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칼럼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Z세대가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방법은? 대학생 Z씨의 하루

2024.07.08 701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기획조사를 통해 특정 연구 주제에 대한 세분화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집에서의 영상 콘텐츠 시청 기획조사 2024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대별 집에서 즐기는 영상 콘텐츠 시청 행태> 보고서를, 영상기기·IoT 기획조사 2024 데이터를 기반으로 <TV를 중심으로 분석한 영상 시청 기기 이용 행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두 기획조사를 바탕으로 Z세대가 집에서 어떤 영상 콘텐츠를 보는지, 어떻게 영상 시청 기기를 이용하는지 살펴봤습니다. 미혼 1인 가구인 Z씨의 일상을 따라가다 보면, 오늘날 Z세대가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환경을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아울러, 세대별·가구 구성별 데이터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확인해 보시죠.



목차

1. 밥친구 콘텐츠는 스마트폰으로!

2. Z세대가 원하는 이동형 TV는?

3. 1인 크리에이터 영상, 배속 or 스킵?

4. 미혼 가구가 집에서 스포츠 보는 법



대학생 Z씨는 내일대학 영상학과 1학년이다. 7월 하고도 한 주가 지난 오늘 드디어 1학기를 마쳤다. 시험은 진작 끝났는데, 어려운 데이터 과제와 보고서 제출까지 마치고 나니 이제 진짜 해방이다. 다음 주에 본가로 내려가기 전까지는 일주일 간 아무것도 안 해도 된다. 리얼 백수 라이프의 시작! 하루하루 어떻게 보낼지 생각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밖에는 비도 오고 더워서 못 돌아다니겠다. Z씨는 이참에 그간 못 봤던 영상 콘텐츠를 보려 한다. 



1. 밥친구 콘텐츠는 스마트폰으로!


굿모닝! 여유로운 아침인 줄 알았는데, 벌써 오후 1시다. Z씨는 간단히 포케나 시켜 먹으면서 재밌는 콘텐츠를 보려고 한다. 어라, 포케는 20분 만에 도착했는데 Z씨는 도무지 뭘 봐야 할지 모르겠다. 늘 그렇듯 유튜브로 ‘무한도전’ 레전드 영상을 볼까, 미뤄뒀던 넷플릭스 ‘삼체’ 시리즈를 볼까? 유튜브와 온라인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등 영상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하다 보니 뭘 볼지 고르는 것부터 일이다. 콘텐츠를 고를 때면 다들 Z씨처럼 고민하는 걸까?





🔎 ‘집에서의 영상 콘텐츠 시청 기획조사 2024’ 데이터에 따르면, 실제로 집에서 영상 콘텐츠를 볼 때 응답자의 62.9%는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어요. Z세대가 영상 콘텐츠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는 빈도는 64.1%에 달했고, 후기 밀레니얼은 선택에 자주 어려움을 느낀다는 답과 항상 어려움을 느낀다는 답을 합한 비율이 24.0%로 다른 세대에 비해 높았습니다.



한참을 고민하던 Z씨는 유튜브 ‘뜬뜬’ 채널에서 ‘핑계고’를 보기로 한다. 역시 밥친구 콘텐츠로는 영상 길이가 어느 정도 돼야 여유 부리면서 보기에 좋다. Z씨는 익숙한 듯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을 보기 시작한다. 그러고 보니 본가에서 부모님과 밥 먹을 때는 TV로 콘텐츠를 봤었는데, 지금 Z씨의 자취방에는 아예 TV가 없다. 다른 사람들은 식사할 때 어떤 기기를 이용할까?



출처 영상기기·IoT 기획조사 2024


🔎 Z세대가 집에서 식사할 때 이용한 영상 기기 1위는 바로 스마트폰(53.0%)이었습니다. 꽤 예상 가능한 결과죠? 그런데 다음 순위가 재밌어요. Z세대에서 태블릿·스마트패드(31.9%)가 고정형 TV(30.7%)보다 약간 앞선 것인데요. 고정형 TV의 경우, 연령이 높은 세대에서 이용률이 높았답니다. (X세대 47.8%, 전기 밀레니얼 47.6%, 후기 밀레니얼 40.8%)



2. Z세대가 원하는 이동형 TV는?


점심도 먹었겠다, Z씨는 슬슬 잠이 온다. 이때! 친한 선배한테 집에서 같이 영화나 보자는 연락이 온다. 선배는 직장 생활을 하다 대학에 와서 자취방 상태가 Z씨와는 딴판이다. 투룸이고 이동형 TV가 있어서 편안하게 영상을 볼 수 있다. Z씨는 자기도 언젠가 이동형 TV를 갖게 되길 희망하고 있다. 어떤 걸 사야 잘 샀다고 소문이 날까? Z씨는 신나게 상상한다.


지금 로그인하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