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뉴스레터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Z세대가 말하는 요즘 애들의 '합리적 소비' 방법

2023.08.11 2,829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금융·재테크(2023년 3월)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는 재테크를 다른 세대에 비해 빠르게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대별로 재테크를 시작한 시기를 물었을 때 ‘고등학교 시기 이전’이라고 응답한 Z세대는 27.8%, 후기 밀레니얼은 17.4%, 전기 밀레니얼 12.5%, X세대는 10.4%였거든요. 그래서일까요. Z세대는 시장의 주력 소비자로 떠오르는 동시에, 알뜰하게 쇼핑하는 절약 구매법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운영하는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에게 합리적 소비 꿀팁을 물어보았는데요. Z세대의 절약법이 궁금했던 대학내일ES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들께만 주요 답변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계적으로 사전 정보 탐색하기
✔️ 위시버킷 앱 활용
저는 구매까지 고민이 긴 편이라 ‘위시버킷’ 앱을 자주 써요. 쇼핑하는 사이트가 앱이 많은 편인데 위시버킷을 사용하면 한눈에 파악할 수 있거든요! 담아둔 상품을 클릭하면 가격 비교와 리뷰까지 볼 수 있고 비슷한 상품 추천이나 다른 사람들이 이 제품을 얼마나 담아두었는지 순위도 확인할 수 있어서 신중한 쇼핑이 가능해요. -제트워크 시즌 10 참여자 쫑쫑(E1266)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다양해진 만큼, 플랫폼이나 사이트마다 ‘찜’을 눌러둔 제품들도 제각각일 텐데요. 위시버킷은 플랫폼과 사이트에 흩어져 있는 위시리스트를 한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앱입니다. 충동구매를 막아줄 수 있도록 가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뿐더러, 품절된 제품일 경우 재입고 알람은 물론, 할인 소식까지 알려줍니다. 이용자들의 버킷(=장바구니) 속 제품을 기준으로 인기 순위가 30분마다 바뀌어 가장 핫한 트렌드템을 캐치할 수 있다는 장점은 덤이고요.
✔️ 쇼핑용 인스타그램 계정 생성
저는 인스타그램 부계정에 여러 패션 브랜드 계정을 다 팔로우했어요. 대부분 신상 소식이 인스타 계정에 미리 올라오기 때문에 쇼핑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거든요. -제트워크 시즌 10 참여자 토끼(Z1023)
브랜드만 팔로우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기도 합니다. Z세대는 좋아하는 브랜드의 소식을 받아보고자 브랜드 공식 채널 팔로우용 인스타그램 부계정을 활용한다고 해요. 브랜드들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거든요. 할인이나 이벤트 소식이 가장 먼저 올라오는 창구가 공식 채널이다 보니 무엇보다 빠르게 정보를 선점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찐 커뮤니티 가입
저는 찐덕후들의 커뮤니티를 보며 검증해요. 구매하고자 하는 조건과 가격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진심인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한 후 게시물들을 찾아본답니다. 최근에는 맥북 구입을 위해 ‘맥쓰사’라는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큰 도움을 받았어요! -제트워크 시즌 10 참여자 차무식(K8024)
지난 2월, LG그램 커뮤니티 ‘Jammy(재미)’가 10만 가입자를 돌파했습니다. 이처럼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 고관여 제품인 전자기기의 경우 팬덤층이 탄탄한 편인데요. 이에 전자기기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IT제품 전문 리뷰어들의 콘텐츠를 살펴볼 뿐 아니라, 커뮤니티에 가입해 광고가 아닌 ‘찐’ 정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궁금한 점을 직접 질문할 수 있고, 검색 하나로 온갖 꿀팁을 얻을 수 있어 활용성이 높다고 해요.

🛍️ 다양한 구매 채널 활용하기
✔️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방문
저는 팝업스토어를 자주 가는 편인데요. 겉보기에는 온라인 플랫폼보다 비싸 보이기도 하지만, 팝업스토어에는 대부분 이벤트나 프로모션이 있는 편이라 그곳에서만 구매할 수 있거나, 사은품을 주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더라고요. - 제트워크 시즌 10 참여자 쏘야(Z8073)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MZ세대의 핫플레이스 이용법>에 따르면, 6개월 내 브랜드 공간을 방문한 MZ세대 중 과반수가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데요. 특히 MZ세대 여성 사이에서는 61.1%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팝업스토어는 1020의 여가문화로 자리 잡고 있죠. 그렇다고 이들이 팝업스토어를 단순히 놀이터로만 인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팝업스토어에서만 볼 수 있는 한정판이나 구매 혜택을 받기 위해 방문하기도 하죠. 이에 일부 응답자는 쇼핑하기 위해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이 열리는 성수의 팝업 일지를 알려주는 계정을 팔로우하며 참고한다고도 이야기했습니다.
✔️ 각종 멤버십 서비스 구독
필요한 물품을 살 때 주로 네이버를 이용하는데요. 대학생인 만큼 대학생 전용 멤버십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을 가입했어요. 쇼핑할 때 추가적으로 네이버 포인트가 적립되고, 여러 콘텐츠나 편의점 할인 쿠폰이 지급되더라고요. - 제트워크 시즌 10 참여자 블루(Z8169)
‘구독료 3만 원이면 집안 기둥을 뿌리째 뽑는다고 느껴진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된 듯합니다. 다양한 구독 서비스들이 오히려 저렴한 쇼핑을 도와준다는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에 타깃층을 니치하게 잡아 그들이 선호하는 혜택에 집중한 서비스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나 포켓CU에서 자주 먹는 상품만 구독할 수 있는 ‘구독쿠폰’이 그 예입니다.  
✔️ 마감 할인 플랫폼 활용
라스트오더떠리몰 같은 곳에서 유통기한 임박 상품들을 저렴하게 판매하는데요. 여기서 저렴하게 구매하거나 리퍼브 상품을 애용해요. 특히 라스트오더는 편의점에서도 이용 가능하답니다. - 제트워크 시즌 10 참여자 에그타르트(C1118)
유통업계에 따르면 11번가의 리퍼 상품 거래액은 전년대비 35% 증가했으며, 티몬 '리퍼임박마켓'의 경우 구매 고객 수가 302%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마감 할인 플랫폼 ‘라스트오더’의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20만 명을 돌파했고요. Z세대는 정가보다 싸게 구매할 수 있는 방안으로 여러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MZ세대의 소비관으로 주목받는 키워드 중 하나는 ‘앰비슈머(ambivalent+consumer)’입니다. 양면적인 소비자라는 뜻으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에는 비용을 아끼지 않지만 평소에는 가격과 성능 등 요소들을 꼼꼼히 따진다는 뜻이죠. 오늘 살펴본 여러 방법을 적극 활용하면서 말이에요. Z세대에 대해 더 깊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각종 연구자료들과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를 활용해보세요! 앞으로도 대학내일ES뉴스레터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전하는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