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코로나19 장기화로 달라진 취준생의 인식
2021.06.09 6,086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2021년 5월, 4년제 대학교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현재 취업 준비 행태와 선호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 목적으로 조사한 내용 중 일부 결과를 제시한 인포그래픽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기업의 채용 전형이 점점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취준생 중 입사 지원경험자의 47.5%가 온라인 인·적성검사 전형을, 32.1%는 온라인 AI역량검사 및 면접 전형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는데요, 비대면 채용을 경험하는 취업준비생이 늘면서 이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채용 면접 방식에 대해  취업준비생의 48.3%가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그 이유로 면접에 대한 부담감 감소 불필요한 면접 준비과정의 생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작년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취업 이후 경험해보고 싶은 근무 형태로는 자유로운 출퇴근(85.9%), 재택, 카페 등 장소 제한이 없는 근무(67.4%), 비대면(화상) 온라인 회의 참여(55.4%) 등 항목의 응답률이 높아 코로나19로 인해 유연해진 근무환경에 대한 니즈가 상당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본 조사에서는 취업준비행태, 입사 고려요인, 선호 근무유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리스트와 국내 10대 그룹사별 브랜드 이미지 등 기업을 바라보는 인식까지 '취업(2021년 5월)' 데이터를 통해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No
IG 2021-7호

Summary
코로나 만 1년,
취준생의 비대면 채용 면접에 대한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디자이너
송혜윤 수석연구원
김혜리 책임매니저
손유빈 에디터

관련 콘텐츠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