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이것이 궁금하다, 독자들이 보낸 Z세대 질문 모음
2022.02.11 988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고양이상을 좋아하는 이유가 뭔가요?



2022.02.21
#Z세대 #질문 #대학내일 #답변


이것이 궁금하다, 독자들이 보낸 질문 모음
안녕하세요. 대학내일 뉴스레터지기입니다. 이번 뉴스레터는 지난 1월 독자분들이 저희에게 보내주신 Z세대 관련 질문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유는 무엇이냐? 은근히 재밌기도 하고요. 질문을 보면서 여러분 역시 영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3040 직장인들이 보낸 Z세대 대한 질문들 여러분도 함께 보시죠.

Q. Z세대 직원들을 위해 어떤 복지 프로그램을 해줘야 할까요?
"인사팀입니다. Z세대 직원들을 위해 복지 제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Z세대는 어떤 복지 혹은 어떤 문화 프로그램을 좋아하나요?"

독자분들이 보낸 질문 중 이와 비슷한 질문이 참 많았습니다. 인사팀, 기업문화팀, 때론 팀장님께서 젊은 팀원들을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지 물어보시고 하였고요. Z세대 직원들을 이끄는 리더분들의 노력이 느껴져 박수를 보냈습니다. 👏🏻

대학내일 생각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복지 제도는 가능한 Z세대 구성원이 함께 의견을 내어 만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제도든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며, Z세대 구성원들은 참여 과정 자체에서 '공정함'을 느끼고 만족을 느끼는 경향이 있으니까요. 복지 제도를 직접 고민하는 시간을 '업무시간'으로 잡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업무의 일환으로 복지 제도를 결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복지랄까요.

Q. Z세대 중에 정말 비건 많아?
"Z세대 중에 정말 비건이 많나요?🙄 주변에 보면 비건 별로 없는 것 같은데 미디어에서 과대포장하는 것은 아닐까요?" 

채식주의 자체에 대한 질문도 많았지만, 트렌드라며 뜨는 아이템의 진위를 묻는 질문도 많았습니다. 미디어가 현상의 일부를 크게 포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마케터들은 무조건 믿거나 무조건 거르기 보다 숫자를 통해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겠죠.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해 진행한 MZ 세대 식생활 트렌드(링크)에 따르면 MZ 세대 27.4%가 간헐적 채식, 9.0%가 완전 채식을 한다고 답했습니다. 꽤 늘어난 수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구에 비해 '동물권'보다는 '건강'을 위해 채식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때때로 채식하는 '간헐적 채식'이란 말이 가능하죠. Z세대 식생활에 대한 자세한 내용 지난 뉴스레터(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식생활은 관심 있는 분이 많아 올해에도 조사해서 뉴스레터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Q. Z세대는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나요?
"현재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며 플랫폼 안에 브랜딩도 하고, 건물도 만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잖아요. 30대 중반인 저로서는 메타버스는 비현실 공간으로 여겨지거든요."
"z세대의 지갑을 열만한 메타버스 아이템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메타버스 유저들의 소비 욕구 트렌드와 전망' 관련해서 궁금합니다!"

요즘 가장 뜨는 키워드인 메타버스에 대한 질문도 많았습니다. 3040 마케터 중 제페토를 처음 깔고 재밌어서 계속하는 분은 열에 하나도 안 될 것입니다. 질문자처럼 뭔가 낯설기 때문이죠. 하지만 뭐 저희 감성에 안 맞는 게 메타버스 뿐이겠습니까. 솔직히 저는 틱톡 감성도 낯설긴 마찬가지(이렇게 뜰 줄은...).  메타버스에 대한 부분은 저희도 올해 준비를 해서 뉴스레터로 빨리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그외 다양한 질문을 빠르게 보여드리면 🏃🏻‍♀️🏃🏻‍♂️
"Z세대들도 뉴스레터를 많이 보는 것 같은데, 어떤 뉴스레터를 좋아하나요?"
저희도 꼭 알고 싶습니다. 알게 되면 지식을 공유하겠습니다.

"Z세대들이 노제, 제니, 한소희 같이 힙하지만 매력 있는 고양이상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고양이상이 확실히 인기가 있는 것 맞는 것 같은데. 그나저나 노제는 정말 고양이 같더군요! 인간 고양이 노제여보😺

"Z세대랑 친해지고 싶다면, 필수로 봐야 할 콘텐츠는?(유튜브 채널, TV 프로그램)"
유행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가 아닌 대화 소재를 삼는 정도라면, 그냥 가장 인기 콘텐츠(스우파, 지금 우리 학교는 등) 정도만 봐도 되지 않을까요? 무엇보다 잘 들어주면 친해질 것 같습니다.

보내주신 질문들을 바탕으로, 더 깊고 다양한 내용을 만들어 뉴스레터로 전달드리겠습니다. 다음 레터는 2월 25일 발송 예정이며, 혹시 정말 Z세대에 대한 심도 깊은 자료가 필요한 분들은 저희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유료 보고서를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연구자료에 대한 내용은 요기(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프로젝트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