이 미묘한 연결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인 구독자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최근 팝업스토어를 준비하고 있는 51PERCENT에이전시를 만났습니다.


51PERCENT는 다음 달 5일부터 성수에서 진행될 삼화페인트 팝업스토어 <MY AURA준비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는데요이번 공간 컨셉을 듣고 조금 놀랐습니다페인트와 아우라무슨 연관성이 있고 어떻게 표현했을까요?

삼화페인트는 그동안 김씨네과일이나 모니카와 콜라보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Z세대의 눈길을 끌었는데요이번 팝업스토어에선 삼화페인트의 핵심 가치 안심의 의미를 재해석해 나에게만 집중하며 안심할 수 있는 공간을 표현했습니다나에게 있어 안심공간을 표현했다니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먼저 방문객들은 입장 시 내 취향과 생각을 묻는 사전 테스트를 해야 해요. 테스트가 끝나면 결과에 따라 나만의 아우라 카드를 발급해 주는데, 이 카드를 지닌 채 2층으로 올라가면 나만의 아우라를 표현한 미디어 아트로 가상의 안심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내 취향을 묻고 내 공간을 만들어준다니! 앞서 소개해드린 Z세대가 좋아할 요소가 이번 팝업스토어에도 잘 포함된 것 같죠?
*현재 온라인 테스트를 통해 미리 아우라 QR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출처: MY AURA 홈페이지)

기획 시가장 고민했던 점은 바로 방문객의 취향에 따라 수많은 아우라를 표현하는 방법이었다고 해요. 사람마다 다른 아우라에 따라 느낄 수 있는 컬러, 음악, 향을 다르게 선정했죠.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이야기로 다가올 수 있도록 디테일을 신경 쓰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물론 오프라인으로 체험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디지털 공간 역시 꼼꼼히 설계했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구경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 일시 : 2023.05.05 FRI - 5.14 SUN (11AM - 8PM)

🏠 장소 : 성수 Looop (서울 성동구 연무장 5길 9-13 1층)

*자세한 안내는 https://myaura-samhwa.com/ 



혹시 Z세대가 자주 방문하는 핫플레이스와 브랜드 공간 이용 행태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발행한 <MZ세대의 핫플레이스 이용법> 보고서도 추천드립니다.


오늘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입니다.

어느덧 5월이 성큼 다가왔네요. 이번 주말은 가까운 팝업스토어를 다녀오시는 건 어떨까요? 



Special Thanks to 제나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