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나를 위해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2021.04.14 1,146



2021년 1월 전국 MZ세대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식생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한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에서 채식 관련 내용을 정리한 인포그래픽입니다.


MZ세대 3명 중 1명 (27.4%) 은 채식을 간헐적으로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채식 관련하여 데이터뿐만 아니라 20대연구소만의 Z세대 온라인 네트워크인 제트워크(GenZ+Network)를 통해 트렌드를 수집하였는데요. 실제로 ‘제트워크(GenZ+Network)’에서 Z세대에게 간헐적 채식을 실천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일주일에 한 번 고기를 먹지 않거나, 비건 식당을 방문하거나, 간식으로라도 채식을 실천하는 등 일상에서 채식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채식에는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유형이 다른데요. 채식을 실천하고 있는 MZ세대에서는 붉은 고기(돼지,소)만 섭취하지 않는 폴로(33.1%)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이어 난류까지만 섭취하는 오보(13/5%), 그리고 동물성 식품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비건(11.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제트워크(GenZ+Network)'에서도 아토피, 위장염, 유당불내증, 소화문제 등 이러한 건강 문제로 채식을 실천하고 있는 분들이 계셨는데요. 실제로 채식을 실천하는 이유로 ‘건강 관리를 위해서(62.8%)’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요즘 많은 브랜드들이 채식 라면, 채식 만두 등 채식을 위한 식품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채식을 제공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살펴보았을 때, MZ세대 중 특히 Z세대가 이에 대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Z세대가 채식을 실천 후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을까요? Z세대가 채식하면 떠올리는 브랜드 및 추천하는 채식 메뉴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처럼 MZ세대의 식생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연구자료 내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Contents No
IG2021-3호

Summary
일상에서 채식을 실천하는
MZ세대의 모습을 살펴봤습니다

Project Manager
김다희 디자이너
함지윤 연구원
손유빈 에디터
김혜리 책임매니저

관련 콘텐츠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