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는 인스타그램, 전기 밀레니얼은 네이버·구글?
여러분은 어떤 콘텐츠를 즐겨보나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최근 한 달 내 방송 프로그램 시청자를 대상으로 가장 즐겨보는 콘텐츠 유형을 물었을 때, ‘예능·버라이어티’가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예능·버라이어티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얻고 있을까요? 최근 한 달 내 예능·버라이어티 시청자들에게 예능·버라이어티 정보 접촉 채널을 알아본 결과, 세대별로 차이를 보였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살펴봤습니다.
Z세대와 후기 밀레니얼은 주로 유튜브(각 67.4%, 58.8%)와 OTT 서비스(각 35.5%, 39.0%)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었습니다. 특히 Z세대는 OTT 서비스만큼이나 인스타그램(35.5%)도 정보 접촉 채널로 활용한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한편, 전기 밀레니얼의 예능·버라이어티 정보 접촉 채널 1위는 ‘TV·IPTV(48.3%)’로 나타났는데요. 다른 세대에 비해 네이버, 구글 등의 인터넷 포털을 통해 정보를 접하는 비율도 높았습니다.
15~53세 남녀 중 최근 한 달 내 예능·버라이어티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예능·버라이어티 방송사/OTT 제작사는 tvN이 22.8%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넷플릭스와 SBS가 16.0%로 공동 2위를 차지했는데요. 유료 방송 채널이나 OTT 제작사의 선호도가 지상파보다 높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특히 후기 밀레니얼은 OTT 예능 선호도가 높았는데요. 세대별 선호도와 시청 결정 요소 등 예능·버라이어티 및 국내 드라마 이용 행태와 인식은 미디어·콘텐츠·플랫폼(2023년 3월) 데이터에서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요 유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의 기능적 이미지와 숏폼, 클립 등 요약 영상 시청 형태까지 담았으니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데이터] 미디어·콘텐츠·플랫폼(2023년 3월)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
가장 즐겨보는 콘텐츠 유형 예능·버라이어티 시청 결정 요소 국내 드라마 선호 방송사/OTT제작사 주요 유료 OTT 서비스의 기능적 이미지 요약 영상 시청 이유 |
최선호 방송사까지 전부 알려드립니다!
김다희 책임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