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캐릿
데이터로 보는 MZ세대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2021.12.21 916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이제 집밖을 나설 때 마스크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템이 되었습니다. 마스크가 얼굴의 절반을 가리기 때문에 피부 화장을 줄이고, 눈 또는 눈썹처럼 가려지지 않는 부분을 더 신경쓰는 추세인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뷰티 트렌드를 포착하여 작년에는 베이스 메이크업을, 올해 초에는 스킨케어 관련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마스크로 가려지지 않는 눈 관련 뷰티 트렌드를 연구했습니다. 이 시국 MZ세대는 어떤 아이 메이크업을 선호하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 주로 쓰는 조합은 5개

아이 메이크업 제품별 보유율과 주 사용 제품 조합을 분석한 결과,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그리고 뷰러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메이크업 조합으로 나타났습니다. 5개의 제품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21.7%로 가장 높았고, 평균 4.4개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 제일 많이 갖고 있는 제품은 ‘아이섀도’

MZ세대가 갖고 있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 종류(복수 응답)는 아이섀도(94.0%), 아이라이너(90.9%), 아이브로우(90.3%), 마스카라(84.8%), 뷰러 (8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유 제품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미용렌즈는 후기 밀레니얼(19.0%)과 전기 밀레니얼(13.0%)에 비해 Z세대의 보유율(37.4%)이 훨씬 높게 나타났어요.


 


✅ 눈두덩은 기본, Z세대는 애교살

MZ세대에게 데일리 메이크업 시 아이섀도를 바르는 위치(복수 응답)를 물었을 때, 눈두덩이 중앙(73.8%), 눈꺼풀 라인(63.0%), 애교살(62.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대별로 살펴봤을 때는 Z세대가 애교살(72.3%)과 삼각존(67.9%)에 신경 쓰는 모습이었습니다. 후기 밀레니얼과 전기 밀레니얼의 비율과 비교했을 때 애교살은 Z세대의 데일리 메이크업에서 확연히 높은 비율을 나타냈죠.



✅ Z세대는 애교살 메이크업을 좋아해

애교살 메이크업을 시도한 경험을 물어본 결과, Z세대의 응답률이 79.2%로 다른 세대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후기 밀레니얼과 전기 밀레니얼 또한 애교살 메이크업을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각각 69.9%, 63.9%로 과반수로 나타났고요.



✅ 애교살 포인트 최애템은 ‘글리터 아이섀도’

애교살 메이크업 시 모든 세대가 ‘글리터 아이섀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Z세대 ‘아이브로우 제품’, 후기 밀레니얼은 ‘애교살 메이크업 전용 라이너·스틱’, 전기 밀레니얼’은 ‘하이라이터’로 세대간 차이를 보였어요. 밀레니얼은 애교살을 환하게 밝혀주는 제품을 주로 사용했지만, Z세대는 아이브로우 제품을 사용해 애교살 아래 그늘을 만들어주어 도톰해보이는 효과가 있는 메이크업을 즐기기 때문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Z세대 애교살 메이크업의 디테일이 궁금하신가요? 이들의 눈 화장은 코로나19 전후로 변화했을까요? 더 자세한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인사이트를 보고서로 만나보세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대학생 뷰티 트렌드 전문가 그룹, <뷰티파일러>를 통해 알아본 생생한 Z세대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 MZ세대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아이 메이크업 제품별 보유율 및 비 사용률
- 주 사용 제품 개수 및 조합
- 아이 메이크업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 코로나19로 인한 아이 메이크업 변화
- 애교살 메이크업 행태
- [트렌드] Z세대 애교살 메이크업 트렌드 변화
- 아이 메이크업 카테고리별 사용 행태



Contents No
CR2021-13호

Summary
Z세대는 ㅇㄱㅅ 메이크업을 좋아해!

Project Manager
손유빈 에디터
김다희 디자이너
함지윤 연구원
김혜리 책임매니저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